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전자, 가전 제품 백과사전

반응형

테슬라 모델 S

 

안녕하세요.. 자동차 홀릭 " 글쟁이 " 입니다. 오늘은 전기차 필드의 " 애플 " 이라고 불리우는 테슬라의 플래그쉽 라인 - 테슬라 모델 S -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모델 S 하일라이트 영상

 

전기차인만큼... 테슬라 모델 S 의 배터리와 주행거리, 그리고 충전방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죠. 아참.. 오늘의 주인공인 최상위 트림인 모델 S (P)100D 입니다.

 

   테슬라 모델 S 네이밍의 비밀   

 

MODEL S 75D : 80,200달러 - 1억 280만원

MODEL S 100D : 84,200 달러 - 1억 1,500만원

MODEL S P100D : 100,200 달러 - 1억 2,620만 ~ 1억 3,940만원

 

네이밍에 들어간 숫자는 배터리 용량을 의미합니다. 모델 S 75D 는 75kWh 배터리가 들어갔다는 의미이며.. 모델 S 100D 와 P100D 는 100kWh 배터리가 적용이 된 녀석이이죠. 최상의 트림인 P100D 에 들어가 P 는 " 퍼포먼스(성능) " 의 약자로 고성능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위 트림인 모델 S P100D 에는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100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들어가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전기차 중에서는 가장 배터리 용량이 높습니다. 그래서 가격도 그만큼 쎄죠.. !!  현대-기아에서 주력으로 밀고 있는 코나 일렉트릭과 니로 EV 에 들어간 배터리 용량 64kWh 이니.. 모델 S P100D 에 들어간 배터리가 얼마나 대형인지 아시겠죠? 수치상으로 니로, 코나보다 50% 가량 더 용량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용량 리스트

위 목록은 조금 옛날 자료이긴하지만.. 테슬라 모델 S 가 압도적인 배터리 용량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알 수 있죠. 3년전만 해도 독보적이었는데.. 요새는 60~70kWh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들이 많이 출시가 되었죠.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배터리 용량으로는 1등입니다. 최근 발표된 재규어 I-Pace 에는 90kWh, 아우디 e-tron 에는 95kWh 배터리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럼 주행거리는..?   

테슬라 모델 S P100D 주행거리

테슬라 모델 S P100D 는.. 100kWh 라는 압도적인 배터리 용량을 덕분에 주행거리도 최상급에 속합니다. 이론상으로 최대 주행가능 거리는 507km 인데.. 여러 상황들을 고려한다면.. 400km 전후가 실제 주행거리입니다. 미국의 한 오너는 극한의 연비상황을 만들고 무려 600km 에 가까운 주행을 했는데.. 바로 트럭 바로 뒤에 붙어서 크루즈 주행을 한 것이 비결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럭 뒤에서 주행을 하면 공기저항이 대폭 줄어들거든요.. !!

 

전기차 주행거리

2019년에 조사한 전기차 주행거리 순위에서 100kWh 배터리를 장착한 테슬라 모델 S 는 370마일로 1등을 차지했습니다. 2019년에 새롭게 출시된 기아 니로 EV 와 코나 일렉트릭도 250 마일 전후의 주행거리를 보여주니.. 3년 전에 테슬라가 모델 S 에 얼마나 많은 배터리를 때려박아 넣어 주행거리를 늘렸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읽을꺼리 *   

2019/06/27 - [전기자동차 리뷰] - [전기차 백과사전] 르노 전기차 " 조에 - Zoe " : 르노 클리오의 후예 !!

 

  모델 S 충전은...?  

테슬라 모델 S 충전시간

테슬라 모델 S 는 여러가지 충전 방식이 존재하는데.. 집에서 충전할 수 있는 " 월 커넥터(7kW) "를 이용하면 대략 모델 S 100D 기준으로 14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이 녀석은 집에 설치하는데 200만원의 비용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또한 한국에서는 개인용 충전기를 설치하는게 여의치 않아.. 개인용 충전기인 " 월 커넥터 " 를 설치하는 경우가 드물다고 합니다.

테슬라 " 월 커넥터 "

그래서 테슬라는 공용 " 월 커넥터 " 를 전국에 설치해주고 있는데.. 이를 " 데스티네이션 차져 " 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에 설치된 대다수의 데스티네이션 차져의 충전 속도는 7kW 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테슬라의 슈퍼차저가 있습니다. 120kW 의 속도로 충전을 해주는 시설인데.. 이 녀석은 모델 S 와 X 사용자들에게는 평생 무료로 충전 서비스가 제공이 됩니다.

 

국내에도.. 특히 서울에는 슈퍼차저가 많이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제가 아는 곳은 여의도 IFC몰 지하 7층에 테슬라 슈퍼차져가 있고.. 롯데월드타워, 오크밸리,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에도 있습니다.

 

IFC몰 지하 7층 테슬라 슈퍼차져

여기서 나오는 질문이 있습니다...  " 테슬라 전기차는 슈퍼차저에서만 충전이 가능한가요? "

 

네이버 전기차 동호회 카페에서 본 질문입니다. 일단 테슬라 슈퍼차져 시설은 " 테슬라 " 자동차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전기차들은 슈퍼 차져 시설을 이용못합니다. 규격도 다르고.. 이 시설은 테슬라가 고객들을 위해 설치한 인프라거든요.. 

 

테슬라 모델 S : 변환잭을 사용해 공용충전기에서 충전 중인 모습

하지만 테슬라차들도.. 이마트나 홈플러스 등에 설치된 공용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변환잭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죠. 

 

그리고 새로운 소식이 있습니다. 현재 테슬라에서는 신형 급속 충전기인 슈퍼차저 V3 를 개발완료하고 공개를 했습니다. 신형 충전기는 최대 충전속도가 250kW 로.. 기존 슈퍼차저(120kW)의 2배가 넘습니다. 모델 3 차량을 기준으로 하면 5분만에 120km 운행이 가능할 정도로 충전속도가 빨라지죠. 

 

테슬라에서 발표한 신형 슈퍼차저 V3

하지만.. 모델 S 와 모델 X 는 당분간은 신형 슈퍼차져 V3 를 사용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기존의 슈퍼차저 V2 를 사용해야 한다네요.. 그래서 테슬라는 모델 S 와 X 오너들을 위해 V2 의 충전속도를 145kW 까지 높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무튼 당분간은 신형 급속 충전기는 모델 s 사용자에게는 그림의 떡 !! 

 

 

  모델 S P100D 의 성능은..?

테슬라 모델 S P100D 성능

테슬라 모델 S P100D 에는 2개의 고성능 모터가 들어가 있습니다. 하나는 리어액슬에 올려져 있고 하나는 프론트에 장착이 되어있죠. 2개의 모터가 최대 595마력까지 낸다고 하는데.. 이를 통해서 나오는 가속성능은 무시무시합니다. 

 

제로백은 2.5초인데.. 이는 페라리 라 페라리와 포르쉐 918 스파이더 다음 가는 기록이며.. 맥라렌 P1 보다는 빠른 속도라

고 합니다. 한 유투브 영상에 따르면 400m 가속 테스트에서는 테슬라 모델 S P100D 는 10.7초,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S 는 10.7 초를 기록했을 정도로 모델 S 의 가속능력은 엄청난 것으로 호평받고 있습니다.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S / 테슬라 모델 S P100D

 

   테슬라 모델 S 디멘션 : 승객공간, 트렁크 공간   

테슬라 모델 S 트렁크

테슬라 모델 S 는 전장 4,979mm - 전폭 1,979mm - 전고 1,445mm 로.. 대형 세단 세그먼트로 분류가 됩니다. 쉽게 말하면 엄청 큰 차라는거 !! 팰리세이드와 비교를 해보시면 딱 알 수 있습니다.

 

모델 S : 전장 4,979mm - 전폭 1,979mm

팰리세이드 : 전장 4,980mm - 전폭 1,975mm

 

긴 전장과 전폭 덕분에 모델 S 는 트렁크 공간만 744 리터이며.. 2열 좌석을 폴딩했을 때에는 1,645 리터로 공간이 확보가 됩니다. 아참.. 그리고 테슬라 자동차들은 모두 "프렁크" 라는 공간도 따로 존재합니다. 기존의 엔진룸이 있던 자리에 말이죠. 대략 150 리터 입니다.

 

모델 S 프렁크 : 150리터

벤츠 E 클래스의 경우 트렁크 공간이 540리터인데.. 이는 재규어 XF 와 동일한 수치이며.. 아우디 A6 보다는 10리터 큰 수치입니다. 하지만 BMW 5 시리즈보다는 대략 20리터 작은 수치이죠.

 

모델 S 의 승객공간은 EPA 기준 2746리터로 상당히 넉넉한 편입니다. 참고로 모델 3 는 승객공간이 2661리터로 다소 좁은 편이죠.

 

2019/06/08 - [전기자동차 리뷰] - [전기차 백과사전] 테슬라 모델 3 - 구매가이드 리뷰

 

자.. 그럼 드디어 모델 S 의 해외 시승기를 읽어보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모델 S 장점 & 단점  

테슬라 모델 S

장점
시선을 끄는 매력적인 디자인 폭발적인 가속성능 : 제로백 2.7초 훌륭한 연비 : 슈퍼차저 무료
훌륭한 연동앱 매끈한 도어핸들 디자인 황홀한 센터 스크린
파노라믹 글래스 선루프 오토 파일럿  

센터 스크린 in 테슬라 모델 S
포노라마 글래스 선루프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 자율주행
매끈한 도어 핸들 디자인

--- 이상 장점 / 아래는 단점 ---

단점
정돈되지 않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너무나도 비싼 가격 동클래스 대비 낮은 코너링 성능
가격대비 자잘한 마감퀄리티 부족 비교적 긴 충전시간 : 슈퍼차저 제외 무게로 인한 핸들링 민첩성 감소

 

휴.. 장점 & 단점 정리하는데에만 2시간이 걸렸네요.. 안되는 영어 읽고 사전찾고.. ㅠ_ㅠ 빡셌습니다... 앞으로도 전기차 포스팅은 쭉 이어집니다. !!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