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전자, 가전 제품 백과사전

반응형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정리

안녕하세요.. 자동차홀릭 " 글쟁이 " 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 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각잡고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고고 !!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점

1. 높은 시내주행 연비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높은 시내주행 연비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저속구간에서는 "가솔린 엔진" 의 사용을 억제한 상태에서 전기모터로만 구동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낮은 속도로 이동하며..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주행 구간에서 상당히 높은 연비를 자랑합니다. 이는 100% 전기차(BEV)도 동일한 이야기입니다. 지인의 " 니로 하이브리드 " 자동차의 경우에도 동대문 전농로 근처에서 시내 주행만 80km 주행을 했는데.. 대략 리터당 27km 가 나왔다는 놀라운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반대로 이야기하면.. "고속주행" 에서는 연비가 그렇게 좋지 못하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조용한 주행 : 뛰어난 정숙성

뛰어난 정숙성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시동을 켜는 것은 마치 스위치를 눌러 형광들을 켜는 것과 비슷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시동시에 가솔린 엔진이 작동하지 않기때문에 아주 아주 조용한 출발을 경험할 수가 있습니다. 마치 전기차의 그것처럼 말이죠. 게다가 고속주행시에도 엔진의 출력을 보조해주는 전기모터 덕분에 소음이 적습니다.

 

3.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각종 세제혜택

하이브리드 자동차 세제혜택

2019년 현재.. !! 하이브리드 자동차 보조금은 폐지가 되었지만 그 외의 혜택들은 아직도 유효합니다. 취등록세, 개별소비세, 교육세뿐 아니라 공공주차장 및 고속도로 톨게이트 이용비까지 말이죠.

 

4. 생각보다 적은 소모품 비용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가장 큰 특성은 "회생 제동" 입니다. 그래서 브레이크 패드가 소모되는 경우가 매우 적죠. 그로 인한 브레이크 패드 교환 비용을 조금이라도 더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 엔진의 사용비중이 상대적으로 낮기때문에.. 엔진오일이나 미션오일의 교체주기도 조금이라도 더 긴 편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단점

1.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비싼 가격

낮은 유지비용 하지만 높은 초기구매 비용

전기모터와 배터리 등이 추가가 되기때문에.. 동일 모델의 내연기관 모델보다 가격이 쎄죠. 그나마 작년까지는 보조금이 있어서 어느 정도는 상쇄가 되었는데.. 보조금 폐지 이후에 비싼 가격이 더더욱 큰 단점으로 부각이 되고 있습니다. 다행이 아직도 유지되는 기타 세제혜택 덕분에 조금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가격 문턱이 낮아진 것도 사실입니다.

 

2. 조금은 부족한 트렁크 공간

살짝 부족한 트렁크 공간

배터리 공간이 확보가 되어야 하기때문에.. 동일 모델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트렁크 공간이 협소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구형 하이브리드 모델들이 심했고.. 최근에 출시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들은 배터리 용량의 집적도 향상으로 이전보다는 트렁크 공간을 많이 뺐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요새 자동차들은 하이브리 모델과 가솔린 모델의 트렁크 용량 차이가 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3. 수리비용 증가

내연기관과 전기모터가 함께 *연결이 되어 훨씬 복잡한 시스템을 구성하기 때문에.. 고장이 난 경우에는 " 수리비가 매우 비싸다 " 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틀린 말은 아닙니다. 일단 고장이 나면 수리비가 더 많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들어가는 부품의 수가 더 많으니 말이죠.

 

4. 3열이 갖추어진 대형 하이브리드차는 거의 없다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차는 특성상 아직은 " 3열 좌석 " 이 갖추어진 대형 패밀리카는 없는 실정입니다. 모델 X 가 있다고 말씀하지만 할 말이 없습니다. 있어도 못사니까요 비싸사.. ㅠ_ㅠ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