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전자, 가전 제품 백과사전

반응형

싼타페 하이브리드 리뷰

 

자동차 청약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대기가 긴 국산 SUV 하이브리드 2대. 바로 싼타페 하이브리드쏘렌토 하이브리드.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저번에 리뷰를 올렸고, 이번에는 싼타페 하이브리드 가격 분석과 해외 리뷰를 정리해봤습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가격 분석 및 리뷰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1.6리터 HEV 엔진을 기본으로 AWD 모델을 포함 딱 2가지 모델로만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델별로 " 익스클루시브 - 프레스티지 - 캘리그래피 " 3가지 트림이 존재합니다. 기본 모델보다는 AWD 모델이 더 비싸고, 익스클루시브보다는 캘리그래피 트림이 더 비싸요.

 

싼타페 하이브리드 가격표.pdf
1.11MB

 

최저가로 구매를 원한다면, " 1.6리터 + 익스클루시브 트림 + 노옵션 + 취득세 포함 " 으로 대략 3,590만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차는 최고 트림에 풀옵션이지" 라는 마인드로 구매를 하면 " 1.6리터 AWD + 캘리그래피 + 풀옵션 + 취득세 포함 " 으로 대략 4,480만원이 나오네요. 싼타페 하이브리드 각격 최저가와 최고가는 대략 구백만원 정도 차이가 나는데, 만약 저라면 구백만원 더 주고, 풀옵션으로 가겠습니다 !!!!

 

싼타페 하이브리드 가격

 

최저가 : 3,590만원
최고가 : 4,480만원

 

싼타페 하이브리드 리뷰

싼타페 하이브리드 리뷰

 

해외 리뷰(켈리 블루북)와 국내 커뮤니티에 올라온 사용기들을 종합해서 신형 싼타페 하이브리드 모델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켈리 블루북 리뷰에서 싼타페 하이브리드 모델은 평점 5점 만점에 4.7점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쏘렌토 하이브리드도 동일한 점수. 평점 4.7이면 높은 점수인데 위에 토요타 라브4 하이브리드 모델이 있네요. 평점은 4.8점. 하지만 카앤드라이버에서는 쏘렌토 하이브리드와 싼타페 하이브리드가 라브4 하브보다 점수가 높습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리뷰 : 장점과 단점

 

켈리블루북에서 평가한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장점들은 "훌륭한 연비, 기본사양에 포함된 AWD, 인심후하게 기본 사양에 포함된 여러기능들, 넉넉한 실내공간" 이 언급이 되었고, 단점으로는 "거친 노면에서의 거친 승차감, 제한된 후면 시야" 가 지적이 되었습니다. Standard AWD 에서 "으잉" 했는데, 한개씩 꼼꼼히 따져보죠.

 

장점 1 : 기본 사양에 포함된 AWD

싼타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미국에서만 판매 : 싼타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이상하네요. 국내에서는 AWD 모델은 추가금을 내야하는데... 미국은 깡통이 AWD 모델입니다. 국내소비자를 호구로 보는것인가? 아니면 AWD 기본으로 넣어주고 돈을 더 받는 조삼모사 정책인가?

 

호구인가 아닌가?

 

 

국내에서 판매되는 AWD 가 없는 가장 저렴한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차량가격은 3,414만원. AWD 깡통모델의 국내 판매가는 3,782만원. 미국에서 판매되는 베이스 트림의 가격은 33,900달러. 현재 환율로 계산하면 4,160만원. 오히려 국내가 저렴하네요. 괜히 흥분했습니다.

 

아무튼 미국에서는 33,900달러에 AWD, 17인치 알로이휠, 무선충전 등등의 기능이 기본사양에 포함이 된 것이니 경쟁하는 동급 세그먼트 SUV 비해서 가성비가 뛰어난 것은 사실입니다.

 

장점 2 : 훌륭한 연비

싼타페 하이브리드 모델의 공식 최고 연비는 리터당 15.3km 입니다. 중형 SUV 세그먼트에 속하는 싼타페의 연비가 15km/l 를 넘기다니. 참고로 제가 타고 있는 라세티 프리미어(2010년형) 1.8 모델의 연비가 리터당 11km 아래입니다. 하지만 실연비는 이보다 떨어지는 편입니다. 커뮤니티 사용자가 올린 한 글에서 보면 이렇게 나와있네요.

 

사용기 중 : 제가 구매한 2021년식 싼타페 하이브리드 블루 트림의 경우 미국공식연비는 도심 15.3km/l, 고속도로 13.2km/l, 복합 14.5km/l 이고, 제가 출고 하자마자 타고 온 연비는 고속도로 128km 정속주행으로 평균 13.8km/l 으로 측정됩니다.

 

해외에서 기름 냄새만 있어도 간다는 평가를 받는 토요타 라브4 하이브리드 최고 연비가 15.7km/l. 더 큰 덩치의 싼타페 하브의 연비와 비교를 해보면...

 

싼타페 하이브리드

전장 : 4,785mm

공차중량 : 1,760kg

 

라브4 하이브리드

전장 : 4,600mm

공차중량 : 1,645km

 

장점 3 : 넉넉한 실내공간

싼타페 하이브리드 실내공간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전장은 4,785mm, 실내공간의 척도인 축거(휠베이스)는 2,765mm 입니다. 승객공간을 수치로 살펴보면 1열 좌석의 공간 수치는 200.2, 2열 좌석의 공간 수치는 193.2 입니다. 그리고 트렁크 공간 + 승객공간을 모두 포함한 총 실내공간은 4,188리터입니다. 

 

자동차 리뷰사이트인 "에드문드" 에서는 싼타페 하브의 라이벌로 포드 이스케이프 하이브리드, 혼다 CR-V 하이브리드로 꼽았는데, 일본차 빼고 포드 이스케이브와 실내공간을 비교해보면,

 

싼타페 하이브리드

전장 : 4,785mm

축거 : 2,765mm

1열 공간 : 200.2

2열 공간 : 193.2

총 실내공간 : 4,188리터

 

이스케이브 하이브리드

전장 : 4,605mm

축거 : 2,710mm

1열 공간 : 195.2

2열 공간 : 189.3

총 실내공간 : 4,015리터

 

확실히 싼타페 하브가 실내공간이 널널한 편이네요. 요새 SUV 인기 비결의 하나인 캠핑 이야기를 빼놓을 수는 없죠. 트렁크 공간은 얼마나 될까요? 싼타페 하브의 기본 트렁크 공간은 1,030리터, 모든 좌석을 눕히면 2,041리터가 확보됩니다. 이는 포드 이스케이프의 최대 트렁크 공간보다 189리터가 더 큰 수치.

 

단점 : 거친 승차감

 

이 부분은 제가 직접 시승을 해본 경험이 없어 해외 시승기를 읽고 요약해봤습니다. 발번역이라도 이해해주세요. 

 

보통 한국차들과는 다르게 세팅이 다소 단단하게 잡혀있음. 그래서 2열 승차감은 상당히 나쁜편. 1열 운전자 기준으로 방지턱을 살살 넘었다고 생각이 되어도, 2열에서 느끼는 충격은 생각보다는 크다는 이야기가 많았음. 방지턱 뿐만 아니라 노면이 조금만 거칠어도 2열 승차감은 매우 열악해짐. 차라리 2열 승차감이 좋은 한국 브랜드 SUV 를 원한다면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그 대안이 될 수도 있음. 

 

이야기를 보니, 쏘렌토 하브가 차라리 승차감이 더 좋다고 하네요. 괜히 국내에서도 싼타페보다 쏘렌토 하브의 인기가 높은게 아니네요. 디자인, 실내공간, 승차감까지 다 가진 쏘렌토 하이브리드.


이번주 목요일에 GV60 전기차 시승을 하는데, 나중에 기회가 되면 쏘렌트 하이브리드도 시승을 한번 해보고 좀 더 자세히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