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도 많지만.. 팬도 많은 - 저를 포함해서 - 테슬라 모델 3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국내에서도 판매가 되고 있어 - 계약후 6개월은 기다려야하지만 - 상당히 인지도가 올라간 녀석이죠.
테슬라 코리아에서는 모델 3 를 총 3개의 트림으로 나누어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사실상 2개의 트림으로 분류를 하는게 좋겠더라구요.
스탠다드 OR 롱레인지, 퍼포먼스
이렇게 말이죠. 도대체 무슨 기준으로 이렇게 나누었는지 궁금하시죠? 바로 설명들어갑니다. !!
첫번째 기준은 바로 " 주행거리 " 입니다. 스탠다드 트림에는 50kWh 배터리가 들어가 1회 완충시 350km 정도 주행이 가능한 반면에, 롱레인지와 퍼포먼스 트림은 75kWh 배터리가 들어가 1회 충전에 420~430km 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니로 ev 에는 64kWh 배터리가 들어가 1회 완충시 385km 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모델 3 스탠다드 : 50kWh - 350km 주행가능
니로 ev : 64kWh - 385km 주행가능
모델 3 퍼포먼스 : 75kWh - 420~430km 주행가능
두번째 이유는 " AWD " 입니다. 스탠다드 모델은 RWD 이지만... 롱레인지-퍼포먼스 트림은 AWD 이거든요.. 여기서 카알못분들을 위한 기초 상식 들어갑니다.
AWD vs RWD
RWD 는.. 프론트에 위치한 엔진을 통해서 뒷바퀴를 굴리는 방식이며.. AWD 는 프론트에 위치한 엔진이 앞-뒷바퀴 모두에 동력을 전달해 굴리는 방식입니다. AWD 는.. 총 4개의 휠이 그립을 발생시키기때문에.. 눈길 또는 빗길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입니다.
특히.. 모델 3 롱레인지-퍼포먼스 트림은 듀얼모터가 적용이 되어 프론트-리어에 전기모터가 하나씩 들어가 각각 앞뒷바퀴를 굴리는 새로운 형태의 AWD 입니다.
국내 기준으로는 스탠다드는 깡통차니까 패스 !! ... 롱레인지냐 퍼포먼스냐인데.. 둘 다 듀얼모터 AWD, 동일한 주행거리라.. 가성비(?)의 롱레인지로 대동단결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저도 롱레인지 모델로 마음이 슬슬 가고 있습니다.
롱레인지 모델의 가격은 6,369만원으로 " 헉 " 소리가 나올 정도로 비싼 가격입니다. 물론 여기서 국가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빼면.. 조금이나마 착한 가격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020년 국가 보조금 : 800만원
2020년 서울시 보조금 : 400~450만원(예상)
1,200만원대라는 보조금을 빼면.. 모델 3 롱레인지 트림은 5천만원대 초반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차...착한가격..? 어우 너무 비싼데요? 스탠다드 트림은 이보다 정확히 천만원 저렴합니다. 4천만원대 초반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이죠.
전장-전고-전폭-휠베이스는... 모델 3 의 모든 트림이 동일합니다. 즉, 크기 차이는 전혀 없다는 말씀 !! 어느 정도의 크기인지 한번 보고.. 국내 차량들과 비교하면 누구와 가장 비슷할지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694mm(전장) - 1,849mm(전폭) - 1,443mm(전고) - 2,875mm(휠베이스)
체감 실내공간을 결정하는 지표는 아무래도 휠베이스 그리고 전고죠. 테슬라 모델 3 는 2,875mm 의 휠베이스를와 1,443mm 전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소나타와 비교를 해볼까요?
2019년 소나타의 휠베이스는 2,840mm, 전고는 1,445mm 입니다. 모델 3 와 비교를 하면 전고는 거의 차이가 없고.. 휠베이스는 3.5cm 정도 모델 3 가 더 기네요. 정리하면, 국산 중형 세단의 대표격인 소나타보다 모델 3 가 살짝 실내공간은 더 넓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가 타고 있는 라세티 프리미어(준중형-휠베이스 2,685mm)보다는 확실히 업그레이드가 되겠군요.
휠베이스가 2,885mm, 전고가 1,470mm 인 2020 그랜저와 비교를 하면.. 테슬라 모델 3 가.. 휠베이스는 1cm 짧고 높이는 3cm 정도 낮습니다. 실내 공간감은 그랜저가 확실히 우세하기는 하겠네요.
최종정리 : 실내공간
소나타 < 모델 3 < 그랜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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