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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미니 컨트리맨 쿠퍼 S E ALL4 : 장점 & 단점 총정리

미니에서 출시한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 미니 컨트리맨 쿠퍼 S E ALL4 " !! 스펙을 간단하게 살펴보고 바로 장점과 단점 분석 들어갑니다... !! 고고고.

 

   미니 컨트리맨 크기 및 무게   

전장 Length 4299 mm
전폭 Width 1822 mm
전고 Height 1559 mm
축거 Wheelbas 2670 mm
공차중량 Weight Empty 1635 kg
트렁크 용량 Cargo Volume 450 L

전고-전폭-휠베이스를 기준으로 비교하면 셀토스와 비슷하거나 살짝 작은편이고 베뉴보다는 큰 차량입니다. 물론 전고를 기준으로 한다면 SUV 스타일의 셀토스와 베뉴보다 높이는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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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셀토스나 베뉴보다는 니로 PHEV 와 비교를 해보는게 올바르겠죠? 왜냐하면 둘 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방식이니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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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컨트리맨 쿠퍼 S E ALL4 는 7.6 kWh 용량의 배터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전기모드로만 17.7km - 37km 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17km 라는 주행거리는 영하 10도에서 히터까지 사용하면서 고속주행을 하는 거리이며.. 37km 는 도심에서 저속으로 히터나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로 달리는 거리입니다.

7.6 kWh 배터리를 완충시키는데 3.7 kW AC 충전기로 2시간 15분 정도가 걸립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들은 고속충전이 대부분 막혀있습니다.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역시 그렇구요... 자 그럼 대충 스펙을 알아봤으니 실제 시승기 여러개를 읽어보고 미니 컨트리맨 S E ALL4 의 장점과 단점을 이야기하도록 하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미니 컨트리맨 S E ALL4 - 장점과 단점

 

카어드바이스 : 미니 컨트리맨 S E ALL4 리뷰

카어드바이스에서는 10점 만점에 8.3점을 줬습니다. 다른 브랜드의 자동차 리뷰에서 준 점수를 비교한다면.. 8.3점의 점수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겠죠? 

기아 셀토스 - 8.1점
제네시스 G70 2.0T Sport - 7.9점
메르세데스 벤츠 C200 - 7.9점
토요타 라브4 GX - 8.0점
아우디 A4 - 8.2점
포르쉐 카이맨 GT4 - 8.5점
인피니티 Q30 2.0T 6.6점

그렇습니다. 카어드바이스는 평점 짠돌이예요.. 10점 만점에 8.3점은 상당히 높은 점수입니다. 위 데이터를 조사하면서 깜짝 놀란게.. 도대체 인피니티 Q30 2.0T 에는 무슨 일이 있었기에 6.6점이라는 점수를 받은 걸까요? 궁금하네요.

 

자.. !! 다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미니 컨트리맨 주제로 돌아와서.. 8.3점이라는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장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장점 1 : Great interior and not too much space compromise ]

확실히 미니 컨트리맨의 인테리어뿐 아니라 익스테리어 디자인은 장점으로 인정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냥 사고 싶게 만드네요. 미니만의 디자인 DNA... 거기다 내부공간이 그리 많이 줄어들지 않았다는 것도 장점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보통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들은 배터리가 들어가기에 내부공간이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좁아지게 되거든요.

 

[ 장점 2 : Quick recharge from standard plug ]

이 녀석의 배터리는 7kWh급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3.3kw급 완속충전기로 2시간 정도면 충전이 가능해 장점으로 이야기가 되네요. 근데 대다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 이 정도 속도를 가지니.. 딱히 장점이라고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 장점 3 : Rides well  

221마력의 출력을 가진 엔진에 전기모터의 파워가 더해져.. 상당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시속 110km 까지 가속하는데 고작 6.8초가 걸린다고 합니다. 초반 전기모드에서 느낄 수 있는 주행감 역시 장점이겠죠. 그럼 이번에는 단점을 한번 보시죠.. !!

 

 

[ 단점 1 : Disappointing Range ]

미니의 공식홈페이지에서는 이 녀석의 주행거리(전기모드)를 24마일(37km)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실사용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고작 11마일(17.7km)만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음.. 니로 PHEV 와 비교하면.. 확실히 짧은 거리이기는 하네요. 뭐 그렇다고 니로가 훨씬 더 많이 간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니로 PHEV 전기모드 주행거리

니로는 극한상황(영하 10도 + 히터가동 + 고속주행)에서 전기로만 16마일을 갈 수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미니 컨트리맨보다 동일조건에서 5마일 더 간다는 소리죠. 니로 PHEV 의 전기모드 주행거리는 25.7km..

 

그리고 장거리 주행에도 썩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합니다. 가솔린 모델의 경의 16.1갤런의 휘발유를 넣어서 418마일(672km)을 주행할 수 있는 것에 반해, PHEV 모델은 9.5갤런의 연료만 넣을 수 있으며.. 주행거리 역시 270마일(434km)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 단점 2 : Painful Price Tag ]

" 비싸다 " 라는 단점아닌 단점이 나왔군요. 가장 저렴한 트림의 가격이 36,900달러에서 시작을 하며, 중간트림은 39,400달러, 최상위 트림은 무려 44,400달러입니다. 그런데.. !! 니로 PHEV 역시 37,000달러 정도라는 말씀 !! 원래 PHEV 모델들이 배터리 가격때문에 비쌉니다. 국내에서는 보조금 500만원과 각종 세금혜택을 고려하세요 !!

 

흠.. 미니 컨트리맨 쿠퍼 S E ALL4 모델은 이쁜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의 장점을 그리 잘 살린 모델은 아닌거 같습니다. 그냥 눈으로 구경만 하는걸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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