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A6 풀체인지 : 안녕하세요, 글쟁이입니다. 오늘은 독일 3대장 중에 하나인 아우디의 중형 세단, 아우디 A6 이 주인공입니다. 8세대 아우디 A6 풀체인지 모델을 방구석에서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BMW 와 벤츠를 제낄수 있을 것인가?
아우디 A6 의 역사는 1968년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아우디 100 (C1) 이라는 명칭으로 판매가 되었죠. 1976년에 2세대 아우디 100 (C2), 1982년에는 3세대 아우디 100 (C3), 그리고 1990년에 4세대 아우디 100 (C4)....
그리고 1994년에 아우디 100 4세대 모델의 페이스 리프트가 이루어지는데.. 이 때부터 아우디는 네이밍 전략을 수정해 " 아우디 A6 " 라는 명칭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1997년 풀체인지가 된 5세대 아우디 A6, 그리고 7년만인 2004년에 6세대 아우디 A6, 2011년에는 7세대 아우디 A6 가 출시되었죠.
마지막으로 현재 판매 중인 8세대 아우디 A6 풀체인지 모델은 2018년부터 판매가 시작이 되었죠. 아우디 A8L 을 비롯해 아우디 S6, 아우디 A6 Avant 등 매우 많은 모델들이 세계 여러 시장에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8세대 아우디 A6 풀체인지 모델의 2020년형 리뷰가 올라왔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매체 중에 하나인 카어드바이스에 말이죠. 신형 아우디 A6 는 10점 만점에 8.6점을 받았습니다. 장점으론 " 죽여주는 디자인 - 내부와 외부 모두, 3개의 대형 디지털 디스플레이, 살아있는듯한 V6 터보엔진 " 이 나왔으며, 단점으론 " 가격이 너무 비쌈, 보증 기간 후에 아우디 스마트폰앱이 유료, 보증기간 후의 서비스 비용이 저렴하지 않음 " 이 지적이 되었네요.
자.. 그럼 장점부터 하나 하나 뜯어서 살펴볼까요?
첫번째 장점 " 디자인 " 입니다. 개인적인 기준에서도 풀체인지가 된 아우디 A6 의 익스테리어 디자인은 인정 또 인정입니다. 적당한 무게감(중후함) 뿐만 아니라 세련미까지 가지고 있으니까요.
두번째 장점은 " 3개의 대형 디지털 디스플레이 " 입니다. 이 부분은 하도 궁금해서.. 유투브와 구글링을 엄청나게 했었죠. 실제로 보지는 못했지만 거의 내 차처럼 느껴집니다. 느낌만... 하지만 현실은...
일단 사진부터 보시죠. 보셔야 합니다. 그래야 입이 딱 하고 벌어지죠. 진짜 멋집니다. 개인적인 기준으론 테슬라 모델 3 만큼의 임팩트가 느껴지네요. 아니 쪼금은 모자라네요. 네 전 테슬라 팬보이입니다.
점점 자동차 기술에 디지털 및 IT, 통신 기술이 접목이 가속화되고 있는 느낌입니다. 어제 구경한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역시 신형에는 38인치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대시보드에 길게 쭉 배치가 되던데..
아무튼 2020년형 아우디 A6 에 들어간 디지털 디스플레이 자체는 상당히 훌륭합니다. 이제 저것을 활용하는 소프트웨어를 얼마나 잘만드냐인데.. 독일이라 글쎄요. 애플과 협업 안되려나요?
세번째 장점은 " 강력한 V6 터보엔진 " 입니다. 엔진 부분을 살펴보려면.. 아우디 A6 의 복잡한 트림 체계를 먼저 공부해야 합니다... 고등학교 때에도 이렇게 찾아서 공부는 안했는데.. 아우디 A6 는 디젤 모델인 TDI 와 가솔린 모델인 TFSI 로 나누어 집니다.
국내에서는 디젤 모델은 40 TDI, 가솔린 모델은 45 TFSI 트림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가격은 아우디 A6 40 TDI 6,650만원 ~ 7,050만원이며, 아우디 A6 TFSI 가 6,800만원 ~ 7,200만원입니다.
장점으로 언급이 된 V6 터보 엔진은 55 TFSI 트림에만 장착이 되는 녀석입니다. 최대출력은 335마력, 최대토크는 369 lb·ft 입니다. 7단 오토미션이 적용이 되었구요. 최고 속도는 209km/h, 제로백은 5.3초입니다.
이제 단점 부분을 다루어 볼까요? 첫번째는 " 비싸다 " 라는 것입니다. 경쟁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BMW 5 시리즈, 벤츠 E 클래스, 그리고 볼보 S90 과의 가격을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비교 기준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가솔린 모델 최저가격입니다.
아우디 A6 45 TFSI : 6,800~7,200만원
볼보 S90 T5 : 5,930~6,590만원
벤츠 E 클래스 - E 250 : 6,440만원
BMW 5 시리즈 - 520i : 6,400만원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확실히 아우디 A6 가 가장 비싸기는 하네요. 요새 핫한 인기를 얻고 있는 볼보, 그리고 전통의 강장 벤츠, BMW 보다 확실한 비교우위를 확실하게 가지지 않는.. 아니 오히려 뒤쳐지는 상황에서 훨씬 더 비싼 가격은 단점이 되고도 남습니다.
2020년형 아우디 A6 는 준대형으로 분류가 됩니다. 제네시스 G80 급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편합니다. 아우디 A6 의 정확한 크기(제원)는 " 전장 4,950mm - 전폭 1,885mm - 전고 1,460mm - 휠베이스 2,924mm " 입니다.
승객공간의 기준인 레그룸을 보면 1열은 104.9cm, 2열은 94.9cm 입니다. 레그룸은 상당히 넉넉한 편입니다. 2020 쏘나타는 2열 레그룸이 88.3cm 인데.. 타보면 불편하지 않을 정도거든요. 아우디 A6 2열 좌석은 쏘나타보다 6cm 가량 더 길기때문에 넉넉한 무릎 공간이 확보가 됩니다.
트렁크 용량은 399리터로 작은편입니다. 이번에 풀체인지가 된 기아 K5 의 트렁크 용량이 510리터거든요. 참고로 기아 K5 는 중형급으로 아우디 A6 보다 한 체급 아래입니다.
아우디 A6 45 TFSI 기준으로 연비는 7.2리터에 100km 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리터당 13.8km 를 주행할 수 있다는 이야기죠. 제네시스 G80 가솔린 모델의 연비가 리터당 10km 이하인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준수한 연비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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