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전자, 가전 제품 백과사전

반응형

볼보 XC40
01234

어제 드디어 블로그 일방문자 1,000명을 찍었습니다. 평소 700명대였는데.. 갑자기 확 늘어서 깜짝 놀랬죠. 도대체 원인이 무언가 싶었는데.. 볼보 XC60 포스팅이 인기가 확 올라갔더라구요.

 

2019/06/29 - [자동차 뉴스] - 2019 볼보 XC60 써머리 리뷰 : 시승기 및 영상 첨가

 

2019 볼보 XC60 써머리 리뷰 : 시승기 및 영상 첨가

2019 볼보 XC60 세부 트림 2019 볼보 XC60 은 총 3가지 트림으로 나누어 집니다. 모멘텀(Momentum), R-디자인(R-Design), 그리고 인스크립션(Inscription) 으로 말이죠. 볼보 초보자들은 혼동이 되는 생소한 트림..

english-gogo.tistory.com

조상님들의 말은 하나도 틀리지 않습니다. 물 들어올때 노저어야겠죠...? 오늘은 볼보 XC40 에 대해서 해외 및 국내의 평가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해외 매체들이 평가한 리뷰를 살펴보도록 하죠.

 

탑기어 볼보 XC40 리뷰

볼보 XC40 에 탑기어는 10점 만점에 8점을 주었습니다. 탑기어는 볼보 XC60 역시 8점을 주었네요. 탑기어의 경우 평점은 1점 단위로 주는지라 다른 차종과의 비교가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거의 모든 SUV 가 8점을 받았거든요. 유일하게 디스커버리 스포츠만이 10점 만점에 9점을 받았네요.

 

장점으로는 " 스타일리시한 인테리어 & 익스테리어, 매우 안락함, 실내공간의 실용성, 최고등급의 안정성 " 을 언급했고, 단점으로는 " 거친 엔진 사운드, 자동기어의 변속이 부정확하고 덜컹거림 " 이 지적이 되었습니다.

 

디자인에 대한 국내커뮤니티 유저들의 평가

확실히 볼보 XC40 디자인에 대해서는 평가가 매우 호의적입니다. 국내 유저들 사이에서도 말이죠. 저도 실물로 봤는데 티볼리와 라브4 와 유사한 룩인데.. 훨씬 업그레이드되어 스타일리시한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변속 부분은 국내의 한 유저도 " 대부분 만족했으나, 가장 실망스러운 부분은 변속기입니다. 감속 후 재가속에서 멍때리는 듯한 느낌을 주고 엔진 rpm만 치솟는 현상 후에 힘겹게(?) 속도가 따라가는 느낌이라 좋지 못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저는 나름 할배운전을 하는 스타일인데, 제가 이렇게 느낄 정도면 뭔가 세팅이 안좋구나 하는 생각입니다. " 라고 평가를 했는데.. 단점은 단점인가 봅니다.

 

 

US 뉴스 볼보 XC40 리뷰

US 뉴스에서는 볼보 XC40 에 10점 만점에 8.1점이라는 점수를 주었습니다. 참고로 텔루라이드는 이 매체에서 8.8점을 받았습니다. 물론 세그먼트가 완전히 달라 정확한 비교라 보기는 힘들어요.. 말그대로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장점은 " 강력한 엔진 옵션, 나이스 인테리어, 널널한 좌석, 많은 기능들이 기본사양 " 이라고 하며, " 동급대비 다소 부족한 화물공간과 약간은 번거롭고 불편한 인포테인먼트 기능들 " 이 단점으로 지적이 되었습니다. 2020년 모델에서는 리어스트의 파워폴딩 기능이 사라졌다고 하네요.

 

한 커뮤니티에서는 볼보 XC40 에 제공되는 " Pilot Assit " 기능에 대한 평가를 올렸는데.. 간단하게 요약을 하자면.. " 익숙해지면 편하겠지만..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 정도네요. 하지만 또 다른 댓글에서는 볼보의 반자율주행에 대해서 극찬을 하는 내용도 보이네요.

단점으로 뒷자리가 불편하다는 이야기도 나오네요. 애프터마켓에서 고쳐야 조금은 편해진다고 하네요. 이는 QM6 도 비슷합니다. 제 친구도 QM6 를 구매하자마자 사제로 2열 좌석 리클라이닝을 고쳐서 타고 있습니다.

 

또 " 최근 볼보 차들이 달고 있는 센터페시아의 풀터치 스크린 공조기가 매우 불편할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실제로 초반에는 매우 불편했습니다. 그런데 2~3일쯤 지나 익숙해지니 사용감이 나쁘지 않아서 다음에 볼보를 산다고 해도, 이 스크린이 걸림돌이 되지는 않을 것 같았습니다 " 라는 평가가 있기도 합니다.

 

위 2개의 리뷰에서 모두 실내공간에 만족스러움을 표현했는데.. 과연 실내공간이 어느 정도나 되는지 알아보고 라이벌 차량들과도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교대상은 아우디 Q3, BMW X1 입니다.

전장 - 전폭 - 전고(mm) / 트렁크 용량

아우디 Q3 : 4388 - 1831 - 1590 / 트렁크 기본 460리터, 최대 1365리터(2열 폴딩시)

BMW  X1 : 4439 - 1821 - 1598 / 트렁크 기본 505리터, 최대 1550리터(2열 폴딩시)

볼보 XC40 : 4425 - 1863 - 1652 / 트렁크 기본 460리터, 최대 1336리터(2열 폴딩시)

 

볼보 XC40 : 40.9 인치 / 36.1 인치 / 20.7 입방피트

아우디 Q3 : 40.0 인치 / 36.1 인치 / 23.7 입방피트

BMW X1 : 40.4 인치 / 37 인치 / 27.1 입방피트

1열 레그룸 / 2열 레그룸 / 화물공간(2열 언폴딩)

 

전장은 BMW X1 이 가장 긴 편이지만.. 전폭과 전고에서는 볼보 XC40 의 조금 더 앞서네요. 덕분에 헤드룸과 숄더룸이 넉넉해서 탑승객 공간은 볼보XC40 이 조금 더 우수한 편입니다 다만 트렁크 공간이 조금 부족하기는 합니다. 기본 460리터면.. 라면박스 18개가 들어가는 용량입니다.

 

카와우 볼보 XC40 리뷰

카와우의 평점은 10점 만점에 9점이네요. 그리고 카와우에서 평가한 Best SUVs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네요. 장점으로는 " 세련된 스타일, 편안한 주행감, 넓은 공간 " 등을 이야기했으며, " 수동기어, 불편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불만족스러운 일부트림 사양 " 이 단점으로 올라왔습니다.

 

자.. 그럼 대충 시승기 리뷰를 통한 볼보 XC40 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봤으니.. 볼보 XC40 의 퍼포먼스를 집중적으로 분석을 해보도록 하죠. 먼저 제로백(0-100km/h)을 살펴보면...

 

볼보 XC40 는 8.4초로... 경쟁자인 아우디 Q3 와 BMW X1 과 비교해서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아우디와 BMW 는 둘 다 7초대 중후반이거든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