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기차 홀릭 " 글쟁이 " 입니다. 오늘은 토요타에서 최근에 국내에 출시한 라브4 하이브리드(RAV4 Hybrid)... 그 중에서도 " 라브4 하이브리드 리미티드 AWD " 소개해드릴까 하니다.
2019 토요타 라브4 기본 스펙
라브4 하브에는 정숙성과 높은 연비가 장점인 앳킨슨 사이클 엔진을 사용했습니다. 정확한 배기량은 2494cc 로 최고 179마력의 힘을 낼 수 있는 녀석이죠.
하이브리드의 핵심인 모터는 2개의 영구자석 AC 모터가 장착이 되었는데 각각 118마력, 54마력이 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1.6kWh 니켈 하이브리드 배터리가 장착이 되었구요. 참고로 100% 전기차인 니로 EV(2019년형)에 적용된 배터리 용량이 64kWh 입니다.
엔진과 2개의 전기모터가 함께 작동해 낼 수 있는 최대 출력은 219마력으로 발표가 되었고.. 해외 리뷰어가 측정한 제로백은 7.5초 입니다. 공인 복합연비는 15.9km/l ... "우왓" 할 정도로 놀라운 수치는 아닙니다. 한국에서 인기인 니로 하이브리드의 연비가 리터당 19.5km 거든요. 물론 라브4 가 더 큰 사이즈를 가졌기에.. 연비 차이가 어느 정도는 납득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는 전륜에는 "V디스크", 즉 통풍(vented)이 되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했고 후륜은 일반 브레이크를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70마일 속도에서 정지까지의 제동거리는 55.47미터(182피트)로 나와있네요.
라브4 하브는 전장 4600mm, 휠베이스 2690mm 로.. 전장이 4355mm 인 니로 하이브리드, 그리고 4480mm 인 투싼보다 큰 축에 속합니다.
전장비교
니로 하이브리드(4355mm) < 투싼(4480mm) < 라브4 하이브리드(4600mm) < 산타페(4770mm)
덕분에 탑승공간과 화물공간도 넉넉한 편입니다. 공식 자료에 따르면 라브4 하브이 탑승공간은 2803리터, 화물공간은 1047리터입니다.
2019 토요타 라브4 하이브리드 시승기 써머리
" 전기모터에서 제공되는 추가적인 토크 덕분에, 가속시 상당한 힘이 느껴진다. 가솔린 모델보다 70kg 이나 더 무거움에도 불구하고 " |
" 203 마력의 가솔린 모델인 어드벤처 AWD 모델보다 제로백이 0.7초 더 빠르다 " # 가속능력 테스트 결과 # Zero to 60 mph: 7.4 sec Zero to 100 mph: 19.1 sec Zero to 110 mph: 24.3 sec Rolling start, 5–60 mph: 7.9 sec Top gear, 30–50 mph: 4.2 sec op gear, 50–70 mph: 5.1 sec |
" 70마일로 주행시 가솔린 모델보다 3데시벨 정도 더 조용하다 " |
" 시내 주행에서는 리터당 17.4km 를 갈 수 있는데 이는 작년 모델(2018년) 14.4km/l 와 비교하면 대폭 증가한 수치이다. 2019 닛산 로그 하이브리드는 시내주행 연비가 13.1km/l 에 불과하다 " |
" 1.6kWh 배터리는 리어시트 아래에 배치가 되어있는데...
배터리 공간때문에 탑승공간이나 화물공간이 부족할 일은 없다. 실제로 일반 모델과 거의 비슷한 수치를 보여준다 "
" 드라이빙 모드 중에서 ' EV mode ' 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를 선택하면 오로지 전기로만 주행이 가능하다 "
배터리 용량이 1.6kWh 이니.. 대략 3~4km 정도를 순수 전기만으로 주행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니.. 사실상 무시하는게...
" 2019 라브4 하이브리드의 파워트레인은 인정하지만 강한 맞바람을 맞으면서 가속할때 섀시에는 불만이다 "
" 배터리팩을 2열 시트 아래에 넣었음에도 2열 좌석이 플랫하게 폴딩이 되며, 일반 가솔린 모델과 동일하게 뒷좌석에 3명이 넉넉하게 앉을 수 있다. 화물공간 역시 가솔린 모델과 거의 동일하다. "
2019 토요타 라브4 장점-단점 from 해외리뷰
" 운전하는 재미가 썩 좋지는 않지만 !! 경제적인 선택으로서는 정말 괜찮은 선택 !! "
장점 : 경제성, 넉넉한 공간, 편안함
단점 : 이상한 소음, 조악한 인포테인먼트 스크린, 폰 미러링의 부재
장점 : 뛰어난 연비, 편안한 승차감, 넉넉한 화물공간, 가솔린 모델보다 크게 비싸지 않은 가격
단점 : 가솔린 모델보다 어색한(인공적인) 브레이크 페달 느낌, 1열 좌석이 조금은 불편할 수 있음,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이 인터페이스가 구식, 안드로이드 오토 미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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