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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XC90

작년(2019년) 볼보 차량들의 성형(풀체인지) 성공으로 이미지가 급상승 했습니다. 게다가 화사가 볼보 XC40 을 타면서 추가타 ! 그리고 올해 국내시장은 대형 SUV 차량들의 전쟁터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어요. 볼보 XC90 신형 가격 분석 바로 들어갑니다. 

볼보 XC90 간단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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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XC90 1세대 모델

볼보 XC90 1세대 모델은 2002년 북미국제오토쇼에서 공개가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이미 생산중이던 XC80 모델의 플랫폼을 공유해서 개발이 되었습니다. 오토쇼에서 발표한 다음해 2003년부터 정식으로 출시가 되었고.. 매년 3만대씩 꾸준히 판매가 되어 볼보의 효자 상품으로 올라섰죠. 그리고 2007년 1세대 모델의 페이스 리프트가 이루어졌죠. 역시나 판매량은 꾸준했죠.

 

하지만 2013년부터 판매량이 급격하게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1세대 모델이 사골화가 된 것이죠. 그래서 2015년 볼보는 XC90 의 2세대 모델을 개발해 출시를 하게 됩니다. 1세대 이후.. 무려 13년만의 풀체인지입니다. 2세대 출시후 다시 판매량이 3만대 수준으로 회복이 되었고.. 2019년 2월에 다시 한번 부분변경(페이스 리프트)가 되었죠.

 

2020 볼보 XC90

오늘의 주인공은 2세대 볼보 XC90 부분변경 모델입니다. 가지고 싶은 모델이기도 하구요. 최근 제네시스 GV80 이 출시가 되면서 눈이 한껏 높아져.. 볼보 XC90 까지 보고 있네요. 포스팅 제목대로 볼보 XC90 신형 가격 분석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트림을 사야 가성비 최고가 될까요?

볼보 XC90 신형 가격 분석

2세대 볼보 XC90 트림

볼보 XC90 은.. 럭셔리 중형 SUV 세그먼트로 분류가 됩니다. 경쟁 모델은 벤츠 GLE 클래스, 아우디 Q7, 렉서스 RX, 링컨 노틸러스, 인피니티 QX60, 제네시스 GV80, BMX X6,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등등 입니다.

 

2세대 부분변경(페이스 리프트) 볼보 XC90 의 크기는 " 전장 4950mm - 전폭 1923mm - 전고 1775mm - 휠베이스 2984mm " 입니다. 6인승 모델과 7인승 모델이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의 크기는 동일합니다. 참고로 6인승 모델이 조금 더 가격이 비싸네요.

 

7인승 / 6인승

해외에서는 디젤 엔진 2종류, 가솔린 엔진 2종류, 그리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솔린 엔진 플러스 전기모터 조합) 모델이 출시가 되어 있습니다. 모델별 트림은 모멘텀, R-Design, 인스크립션으로 분류가 됩니다. 트림별로 기본 사양이 차이가 납니다.

 

디젤 : 볼보 XC90 D4(2.0리터 터보) / D5(2.0리터 트윈 터보)

가솔린 : 볼보 XC90 T5(2.0리터 터보) / T6(2.0리터 트윈 + 슈퍼 차져 터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볼보 XC90 T8

 

볼보 XC90 신형 미국 현지 딜러가격

 

T5 FWD 모멘텀  : 48,350 달러

T5 AWD 모멘텀  : 50,850 달러

T5 FWD R-Design : 56,100 달러

T5 AWD R-Design : 58,600 달러

T6 AWD 모멘텀 : 56,300 달러

T6 AWD R-Design : 62,000 달러

T6 AWD 인스크립션 : 62,600 달러

T8 eAWD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멘텀 : 67,000 달러

T8 eAWD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R-Design : 72,700 달러

T8 eAWD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인스크립션 : 73,300 달러

 

참고로.. 미국엔 디젤 모델을 판매하지 않기때문에.. 가솔린 모델 가격 정보만 나와있네요.. 유럽 정보도 가지고 올까 했지만.. 전 무조건 가솔린 모델을 선호하니.. 사심을 듬뿍 담아서 가솔린 모델만 파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판매 모델 : 볼보 XC90 신형 가격

국내 가격 : 볼보 XC90 신형(2세대 페이스 리프트 모델)

2020 볼보 XC90 신형 (2세대 페이스 리프트) 모델은 해외만큼 라인업이 다양하지 않습니다. 국내 시장이 작다보니 잘 팔릴만한 라인만 들어와 있는 상태죠. 구체적인 라인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볼보 XC90 D5(디젤 2.0 트윈터보) 모멘텀 / 인스크립션 : 8,030만원 / 9,060만원

볼보 XC90 T6(가솔린 2.0 트윈터보) 인스크립션 : 9,550만원

볼보 XC90 T8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인스크립션 / 엑설런스 : 1억 1,020만원 / 1억 3,637만원

 

엔트리별 기본사양 차이

 

베이스(기본) 트림인 모멘텀은 가솔린 엔진은 없이.. 오로지 디젤 엔진으로만 출시가 됩니다. 가격은 8천 30만원부터 시작을 하죠. 옵션 장난을 치는 현기차와는 다르게 베이스 트림이지만.. 웬만한 기능은 전부 기본으로 들어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물론 가격도 비쌉니다. 쏘렌토 풀옵션 때려박아도 이것보단 싸다는건 함정.

모멘텀 기본사양

인스크립션 트림은 모멘텀의 상위 트림으로 기본 사양에 8개 기능이 추가가 되어 있습니다. 디젤 기준으로 8개 기능 추가(모멘텀 -> 인스크립션)에 천만원의 비용 추가가 됩니다. 참고로 인스크립션 트림에는 디젤, 가솔린, 심지어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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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멘텀에는 없는 인스크립션 트림에만 있는 기능들

앞좌석 마사지 시트, 앞좌석 벤틸레이티드 시트, 뒷좌석 측면 윈도 선 블라인드, 서브우퍼, 파크 어시스트 파일럿(Park Assist Pilot)

360° 서라운드 뷰 카메라, 인스크립션 매트 실버 그릴, 도어 핸들 브라이트 데코

 

엑설런스 트림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만 존재하며.. 인스크립션보다 딱 2개의 기능이 더 추가가 됩니다. 냉각 컴파트먼트와 에어 서스펜션이죠. 하지만 가격은 PHEV 기준으로 인스크립션보다 2천만원이나 더 비쌉니다. 지나치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구매하실꺼라면.. 인스크립션 트림의 PHEV 를 사는게 가성비가 맞습니다.

 

디젤을 사신다고 하면.. 8개 기능이 더 들어간 인스크립션이 후회를 안하고.. 가솔린은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무조건 인스크립션이죠. 결론은.. 볼보 XC90 신형을 구매하신다면.. " 인스크립션 트림 " 이 최고의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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