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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K5 신형 시승기

2010년... 처음으로 기아 K5 가 발표가 되었을때.. 필자는 그야말고 " 쇼킹 " 했었습니다. "아니 이게 우리나라 자동차 디자인이라고..? "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죠. 시간이 흘러 흘러... 풀체인지가 된 3세대 K5 신형이 발표가 되었습니다. 필자는 또 한번 충격을 먹었습니다. 당연히 너무나도 세련된 디자인 덕분이었죠.

 

현재.. 국내에서는 압도적으로 " 호평 " 일색인 신형 K5 ... 이전 모델과 어떤 점이 달라졌고.. 해외에서는 어떤 평가를 내리고 있는지 살짝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커뮤니티 평가 : 신형 K5

기아 K5 신형(2020) : 달라진 점은?

풀체인지가 된 K5 신형...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요..? 성능에 앞서서.. 크기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빠라는 정체성을 탑재한 후로는 성능보단 크기가 더 중요하더라구요.. OTL.. 그리고 현재 가장 사고싶은 테슬라 모델 3 와 크기 비교를 한다면..?

 

2021 KIA Optima : 기아 K5 신형

기아 K5 신형 제원

전장 - 전고 - 전폭 - 휠베이스

4,905mm - 1,860mm - 1,445mm - 2,850mm

 

기아 K5 구형 제원

전장 - 전고 - 전폭 - 휠베이스

4,855mm - 1,860mm - 1,465~1,475mm - 2,805mm

 

테슬라 모델 3

전장 - 전고 - 전폭 - 휠베이스

4,694mm - 1,849mm - 1,443mm - 2,875mm

 

신형 K5 2열좌석

2020년... 신형 K5 는 전장이 4,905mm 로 이전보다 전장이 50mm 증가했고.. 덕분에 휠베이스 역시 전보다 50mm 정도 증가했습니다. 이는 구형모델보다 1열과 2열의 레그룸이 조금이나마 더 넉넉해졌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2020 신형 그랜저의 휠베이스가 2,885mm 로.. 차이는 3.5cm 밖에 나질 않습니다. 실제 전 신형 그랜저(장인어른 찬스) 2열에 7~8회 정도 탑승을 한 적이 있습니다. 쾌적인 2열 레그룸이 인상적이었는데.. 신형 K5 역시나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    

 

테슬라 모델 3 와 비교를 하면.... 전장은 신형 기아 K5 가 무려 16cm 가 더 길지만.. 실내공간의 기준인 휠베이스는 오히려 테슬라 모델 3 가 2.5cm 더 길다라는  의외의 결과가 나왔네요. 이 말은 테슬라 모델 3 와 현재 그랜저의 휠베이스가 고작 1cm 차이가 난다는 이야긴데.... 모델 3 가 의문의 승리를 한 듯하지만.. 신형 K5(3천 초반) 와 모델 3(5천 초반) 가격 차이는 그보다 훨씬 어마어마하죠.

 

마지막으로 K5 신형의 트렁크 공간은 453리터로... 일반적인 라면박스(26리터)가 17개가 들어갑니다. 혼다 어코드는 472리터로 K5 보다 살짝 더 크네요.

 

신형 K5 트렁크 열기 버튼

자.. 신형 K5 의 스펙중.. 크기 부분을 알아봤으니.. 이번에는 어떤 라인업으로 출시가 되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구형 K5 는 2.0 디젤, 1.7 디젤, 2.0 가솔린, 2.0 가솔린 터보, 1.6 가솔린 터보, LPi, 하이브리드 등... 총 7가지 모델로 출시가 되었지만, 2020년 기아 K5 신형에서는 가솔린 1.6 터보, 가솔린 2.0, 그리고 2.0 LPi, 하이브리드로 이렇게 4가지로 비교적 단촐하게 출시가 되었습니다. 동일 모델끼리 비교를 해보면...

 

가솔린 1.6 터보 신형 : 180마력 - 13.2 ~ 13.8 L/km

가솔린 1.6 터보 구형 : 180마력 - 12.2 ~ 12.8 L/km

 

신형 K5 에 들어간 1.6 터보 엔진은 신형 소나타에 들어간 것과 동일한 것으로.. 연비가 소폭 개선이 된 녀석이죠. 그래서 구형 K5 와 비교해서 연비가 리터당 1km 정도 향상이 되었습니다. 이는 엔진 덕분이기도 하지만.. 구형 K5 보다 신형 모델의 공차중량이 30~40kg 정도 가벼워 진 것도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아직 출시가 되지는 않았지만.. 고성능 버전 " K5 GT "도 출시(일단 미국에서)가 된다고 합니다. 고성능 모델에는 2.5 가솔린 터보 엔진이 들어간 녀석으로 286마력의 출력을 가지며.. 제로백은 6.6초라고 하네요.

 

2020 기아 K5 신형 해외 시승기

2020 기아 K5 신형

HIGHS: Visually arresting inside and out, tons of upscale features, doesn't offer a CVT.

장점 : 시선을 사로잡는 매력적인 내-외관, 수많은 첨단 기능들, CVT 탈출

기아 K5 신형 시승기 - 초벌번역

 

정녕 같은 회사에서 만든 K5 란 말인가..? 구형 K5 와 신형 K5 는 일란성 쌍둥이라기보다는... 이란성 쌍둥이라고 봐야한다. 풀체인지라는 표현은 이럴때 쓰라고 있는 것이다. 구형 K5 역시.. 못생긴 편은 아니었는데.. 기아 K5 신형은 그야말로 " 섹시함 " 이 철철 넘처 흐를 정도이다.

 

기아 K5 3발 헤드라이트

특히.. 지그재그 스타일의 3발 헤드라이트와 기아차 디자인의 아이덴티티인 타이거 그릴이 연속적으로 이어져 있는 모습은 상당한 세련미를 준다. 정말 멋진 익스테리어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Aesthetically Pleasing and Physically Appeasing

If the Optima's dramatic exterior isn't enough, its impressive cabin ought to do the trick. 

 

혹시라도 신형 K5 의 익스테리어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하더라도... 더욱 인상적인 실내공간은 확실히 성공적임에는 틀림이 없다. 기아는 영리하게도 고급스런 실내소재를 이용하면서도 단순한 레이아웃을 통해 과하게 부담스러운 디자인을 피했다. 대시보드에는 피아노-블랙 컬러 베젤의 12.3인치 디지털 게이지 클러스터와 10.3인치 터치스크린이 채택이 되었다. 확실히 아름답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역시 훌륭하다. 만약 단점을 하나 꼽으라고 한다면.. 물리 버튼의 부재(터치스크린으로만 구성이 되었다는) 정도이다. - 거의 유일하게 오디오 볼륨을 위한 물리버튼이 있을 뿐이다.

 

기아 K5 신형 디지털 게이지 클러스터

신형 K5 는... 플랫폼과 파워트레인 옵션들을 공유하는 신형 소나타와 스펙상으로 매우 유사하지만.. 시승 결과 전혀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기아의 포부와는 다르게.. 서울 근교 도로에서 시승을 하면서 느낀 바에 따르면.. 신형 K5 가 혼다 어코드 또는 마쯔다 6 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되지는 않았다. 다만.. 미국내에서는 현대 소타나의 점유율을 상당히 가져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이 된다.

 

그래도 안정적인 핸들링과 조용한 주행소음에서 나오는 즐거운 경험은 충분히 만족스러웠다. 부드럽지만.. 반응성이 뛰어난 핸들링 덕분에 빡빡한 서울의 거리를 쉽게 운전할 수가 있었다. 또.. 기아측에 따르면 스티어링과 서스펜션의 튜닝은 한국과 미국이 다를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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