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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컨 에비에이터
링컨 에비에이터

링컨 에비에이터

Overview

2020 링컨 에비에이터는 풀체인지 모델로 2021 포드 익스플로러의 플랫폼을 바탕으로 했습니다. 형제격인 링컨 네비게이터와 함께 2020년도에 기대되는 대형 SUV 로 선정이 되기도 했습니다.

 

대형 SUV : 선 넘는 녀석들.. 아우 크다 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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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에도 변함없이 SUV 시장은 국내와 해외 가릴 것 없이 뜨거울 것이라고 예상이 됩니다. 특히 캠핑이라는 레저 인구의 증가 덕분에 대형 SUV 에 대한 관심이 올라가고 있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 올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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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체인지가 된 링컨 에비에이터 2020 의 디자인은 링컨 컨티넨탈과 네비게이터의 미국스러운 스타일과 럭셔리함을 가지고 있어 상당한 관심을 끌 수밖에 없습니다.

 

V6 트윈터보 엔진과 3열 SUV 특유의 넉넉한 실내공간, 1열 좌석에 설치된 30방향 마사지 시트와 28방향 스피커를 갖춘 링컨 에비에이터를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What's New : 링컨 에비에이터 2020

링컨 에비에이터 2020 모델은 풀체인지가 된 2세대 모델로 단종 후 15년만에 다시 부활을 한 녀석입니다. 구세대, 즉 1세대 에비에이터는 2003년에 출시가 되어 짧은 인생을 바치고 2005년도로 기점으로 단종이 되었는데, 그 해 미국 판매량은 25,000여대 가량이었습니다.

 

1세대 링컨 에비에이터 모습
1세대 링컨 에비에이터 (2003)

단종후 13년이 지난, 2018년 뉴욕 오토쇼에서 2세대 링컨 에비에이터 프로토 타입이 공개가 되었죠. 그리고 2018년 11월 28일에 링컨은 좀 더 양산차에 가까운 모델을 LA 오토쇼에서 공개하면서 2019년 여름부터 2020년형 링컨 에비에이터가 판매가 될 것이며 링컨 MKT 를 대체하게 된다고 밝혔었죠.

 

2018 뉴욕오토쇼에서 공개된 프로토타입 Aviator
2018 뉴욕오토쇼에서 공개된 에비에이터
2018 LA 오토쇼에서 공개된 에비에이터
2018 LA 오토쇼에서 공개된 링컨 에비에이터

  • 가격

링컨 에비에이터 가격은 기본 트림(Aviator) 52,195달러부터 시작을 하며, 최상위 트림인 그랜드 투어링 블랙라벨은 88,895달러부터 시작이 됩니다.

링컨 에비에이터 가격
링컨 에비에이터 가격

카앤드라이버에는 Reserve 를 가장 가성비가 좋은 트림으로 꼽았습니다. 리저브 트림에는 360도 카메라, 14방향 서라운드 스피커등 상당한 기능들이 기본사양에 포함이 되었으며, 기본 RWD 이지만 2,510달러의 AWD 옵션이 존재합니다. 

 

최상위 트림인 그랜드 투어링 블랙라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모터1 리뷰에서 평점 10점 만점에 7.9점을 받기도 했습니다. 연비와 가격, 성능적인 면에서는 다소 낮은 점수를 받았고, 그 외 다른 부분에서는 9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받았네요.

 

링컨 에비에이터 상위트림인 블랙라벨
링컨 에비에이터 그랜드 투어링 블랙라벨

경쟁 차량으로 지목된 모델들은 벤츠 GLE 클래스, 아우디 Q7, 그리고 아쿠라 MDX 입니다. 벤츠 GLE 는 기본 53,700달러, 최상위 트림은 76,800달러부터 시작이 되며, 아우디 Q7 은 기본 54,800달러, 최상위 트림 60,800달러에 판매가 되네요. 링컨 에비에이터는 높은 트림으로 갈수록 가격이 기하급수적으로 비싸지네요.

  • 엔진 및 성능

링컨 에비에이터의 모든 트림에는 트윈터보 V6 가솔린 엔진이 올라갑니다. 이 3.0리터 엔진과 10단 자동미션의 조합으로 최고출력 400마력(HP)을 낼 수 있습니다. 현재 오너들 사이에서 테스트한 결과가 나오고 있는데 제로백은 5초 후반대라네요.

 

특이하게도 에비에이터는 고배기량 엔진 옵션이 없습니다. 대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 " 그랜드 투어링 블랙라벨 " 이라는 명칭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3.0리터 V6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에 100마력(HP)을 낼 수 있는 전기모터가 조합이 되어 합산출력이 494마력(HP)에 달한다고 하네요. 

 

에비에이터 그랜드투어링 블랙라벨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PHEV
링컨 에비에이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13.6kWh 용량이 올라갔는데, 이를 통해서 대략 29km 정도를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모터로만 주행을 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2,650kg 에 달하는 무게를 고작 100마력의 모터로 감당하기에는 쉽지 않아보이기는 하네요.

 

링컨 에비에이터 제원은 " 전장 5,062mm - 전폭 2,022mm - 전고 1,768mm - 휠베이스 3,025mm " 입니다. 전장이 5m, 휠베이스가 3m 가 넘어가는 엄청난 녀석이죠. 휠베이스가 3m 가 넘는 초대형 SUV 는 아직 얼마 없습니다.

  • 연비

링컨 에비에이터 연비
링컨 에비에이터 Reserve

EPA 기준으로 링컨 에비에이터 RWD 모델은 도심 7.6km/l, 고속도로 11km, AWD 모델 기준 도심 7.2km/l, 고속도록 10.2km/l 를 기록했습니다. 크기가 크기인만큼 연비는 좋은 편이 아니네요. AWD 모델 기준으로 위 수치는 BMW X7 xDrive40i, 아우디 Q7 55, 볼보 XC90 T6 보다 뒤쳐지는 수준입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그랜드 투어링 블랙라벨)의 연비는 대략 23km/l 라고 하는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의 특성상 짧은 거리를 " 주행 - 충전 - 주행 - 충전 " 형식으로 사용한다면 기름을 한방울도 안쓰는게 가능합니다.

  • 인테리어 및 트렁크 용량

링컨 에비에이터는 3열 좌석이 있는 SUV 중에서도 큰 편입니다. 얼마나 큰지는 3열 좌석이 지원되는 쏘렌토 풀체인지 모델이나 GV80 과 비교를 해보면 될 거 같네요.

 

옵션으로 3열이 있는 쏘렌토 또는 제네시스 GV80 과는 다르게 에비에이터는 3열 좌석까지 기본으로 존재합니다. 6인승 3열이 스탠다드며, 7인승 모델이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에비에이터 실내공간
실내공간 부피

신형 링컨 에비에이터의 실내 승객공간은 3,978리터입니다. 우체국 5호박스(대략 100리터)가 40개 정도가 승객공간에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트렁크 공간은 기본 518리터이며, 3열 폴딩시 1,183리터, 2열까지 폴딩하면 2,200리터까지 확장이 됩니다. 

 

휠베이스가 긴만큼 3열 좌석도 넉넉할 것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성인이 앉기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링컨 에비에이터의 3열 레그룸은 74cm 에 불과하거든요.

  • 해외 리뷰 써머리

이번에는 링컨 에비에이터 시승기를 통한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종후 무려 15년만에 다시 등장한 Aviator 는 어떤 평가를 받고 있을까요?

 

애드문드에서 평가한 에비에이터
링컨 에비에이터 장점과 단점

먼저 edmunds 리뷰입니다. 평점은 10점 만점에 7.7점을 받았네요. edmunds 지목한 라이벌 차종들의 평점을 살펴보면, 2020 포드 익스페디션 7.7점, 2020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6.9점, 2019 아우디 Q8 8.1점, 그리고 2020 링컨 네비게이터가 8.4점을 받았습니다.

 

장점은 " 고급스러운 내외부 디자인, 강력한 엔진에서 나오는 빠른 가속력, 많은 첨단 기능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옵션 " 이 언급이 되었고, 단점으론 " 헤드룸이 충분하지 않음, 지나치게 부드러운 핸들링, 평균 이하의 전후방 시야" 가 지적이 되었네요.

  • Pros and Cons : Lincoln Aviator Interior

링컨 에비에이터 인테리어
링컨 에비에이터 인테리어

확실히 링컨 에비에이터의 인테리어 디자인은 고급스러움이 느껴집니다. 개인적인 평가가 아니라 대다수의 리뷰 매체에서 공통으로 이야기하는 것이죠. 하지만 좌석에 대한 평가는 안좋은 쪽이 많네요. 첫번째로는 좌석 자체의 폭이 좁아 덩치가 있는 사람이 앉으면 꽉 끼는 느낌이 든다고 하네요. 두번째로는 좌석의 포지션 자체가 불편하다고 합니다.

  • Pros : 강력한 엔진에서 나오는 빠른 가속

제로백 비교
링컨 에비에이터 제로백

장점으로 언급된 " 빠른 가속 " 이야기가 나왔네요. 전장 5m, 무게 2.6톤이나 되는 차량이 제로백 5.4초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엄청나다고 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제네시스 G70 2.0T 의 제로백이 6.2초거든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역시 제로백은 5.4초로 동일하지만, 시속 100km 를 넘어가는 시점부터는 100마력(hp)의 전기모터 덕분인지 가속능력이 앞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U.S.News 리뷰
U.S.News 리뷰

U.S.News 리뷰에서는 2020 링컨 에비에이터에게 8.0점을 부여했습니다. 이는 "럭셔리 미드사이즈 SUV" 부문에서 5위에 해당하는 높은 점수입니다. 1위는 2020 벤츠 GLE, 2위는 2019 아우디 Q7 이네요.

 

장점으로는 " 믿을 수 없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넉넉한 트렁크 용량을 가진 스타일리시한 실내, 부드러운 주행, 강력한 엔진 " 이 언급이 되었고, 단점은 " 일부 경쟁모델들이 좀 더 화려함, 경쟁모델 대비 민첩함이 부족, 폭이 좁은 1열 좌석 " 이 지적되었습니다.

 

  • 2019 링컨 네비게이터 vs 2020 링컨 에비에이터

링컨 네비게이터와 에비게이터 비교
에비에이터 vs 네비게이터

링컨 에비에이터의 포지션은 링컨 노틸러스보다 한체급 위, 네비게이터보다는 한체급 아래입니다. 딱 중간이죠. 그래서 링컨 SUV 구매를 생각한다면 이 3가지 모델 중에서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구매에 도움이 되고자 간단하게 해외 리뷰를 통해서 둘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세 비교
네비게이터 VS 에비에이터

edmunds 에 따르면 네비게이터는 대형 SUV 세그먼트에 속하며, 에비에이터는 중형 SUV 세그먼트에 속해 있습니다. 가격대 역시 차이가 상당합니다. Aviator 는 기본 시작가격이 52,000달러대이지만 Navigator 는 7만달러 중반이 시작가격이거든요.

 

평점은 네비게이터가 8.4점으로 " Large Luxury SUV " 부문에서 2위에 올랐고, 에비에이터는 7.7점으로 " Midsize 3-row Luxury SUV " 부문에서 3위에 올라있습니다.

 

이 자료를 기준으로 경제적인 부담이 없다면 링컨 네비게이터를 구매하는게 여러모로 베스트 초이스로 보입니다. 하지만 유지비를 생각한다면 링컨 에비에이터 그랜드투어링 블랙라벨(PHEV)도 좋은 선택으로 생각이 되네요.


이상 오늘 준비한 내용은 끝이 났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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