자동차와 전자, 가전 제품 백과사전

반응형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오늘 이야기는 2015년에 출시된 이후로 꾸준한 국내외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소식입니다. 최근 자동차 업계의 트렌드는 6~7년 주기로 풀체인지 차량이 나오는 추세이니 슬슬 풀체인지가 된 신형 G80 이 나올 때가 되었죠.

특히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SUV 모델 '제네시스 GV80 - # 방구석 리뷰보기' 이 국산차도 드디어 프리미엄급 SUV 가 나왔다는 평가와 함께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입니다. 내외부 디자인과 컬러감을 보면 확실히 고급스럽고 세련된 모습이 인상적이죠. 덕분에 GV80 과 패밀리룩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예상이 되었던 제네시스 G80 신형 차량에 대한 관심도 급증을 했습니다.

제네시스 GV80

원래 계획에 따르면 2019년 10월에 완전히 새로워진 제네시스 G80 이 출시가 되었어야 하지만 GV80 생산에 문제가 생기면서 연기가 되어 상당한 아쉬움이 생겼었는데, 드디어 G80 신형 예상도가 공개가 되었습니다. 풀체인지 G80 의 모습과 예상스펙, 가격, 그리고 정확한 출시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 디자인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신형 제네시스 G80 예상도

얼마 전에 공개된 G80 신형의 익스테리어 디자인부터 살펴보면, 신형 모델은 제네시스 GV80 고유의 두줄 쿼드램프 디자인을 계승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드 프로필은 GV80 보다 훨씬 더 스포티하면서도 매끈하게 잘 빠졌다는 느낌을 강하게 전달하는 모습입니다.

리어 디자인 역시 쿠페 스타일로 슬로핑이 들어가면서 상당한 두근거림을 전해줍니다. 현대측에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2열 좌석의 헤드룸은 좁지 않다고 하는데, 그건 나와봐야 아는거구요. 그래도 디자이너는 칭찬해 !!

제네시스 G80 신형 두줄 쿼트램프 디자인
투라인 디자인이 적용된 제네시스 GV80 

프론트 그릴 역시 제네시스의 시그니처인 대형 크레스트(방패) 그릴과 투라인 디자인의 사이드 LED 가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사이드가 스포티함과 시원한 느낌이었다면 프론트는 중년의 품격을 보여주는 적당한 무게감이 느껴집니다.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프론트 그릴제네시스 G90 프론트
신형 제네시스 G80 프론트 그릴 (왼쪽) - G90 프론트 그릴 (오른쪽)

이제 G80 신형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살펴보면, 다크 우드그레인 패널에 더해진 미니멀 디자인의 버튼배치와 곡선, 그리고 대시보드 중앙에 돌출된 14.5인치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이 좌우 대칭을 잡아주는 모습니다. 역시나 GV80 과 상당히 유사한 모습이죠.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실내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실내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인테리어
제네시스 G90 인테리어제네시스 GV80 실ㄴ
제네시스 G90 (왼쪽) - 제네시스 GV80 (오른쪽)

비교해보니 어떠신가요? G90 (#방구석 리뷰보기) 보다는 GV80 의 인테리어와 더 유사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는게 느껴지시죠? 개인적으로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모델의 미니멀한 인테리어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 편입니다. 이보다 더 극단적인 미니멀한 인테리어 차량이 떠오르네요. 테슬라 모델 3 (#방구석 리뷰보기)입니다.

테슬라 모델 3 사이드 프로필테슬라 모델 3
테슬라 모델 3 인테리어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 장착되는 기능들

제네시스 G80 신형 모델에는 HDA2 기술이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이게 뭔고 하니 '방향지시등에 따라 주변상황을 센서로 인식후 자동으로 차선을 변경해주는 자율주행 기술의 일종' 입니다. 이미 GV80 에 적용이 된 기술인데 실사용자들의 평가는 생각보다는 별로라고 하네요.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에 적용된 HDA2 기술
HDA2 자율주행 기술

또 알려드릴 내용은 신기술은 아니구요. 변경점입니다. 신형 G80 에는 A필러와 백미러의 두께를 줄여 전방시야를 확대한다고 합니다. 기존 G80 에서 단점으로 지적이 되던 요소였는데, 반영해서 개선을 하는 것이네요.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 스펙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에 적용될 엔진
제네시스 G90 에 올라간 V6 3.3리터 가솔린 엔진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모델의 정확한 스펙은 아직 공개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파워트레인은 비슷한 급의 차량끼리 돌려쓰기(?)를 하는 경우가 많으니 현재 판매되는 제네시스 G90 과 GV80 의 엔진과 미션을 참고하면 충분히 예측을 할 수가 있습니다.

추측을 해보자면, G80 신형 차량에는 베이스는 2.5리터급 터보차져가 적용이된 최고출력 290마력의 엔진, 그 윗급으로는 3.5리터급 370마력 엔진이 적용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RWD 와 AWD 모두 동시에 나오며 8단 오토미션이 적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 출시일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제네시스 G80 신형

풀체인지가 이루어진 신형 G80 모델은 원래 3월 5일부터 15일 사이에 열릴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가 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로 취소가 된 상황이죠.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되는 모델은 99% 양산차이기에 개발은 완료가 된 상황입니다.

기존에는 3월 2~3주차에 계약이 들어갈 상황이었는데 국내 역시 코로나 사태로 생산에 차질이 생겨 조금 더 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가장 유력한 정보로는 3월말에서 4월초에 정식으로 공개가 되어 계약에 들어가는건데, 아직은 좀 더 두고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현재 제네시스 G80 스포츠
현재 판매중인 제네시스 G80 스포츠

또 신형 G80 스포츠 모델은 2021년 초중반에 판매가 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물론 동시 출시면 자동차 덕후인 제게는 너무나도 희소식이겠지만요.

제네시스 G80 신형 - 라이벌

제네시스 G80 완전변경 모델과 경쟁을 하게될 럭셔리 중형 세단들은 메르세데스 벤츠 E 클래스(#방구석 리뷰보기), BMW 5 시리즈, 아우디 A6(#방구석 리뷰보기), 그리고 렉서스 GS, 볼보 S90(#방구석 리뷰보기) 입니다.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리뷰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리뷰
U.S.News " 중형 럭셔리 세단 랭킹 "

U.S.News 에서 평가한 "중형 럭셔리 세단" 세그먼트 평가에서 1위는 2020 BMW 5 시리즈가 독주를 하고 있습니다. 2위는 벤츠 E 클래스와 구형 제네시스 G80 모델이네요. 렉서스 시리즈와 볼보 S90 차량이 공동 4위이며, 아우디 A6 모델은 7위에 마크가 되어 있습니다.

구형 G80 이 이미 이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인데, 개인적인 기준이지만 훨씬 더 나아진 내외부 디자인만으로도 상당히 점수가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1위가 워낙 압도적이라 뒤집기는 힘들지만 벤츠 E 클래스를 제치고 단독 2위까지는 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