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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텔루라이드

팰리세이드와 함께 국내에서 중대형 SUV 시장을 차지할 뻔 했던... 하지만 출시계획이 없는 비운의 기아 텔루라이드.. 왜 왜 팔지를 않는거니..? 오늘은 기아 텔루라이드에 대한 해외 현지 리뷰를 살펴보고 텔루라이드 실내공간에 집중해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 텔루라이드 크기 with 현대 팰리세이드, 포드 익스플로러, 혼다 파일럿, 스바루 액센트, 토요타 하이랜더 

 

기아 텔루라이드의 전장은 196.9인치(500.126cm)로 엄청나게 길죠. 대형 SUV 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큰 녀석들도 즐비한게 미쿡시장입니다. OTL.. 그래도 전장이 498.094cm 인 팰리세이드 보다는 더 기네요. 전장이 가장 긴 녀석은 포드 익스플로러입니다. 전장이 무려 504.952cm 입니다. 역시나 미쿡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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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비교(cm)

텔루라이드 : 500.126 - 팰리세이드 : 498.094

익스플로러 : 504.952 - 하이랜더 : 488.95

파일럿 : 494.03 - 액센트 : 504.444

 

전장 기준으로는 그래도 어디가서 빠지지 않는 텔루라이드... 과연 실내공간은 어느 정도나 될까요? 일단 실내공간의 최중요 척도라고 할 수 있는 휠베이스는 텔루라이드가 포드 익스플로러 다음으로 2위에 랭크가 되네요. 포드 익스플로러의 휠베는 119.2인치.. 텔루라이드는 11.42인치로 팰리세이드와 동일합니다. 자.. 그럼 1,2,3열의 레그룸을 모두 더한 수치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텔루라이드 : 44.1 + 42.4 + 31.4 = 117.9 인치 = 299.46cm

익스플로러 : 43 + 39 + 32.2 = 114.2 인치 = 290.06cm

팰리세이드 : 44.1 + 42.4 + 31.4 = 117.9 인치 = 299.46cm

파일럿 : 40.9 + 38.4 + 31.9 = 111.2 인치 = 282.44cm 

액센트 : 42.2 + 38.6 + 31.7 = 112.5 인치 = 285.75cm

하이랜더 : 44.2 + 38.4 + 27.7 = 110.3 인치 = 280.16cm

 

놀랍게도 텔루라이드와 팰리세이드가 1 ~ 3열을 모두 더한 레그룸의 길이에서 공동 1위를 했습니다. 거의 3m 에 육박하는 길이로 말이죠. 역시 국산차가 실내공간을 잘 확보한다는 이야기겠죠? 4월에 팰리세이드를 5일정도 몰아봤는데.. 확실히 1, 2열의 실내공간은 넉넉했습니다. 하지만 3열은 성인이 사용하기에는 많이 답답하더라구요. 특이한 점은 팰리세이드가 전장이 더 짧은데도 휠베와 레그룸 길이는 텔루라이드와 동일하다는 점입니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화물공간을 알아볼까요? 기준은 3열을 폴딩시 공간을 비교해보도록 하죠.

 

텔루라이드 : 46.0 입방피트

익스플로러 : 47.9 입방피트

팰리세이드 : 46.0 입방피트

파일럿 : 46.8 입방피트

액센트 : 47.5 입방피트

하이랜더 : 42.3 입방피트

 

텔루라이드 트렁크 공간 : 3열 폴딩

놀랍게도 3열 폴딩시 화물공간은 익스플로러가 1위, 스바루 액센트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것은 익스플로러와 액센트가 전고와 전폭에서 텔루라이드를 앞서기 때문이죠. 46입방피트면 대략 1,300리터로 라면박스 50개를 넣을 수 있는 부피입니다. 익스플로러는 1,356리터로 라면박스를 텔루라이드보다 2개 정도 더 넣을 수 있네요.

 

자.. 그럼 이제부터는 익스플러로.. 아니 기아 텔루라이드에 대한 해외 매체들의 평가를 써머리해서 장점과 단점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씨넷 텔루라이드 리뷰

씨넷에서는 텔루라이드에 대해 10점 만점에 8.6점을 주었습니다. 5점 만점으로 본다면 4.3 의 높은 점수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경쟁 SUV 에게 준 씨넷의 평가와 비교를 해볼까요? 먼저 폰다 파일럿에는 10점 만점에 8.3점을 주었네요... 헉.. 씨넷에서는 나머지 차량들에 대해서는 아직 리뷰를 하지 않았네요.. ㅠ_ㅠ

 

씨넷에서 텔루라이드의 장점으로 말한 것은 " 훌륭한 핸들링과 대형 SUV 급에서 제공할 수 있는 최고의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 디자인 " 입니다. 단점으로는 " 내장재와 마감이 다소 미흡하다는 점 " 을 꼽았네요.

 

에드문드 텔루라이드 리뷰

에드문드에서는 10점 만점에 8.4점을 텔루라이드에게 줬네요. 장점으로는 " V6 엔진의 힘, 대가족을 위한 넓찍한 실내공간, 다양한 테크 및 안전사양들이 기본장착, 부드러운 주행감과 잘만든 시트 덕분에 안락한 주행 " 을 이야기 하네요. 단점은 " 파워트레인의 업그레이드 없다는 것과 경쟁자들과 비교해서 작은 아이템들을 위한 수납공간이 부족하다는 것 " 이 나왔습니다. 이는 텔루라이드 전 모델에 3.8리터 V6 엔진이 동일하게 적용이 되는 것을 지적한 것입니다.

 

에드문드에서는 경쟁 SUV 인 혼다 파일럿에 대해서는 10점 만점에 8.2점을 줬습니다. 텔루라이드가 소폭 앞서는 결과를 보여주네요.. 크아 일본차들을 이제 조금씩 넘어선다는 점에서 주모를 외치고 싶네요.

 

US 뉴스 텔루라이드 리뷰

US 뉴스는 앞선 두 매체보다 더 높은 평점을 주었습니다. 10점 만점에 무려 8.8점을 텔루라이드가 받았네요. 이는 토요타 하이랜드 하이브리드 모델과 동일한 점수입니다. 두 모델이 중형 SUV 급에서는 1위를 차지했습니다. 크아 주모 !!

 

장점으로 " 부드러운 주행, 넉넉한 화물공간, 많은 안전사양들, 멋진 디자인 " 을 꼽았고, 단점으로는 " 라이벌들에 비해 다소 굼뜨다는 점 " 이 지적이 되었습니다. 텔루라이드의 제로백이 7.2초인데.. 경쟁차종들과 비교를 한다면..?

 

혼다 파일럿 : 6.5초

포드 익스플로러 ST : 5.8초

토요타 하이랜더 : 7.6초

기아 텔루라이드 : 7.2초

 

확실히 경쟁 차종들과 비교하면 느리기는 하네요. 거기다 엔진은 모든 트림에 공통으로 딱 한개만 존재하니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불만사항으로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카앤드라이버 텔루라이드 리뷰

마지막으로 카앤드라이버의 리뷰를 보도록 하죠. 카앤드라이브는 US 뉴스보다 더 높은 점수를 줬네요. 5점 만점에 4.5점으로 10점 만점 기준으로는 무려 9점에 해당하는 점수입니다. 참고로 2020 포드 익스플로러는 5점 만점에 4점, 혼다 파일럿은 5점 만점에 3.5점을 받았어요. 크아 주모.. !!

 

장점으로는 " 환상적인 스타일, 풍족한 실내공간, 많은 테크사양들 " 이 언급되었으며, " 거슬리는 어탭티브 크루즈 기능, 엔진 옵션을 업그레이드 할 수 없다는 점 " 이 단점으로 지적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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