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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 911 터보 S
포르쉐 911 터보 S

오늘 출근을 하면서 지하철에서 읽은 기사 하나가 있는데, 바로 신형 포르쉐 911 터보 S 가 공개라는 제목의 기사였습니다. 한참을 쭉 읽었는데 자동차 초보나 다름이 없는 제게는 전공서적만큼이나 어려운 내용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기사의 내용을 하나 하나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포르쉐 911 터보 S 기사 풀어보기

  • 뜯어보기 1 : 포르쉐 AG 가 지난 3일, 가장 강력하고 역동적인 신형 911 터보 S - Porche 911 Turbo S - 를 공개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포르쉐 AG 는 포르쉐 시리즈를 생산하는 자동차 제조업체로 모두들 아시는 것처럼 폭스바겐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찾아보니 독일어 " Doktor Ingenieur honoris causa Ferdinand Porsche Aktiengesellschaft " 를 줄여서 " Dr. Ing. h.c. F. Porsche AG " 라고 불렀는데 이것도 길어 좀 더 단순하게 Porsche AG 라는 명칭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인증표
D r. Ing. h.c. F. Porsche AG

또.. Doktor-Ingenieur 는 독일에서 공학분야의 공학박사에게 주는 학위입니다. honoris causa 는 명예학위라는 의미이며 Aktiengesellschaft 는 " 주식회사 " 라는 의미로 AG 로 축약해서 많이들 사용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Ferdinand Porsche 가 여러분의 예상대로 창업주의 이름입니다. 이를 조합하면 " 명예 공학박사 학위를 가진 페르디난드 포르쉐 주식회사 " 라는 의미네요. 

 

읽을꺼리

포르쉐 타이칸

포르쉐 파나메라


  • 포르쉐 911 시리즈 역사

포르쉐 911 의 변천사
포르쉐 911 변천사

포르쉐 911 시리즈는 1963년 슈투트가르트에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 이후 지속적으로 이름에 들어가는 넘버링이 변화를 겪기는 했지만  보통 포르쉐 911 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그 이후의 포르쉐 911 의 모델명과 생산연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Porsche 911 (1963–1989)
Porsche 930 Turbo (1975–1989)
Porsche 964 (1989–1994)
Porsche 993 (1995–1998)
Porsche 996 (1999–2004)
Porsche 997 (2005–2012)
Porsche 991 (2012–2019)
Porsche 992 (2019– 현재)

 

여러가지 모델들
포르쉐에서 생산한 모델들


  • 뜯어보기 2 : 쿠페카브리올레로 출시되는 911 터보 S 는 두개의 VTG 터보차저를 장착한 3.8리터 박서 엔진을 탑재했습니다.

쿠페와 카브리올레
2021 포르쉐 911 터보 S 쿠페 & 카브리올레

쿠페(Coupe)라는 단어는 " a car with a fixed roof, two doors, two or four seats, and usually a sloping back - 고정형 지붕, 2개의 문, 2개 또는 4개의 좌석 그리고 일반적으로 슬로핑이 된 루프라인을 가진 자동차 " 를 의미합니다. 캠브릿지 영영사전께서 도와주셨습니다. 

 

카브리올레는 독일어인데 " 포장 지붕의 쿠페형 자동차 " 를 의미한다고 하구요. 조사를 통해 제가 이해한 것은 쿠페는 일반적으로 투 도어와 슬로핑 루프 라인이 특징인 자동차이며 카브리올레는 일명 오픈카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컨버터블이요.

 

여기서 잠깐, " 세상에서 가장 비싼 쿠페 "

 

부가티 베이런
2008 부가티 베이런

2008 부가티 베이런은 무려 150만달러, 현재 환율로 17억 7천만원으로 세계에서 가장 비싼 쿠페 스타일 차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6기통 8리터 엔진을 올려 최고출력이 무려 1,001마력이라고 합니다. 제로백은 고작 2.6초입니다. 총알이예요 총알.

 

BUGATTI Chiron 0-400-0 km/h in 42 seconds

위 영상은 부가티 시론의 영상인데 제로백이 2.4초의 위엄뿐 아니라 시속 400km 브레이킹도 충격적일 정도로 멋지네요. 날강두가 이 차가 있었던가요?

 

이번엔 VTG 터보차져가 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터보차져는 클리앙에 있는 댓글에 아주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한번 가셔 보세요. 전문가문들의 스멜이 풀풀 납니다요. 그렇다면, 여기선 VTG 이야기만 하면 되겠군요.

 

VTG 가 적용된 터보차져
신문기사 중에서
VGT

VTG 라는 용어는 터보차져에 사용되는 "터빈" 의 형식의 한 종류로 Variable Turbine Geometry 의 약자인데, 자동차 메이커에 따라 VNT 또는 VGT 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이 기술은 터빈의 날개가 움직여 저회전 구간에서도 충분한 배기가스가 유입이 되도록 하는 것이라네요. 원래 디젤 엔진에 많이 활용이 되던 기술인데, 2006년에 가솔린 최초로 포르쉐가 997 터보에 VTG 기술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Porsche 997 VTG - Variable Turbine Geometry
  • 뜯어보기 3 : 최고출력은 650마력(PS), 최대토크는 81.6kg.m 를 발휘한다. 최고속도는 330km/h 이며 제로백은 2.7초이다.

마력은 horse power, 즉 hp 로 말 1마리가 낼 수 있는 힘을 이야기합니다. 이 단위는 영국에서 최초로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1마력(hp)은 대략 735와트로 기준을 잡았다고 합니다. 제가 한창 자전거를 타면서 측정했던 순간 최고 파워가 412와트였거든요. 포르쉐 911 터보 S 의 최고출력이 650마력이니 제가 1,159명이 필요하네요.

 

열심히 달리는 모습
350와트의 허접한 파워

그런데 PS 는 뭘까요? 찾아보니 독일어로 마력을 의미하는 단어가 "Pferdestarke" 이고, 이것을 약자로 표현한게 PS 네요. 그런데 여기서 재미난 사실은 PS 단위는 프랑스에서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1HP 는 735와트인데, 1PS 는 725와트입니다. 뭔가요? 미국말이 힘이 더 좋은건가요? 조크인거 아시죠?

 

토크가 뭔가요?
What is Torque?

이번엔 토크의 단위인 kg.m 을 뜯어보죠. 토크를 나타내는 단위는 Nm(뉴턴미터), lb-tf(피트 파운드), kg.m(킬로그램 미터) 이렇게 3가지가 사용이 되며, 단위간의 변환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kg.m 은 1미터 짜리 쇠막대기의 끝을 잡고 1kg 의 무게로 내리 누를 수 있는 힘을 이야기 합니다. 

 

1kg.m = 9.807 Nm
1kg.m = 7.233 lb-ft
1Nm   = 0.102 kg.m
1lb-ft  = 0.1383 kg.m

 

대충 어려운건 정리가 끝났습니다. 전 이해못했지만, 넘어가겠습니다. 또 재미난 사실은 포르쉐 911 터보 S 의 제로백이 2.7초라는 것이죠. 아까전에 봤던 부가티 베이런이 제로백이 2.6초거든요.

 

포르쉐 911 터보 S 650마력 : 2.7초

부가티 베이런 1,001마력 : 2.6초

 

출력 차이를 고려하면, 제로백이 고작 0.1초 차이라는게 약간 의아하긴 하지만, 문과출신이라 깊게 들어가지 않겠습니다.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살려구요. 아래 영상은 부가티 베이런과 포르쉐 911 터보의 드래그 대결 영상입니다.

 

Bugatti Veyron vs Porsche 911 Turbo Switzer R750

아무튼 포르쉐 911 터보 S 의 제로백도 대단하지만, 정지상태에서 200km/h 속도에 도달하는 시간도 무시무시합니다. 8.9초라네요. 아이오닉 전기차(#방구석 리뷰보기) 제로백이 9.9초라는걸 생각하시면 포르쉐 911 의 위엄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좀 더 있지만 갑자기 자전거가 타고 싶네요. 즈위프트의 세계로 가서 한바퀴 돌고 와야겠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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