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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3 탑기어 리뷰 : 장점과 단점

어제 테슬라 모델3 국내출시가 공식적으로 확인이 되어 상당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저도 3년전에 예약금을 걸어놓은 상황에서 이 순간만을 기다려왔죠. 테슬라 모델3 스펙 포스팅은 예전에 한번 한적이 있으니 오늘은 모델3 에 대한 해외 매체들의 리뷰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모델 3 - 구매가이드 리뷰

 

테슬라 모델 3 - 구매가이드 리뷰

1~2년 안에 전기차 구매를 고민하고 있는 카홀릭 글쟁이입니다. 오늘부터 시리즈로 전 세계에 출시 또는 출시예정인 모든 전기차들에 대해서 조사를 해보고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어떤 전기차를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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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탑기어에서 평가한 테슬라 모델3 장점과 단점 리뷰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Everything Tesla has done up to this point has built towards the Model 3... and it's been worth it

탑기어 리뷰 : 테슬라 모델 3 장점

 

Bleeding Edge Tech

 

최첨단 기술로 무장이 되었다는 것을 제일 먼저 장점으로 이야기를 했습니다. 확실히 해외(특히 미국)에서는 자율주행옵션까지 활용이 가능한 상황이니 .. 미래형 최첨단 기술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습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테슬라 모델3 가 출시가 되어도 자율주행은 아직...!!

 

테슬라 모델3 : Full Self Driving 기술들

 

자동주차 - both parallel and perpendicular spaces.
고속도도 교차로 진출입 - Navigate on Autopilot: automatic driving from highway on-ramp to off ramp including interchanges and overtaking slower cars.
자동호출(픽업) - “Your parked car will come find you anywhere in a parking lot. Really.”
신호등 인식 - Coming later in 2019: Recognize and respond to traffic lights and stop signs.
도심 자율주행 - Coming later in 2019: Automatic driving on city streets.

 

테슬라 모델3 FSD : 완전 자율주행

 

Interior Space

 

또다른 장점으론 " Interior Space " 를 이야기합니다. 실내공간이 얼마나 넓을까요? 카앤드라이버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에 따르면 모델3 의 실내 승객공간은 97 입방피트입니다. 리터로 환산하면 2746리터가 1열~2열 승객공간이라는 것이죠. 이 수치면.. 일반 라면박스가 105개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입니다.

 

국산 전기차들과 실내 승객공간을 비교하면...?

 

아이오닉 EV : 96 입방피트

코나 일렉트릭 : 94.1 입방피트

니로 EV : 96.6 입방피트

볼트 EV : 94.4 입방피트

 

데이터를 보니.. 확실히 테슬라 모델3 가 승객공간(Passanger Volume)이 잘 나오기는 했네요. 그럼 레그룸 수치도 한번 살펴볼까요? 좌석에 앉았을때 다리를 편하게 펼 수 있는지 아닌지가 실내공간의 기준이 될 때가 많거든요. 체감상.. !!

 

테슬라 모델 3 실내크기

테슬라 모델 3 의 레그룸은 모델 S 부럽지 않습니다.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예요. 1열과 2열을 더한 레그룸은 77.8인치입니다. 현대 아이오닉 EV 는 1~2열 합산 레그룸 수치가 78인치로 모델 3 보다 조금 더 기네요... 물론 큰 차이는 아니지만요. 

 

실내공간이 테슬라 모델 3 의 장점이라는건.. 개인적으로 보류하기로 하겠습니다. 다른 전기차들에 비해 월등히 뛰어난 점이 보이지 않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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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3 인테리어 : 인상적인 대형 디스플레이

 

Acceleration and Handling

 

가속능력과 핸들링 역시 장점으로 언급이 되었습니다. 전기차 자체가.. 일반 내연기관 차량들과 비교해서 초반 가속능력이 좋기는한데.. 모델3 만의 장점으로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초반 가속능력의 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 제로백(0-60mph)를 살펴보면 이에 대한 답을 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모델3 는 국내에 스탠다드, 롱레인지, 퍼포먼스 트림으로 출시가 되는데.. 조금씩 성능이 다르죠. 아래를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전기차들 가속능력

테슬라 모델 3 스탠다드 : 5.6초 ~ 5.3초

테슬라 모델 3 롱레인지 : 5.0초 ~ 4.5초

테슬라 모델 3 퍼포먼스 : 3.2초 ~ 3.0초

 

자.. 그럼 이제 이 기록을 니로 EV, 코나 일렉트릭, 그리고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제로백과 비교를 해본다면.. 모델3 가속능력이 전기차들과 비교해서도 특출난건지 아닌지를 알 수 있을겁니다.

 

니로 EV : 7.8초

코나 일렉트릭 : 7.6초

아이오닉 일렉트릭 : 10초

 

모델 3 스탠다드 트림이 가장 성능이 떨어지는데도.. 압도적인 차이를 보인네요. 만약 모델 3 퍼포먼스 트림으로 간다면 슈퍼카급의 가속능력을 경험할 수도 있겠네요. 핸들링은 어떻게 알아봐야할지 모르겠는데.. 일단 가속능력은 팩트로 인정 !!

 

 

탑기어 리뷰 : 테슬라 모델 3 단점

 

끔찍한 대기시간

 

미국내에서는 주마다 다르기는한데.. 모델 3 주문후 출고까지 3~6주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이걸보고 끔찍한 대기시간이라니.. 하긴 탑기어는 영국쪽이니 훨씬 더 길수도 있겠네요.. 전 3년전에 예약 걸고 아직인데.. 끔찍한 대기시간은 팩트로 1000% 인정합니다. 머스크가 갯돈 들고 튄줄....

 

유료화된 슈퍼차저

 

분명히 슈퍼차저는 무료로 제공이 될 거라고 했는데.. 적자폭이 커지고.. 사용자가 많아짐에 따라 유료화로 말을 싹 바꿨죠. 먼저 산 사람들에게는 뒤통수라.. 충분히 단점이 될 수도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전기차 무료 충전 서비스 따위는 없으니 딱히 다른 전기차 대비해서 단점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다시 슈퍼차저 무료화 이야기가 솔솔 나오고 있기도 하구요.

 


아직 모델 3 가 국내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을지 없을지는 결정이 된게 없다고 합니다. 전 예약자이기는한데.. 보조금이 없다면.. 과감하게 모델 3 는 패스를 하고.. 조금 더 기다렸다가 SUV 스타일의 모델 Y 로 갈 생각입니다. 보조금없이 5천만원 초반이라는 가격을 주기에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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