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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스포티지

 

스포티지 히스토리

1993년... 기아자동차에서 1세대 스포티지가 출시가 되었고, 2004년에 2세대 스포티지, 2010년도에 3세대 스포티지, 그리고 4세대 스포티지가 2016년에 출시가 되었죠... 그리고 2018년에 4세대 스포티지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가 되었고.. 이 모델이 현재 " 스포티지 더 볼드 " 라는 네이밍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스포티지 히스토리

 

스포티지 더 볼드 2020

2019와 차이점은?

2019년형 스포티지와 2020년 신형 스포티지는 모두 4세대 페이스리프트 버전이라 외관상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굳이 차이점을 찾아본다면..

2020 스포티지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전면, 측면, 후면 가니쉬 등에 유광 크롬을 적용해 크롬 부분에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전 좌석에 시트 벨트 리마인더(탑승자 전원의 안전벨트 착용 여부를 운전자가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를 기본 적용했고, 운전석 자동쾌적 제어(공조, 통풍, 열선시트, 히티드 스티어링휠 연동 제어)를 신규 적용했다. 주력트림인 프레스티지 트림에는 고객 최선호 사양인 1열 파워·통풍시트, 2열 히티드 시트, 하이패스 시스템(ETCS) 등을 기본 적용했다.

라고 합니다.

 

2020 스포티지 크롬 포인트

뭔가 기본사양으로 대폭 증가한거 같죠..? 맞습니다. 증가한거죠. 하지만 기본 가격도 올랐기때문에.. 조삼모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솔린 모델은 2.0리터 엔진 하나만 있다는 점, 디젤이 총 4종으로 출시가 되었고, 디젤 모델에만 4WD 옵션이 있다는 점은 모두 동일합니다. 

 

스포티지 가격표

신형 스포티지 가격표

스포티지 신형의 가격표 역시 공개가 되었습니다. 가솔린 모델은 2.0 누우엔진이 올라갔습니다. 베이스 트림인 프레스티지는 2,342만원, 상위 트림인 시그니처는 2,670만원에 올라왔습니다. 1.6 디젤 모델의 베이스 트림인 트렌디는 2,381만원, 최상위 트림인 시그니처는 2,916만원으로 책정이 되었네요. 2.0 디젤모델은 최상위 트림인 시그니처가 2,965만원으로 공개가 되었습니다.

 

 

스포티지 제원

기아 스포티지 제원

2020 스포티지는 전장 4485mm, 전폭 1855mm, 전고 1645mm 이며.. 휠베이스는 2670mm 입니다. 2019년형 스포티지와 동일한 플랫폼에서 만들어진 상품성 개선 모델이니 차체의 크기는 동일합니다. 갑자기 셀토스와 비교를 해보고 싶네요..?

 

기아 셀토스 리뷰 : 해외 시승기 총정리

 

기아 셀토스 리뷰 : 해외 시승기 총정리

기아 셀토스 리뷰 한국에서 말그래로 " 핫 " 한 기아 셀토스 리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해외 및 국내 커뮤니티에 올라온 시승기 및 정보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포스팅 목록 기아 셀토스 시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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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지 : 4485 - 1855 - 1645 - 2670

셀토스 : 4375 - 1800 - 1620 - 2630

 

현대 베뉴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크게 나와 현재 엄청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셀토스 !! 하지만 스포티지와 비교를 해보면.. 스포티지가 오히려 더 큰 차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전장, 전폭, 전고, 휠베이스 모든 부분에서 조금씩이나마 더 큽니다. 두 모델을 비교하고 계신다면... 꼭 알고 가세요 ^^

 

2019 현대 베뉴 시승기 Summary : What's Interesting?

 

트렁크 크기는?

 

2019년과 2020년형 스포티지는 기본적으로 크기는 동일하기에.. 2019년 스포티지를 기준으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세대 스포티지 트렁크의 기본공간은 466리터이며, 2열 시트를 폴딩했을 때에는 1455리터까지 확장이 됩니다. 참고를 위해 말씀을 드리면, 토요타 라브4 의 기본트렁크 공간이 550리터이며, 마쯔다의 CX-5 는 442리터입니다.

 

446리터 = 라면박스 17.5개

 

재미있는 테스트 결과

2019 스포티지 GT-Line

 

2.0 디젤 4WD 스포티지는 186마력을 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로백은 9.92초로 다소 느린편입니다. 이정도면 고속도로에서 추월할때 치고 나가는 맛은 그리 크지 않을거예요. 물론 제 고물차보다는 힘이 쎕니다. ㅋㅋ

 

스포티지 연비

 

공식적인 스포티지 신형의 연비는 가솔린 2.0 은 10.5km/l, 디젤 1.6 은 15.8~16.3km/l, 디젤 2.0 은 14.1~14.4km/l 입니다. 가솔린 모델의 연비가 10.5 라니.. 고효율의 연비가 높은 자동차가 시장에 쏟아지는 이 시대에 그리 인기가 있을거 같지는 않습니다. 그럼 디젤로 넘어가야한다는 이야긴데.. 국내에서는 점차 디젤모델에 대한 인기가 줄고 있는 상황이죠. 환경적인 이유도 있겠고.. 디젤은 진동이 심하다.. 이런 이야기도 있으니 말이죠.

 

기아에서는 스포티지를 풀체인지해서 5세대 모델로 출시를 할 때에는 꼭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도 넣어야할 거 같아요. 망둥어 디자인도 좀 바꾸고요.

 

스포티지 해외 리뷰

2019 스포티지

 

먼저.. 영국 Parkers 사이트에서 평가한 스포티지의 장점과 단점입니다. " 넓은 실내공간과 선택의 폭이 넓은 엔진과 트림들 " 이 장점으로 언급이 되었습니다.

 

2019년형 스포티지의 승객공간(1~2열 부피)은 2,792리터입니다. 1열과 2열을 합친 레그룸 길이는 202.4cm 이구요... 칭찬을 받을만한 공간일까요? 현대 투싼과 토요타 라브4 와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포티지 : 2792리터 - 202.4cm

현대 투싼 : 2893리터 - 202.4cm

토요타 라브4 : 2800리터 - 201.1cm

 

흠.. 비슷한 세그먼트의 SUV 와 비교를 해봤는데.. 딱히 스포티지의 실내공간이 넓은 느낌은 안드네요. 오히려 좁으면 좁았지 말이예요. 아.. 위 수치들은 전부 카앤드라이버에서 측정한 것을 기준으로 말씀드린 것입니다. 영국놈들 제대로 안하네요?

 

자.. 그럼 단점을 한번 볼까요? " 라이벌들과 비교해 트렁크 공간이 좁다 " 와 " 자동기어가 민첩하지 못함 " , 그리고 " 경쟁 차종들과 비교해 연비가 좋지 않음 " 이 단점으로 지적이 되었네요.

 

연비는 가솔린을 기준으로 하면.. 안타깝지만 토요타 라브 4 보다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라브 4 연비가 12km/l 전후인데.. 스포티지 가솔린 2.0 연비가 10.5km/l 이니.. OTL.. 트렁크 공간 역시 라브 4 보다 비좁은 것은 사실입니다. ㅠ_ㅠ

 

2019 토요타 라브4 하이브리드 리뷰 : 시승기 써머리

 

2019 토요타 라브4 하이브리드 리뷰 : 시승기 써머리

안녕하세요. 전기차 홀릭 " 글쟁이 " 입니다. 오늘은 토요타에서 최근에 국내에 출시한 라브4 하이브리드(RAV4 Hybrid)... 그 중에서도 " 라브4 하이브리드 리미티드 AWD " 소개해드릴까 하니다. 2019 토요타 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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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번에는 호주사람들의 리뷰를 볼까요?호주의 대표적인 자동차리뷰 사이트인 카어드바이스로 달려가보겠습니다. 고고~~!! 아 진짜로 호주를 가고 싶네요. 

 

카어드바이스 : 스포티지 장단점 리뷰

저는 카어드바이스에서는 주로 평점을 많이 보는 편입니다. 2019년형 스포티지는 10점 만점에 8.1점을 받았네요. 나쁘지 않은 점수입니다. 비슷한 경쟁 차종의 평점을 한번 들여다볼까요?

 

2019 토요타 라브4 : 8.3 점

2019 마쯔다 CX-5 : 8.1 점

2019 현대 투싼 : 8.2점

 

흠.. 이렇게 보니 스포티지 점수가 생각보다 좋지 않네요. 세부 평가항목 채점표를 보니까... 인테리어와 퍼포먼스(성능) 부분에서 가장 낮은 7.7점을 받았고.. 인포테인먼트 부분에서 8.7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역시나 엔진이 파워가 조금 부족한게 ... 저만 그렇게 느낀게 아니군요.

 


에드문드 리뷰 : 스포티지 2020

제가 가장 많이 참고하는 사이트인 에드문드입니다. 장점으로는 " 부드러운 승차감, 넓은 1~2열 좌석, 매력적인 대시보드 레이아웃, 고속에서도 조용한 실내 " 가 언급이 되었고, 단점으론 " 상위 라이벌들과 비교해 뒤떨어지는 연비, 상대적으로 평범한 트렁크 공간 " 이 지적되었습니다.


이상으로 2020 스포티지 신형에 대한 간단한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실 시승후.. 부분별로 세부 포스팅을 올리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시승은 아마도 내년 1월부터 시작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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