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전자, 가전 제품 백과사전

반응형

2019 링컨 노틸러스

오늘은 2019년형 링컨 노틸러스에 대한 한 국내 커뮤니티에 올라온 " 시승기 : 링컨 노틸러스 출고후 타며 느낀 장,단점 " 에 대한 글을 바탕으로 팩트체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2019 링컨 노틸러스는 링컨 MKX 의 후속 버전입니다. 

아참.. 먼저 2019 링컨 노틸러스의 제원과 가격에 대해서 먼저 간단하게 살펴보고 " 팩트체크 " 로 넘어가겠습니다.

2019 링컨 노틸러스 제원 및 가격

2019 링컨 노틸러스는 중형 SUV 세그먼트이기 때문에.. 상당히 큰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장은 4826mm 로.. 상당히 큰 편입니다. 이는 얼마전에 포스팅한 2019 볼보 XC60 보다 훨씬 큰 크기이며... 팰리세이드의 전장 4980mm 보다는 짧습니다.

2019/06/29 - [자동차 뉴스] - [자동차뉴스] 2019 볼보 XC60 써머리 리뷰 : 시승기 및 영상 첨가

하지만 노틸러스의 전폭은 1999mm 로.. 팰리세이드의 전폭 1975mm 를 능가합니다. 요새 한창 인기몰이중인 팰리세이드의 인기비결 중 하나가 " 크기 " 라는 점에서 링컨 노틸러스도 크기는 어디 내놔도 빠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링컨 노틸러스 : 전장 4826mm - 전폭 1999mm - 전고 1681mm - 휠베이스 2850mm

링컨 노틸러스는 해외에서는 2리터 터보(245마력)와 2.7리터 V6 터보(335마력) 2가지 엔진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2.7리터 엔진만 판매가 되고 있네요. (네이버&다음 기준)

링컨 노틸러스는 2가지 트림로 나누어집니다. 셀렉트 200A A/T 와 리저브 300A A/T 인데.. 각각 가격은 5780만원과 6600만원으로 시작을 합니다.

첫번째 팩트체크 : 뛰어난 주행질감 [장점]

첫번째 장점으로 " 뛰어난 주행질감 : 승차감이 기대 이상으로 좋네요. 엔진과 변속도 굿 !! " 라는 멘트가 있었습니다. 과연 사실인지.. 해외 리뷰들을 싸그리 모아서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Car and Driver : "Comfortable ride over rough roads, smooth-running engines "

오호.. 카앤드라이버에서 작성한 메인 장점에 " 거친 도로에서도 편안한 승차감 " 을 언급을 했습니다. 특히 엔진과 성능 부분에 대해서 "강렬한 터보엔진, 우수한 성능의 브레이크, 정확한 스티어링" 도 장점으로 이야기가 나왔네요. 다만 단점으로는 " Overly relaxed driving demeanor : 과도하게 이완된 주행감" 이 언급이 되었는데.. 부드러운 서스펜션을 선호하는 국내에서는 오히려 장점으로 둔갑할 수도 있죠.

Cnet : " the adaptive suspension provides excellent ride comfort "

씨넷에서 리뷰한 내용에도 "어댑티브 서스펜션이 훌륭한 승차감" 을 제공해준다는 점을 장점으로 언급을 했네요. 흠.. 도대체 어느 정도길래.. 한번 타보고 싶네요. 

한 유저는 시승을 한 후 이런 댓글을 남기기도 했네요. 

[ 댓글 중에서.. ] "노틸러스 관심이 있어서 시승까지 했었는데요. 서스가 예상대로 약간 무른듯 했습니다. 조절식이라 생각하고 동승하신 딜러분께 여쭤보니 조절식이 아니라고 해서 조금 실망했는데 나중에 찾아보니 S모드일때 서스(댐퍼)까지 같이 조절된다고 하는데 실제로 어떤지 궁금합니다. "

두번째 팩트체크 : 기가막힌 오디오 [장점]

2019 링컨 노틸러스 : 훌륭한 오디오

해외 드라이버들뿐 아니라 국내 드라이버들도 링컨 노틸러스 오디오에 대한 평가가 좋습니다. 주로 나오는 오디오에 대한 댓글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링컨은 생각보다 오디오가 좋다 "

" 전 그동안 카오디오에 신경 0.1도 없이 살아왔는데 (링컨 노틸러스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었네요 "

" 볼보 XC90 와 링컨 노틸러스가 1억 언더의 차 중에서는 가장 좋은 오디오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

" 레벨 오디오는 MKX 때도 상당히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

" 링컨이 AV 시스템만큼은 롤스로이스에도 꿀리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

 

《 Plus, the standard Revel Ultima sound system is the best we’ve ever tested in a Lincoln ≫

해외의 커뮤니티에서도 링컨 노틸러스에 적용된 오디오 시스템에서 대해서 상당한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일반 리뷰 사이트라면.. 홍보라고 할 수 있겠지만.. 댓글은 솔직하거든요.. 상대적으로 말이죠.

 

세번재 팩트체크 : 먹먹할 정도로 정숙한 실내공간 [장점]

   " 모든 유리창이 2중 접합유리로 구성이 되어 내부가 정말 조용합니다. 주행 중에도 정숙함은 유지가 되구요. 주행 중 정차를 하면 스탑앤고로 시동이 꺼지는데 이때 공조기마저 안틀면.. 귀가 먹먹해질 정도로 조용합니다. "   

이 정도로 실내가 조용할까요? 팩트체크 들어갑니다. 방법은 단순합니다. 해외 리뷰에서 얼마나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지 교차검증을 하는 것이죠.

A 리뷰 사이트 " Attractive, quiet interior "

B 리뷰 사이트 " With a handsome new face, quiet and feature-rich cabin ...... "

C 리뷰 사이트 " The SUV adopted a standout exterior design, a quiet ride, and interior appointments ... "

확실히 여러 리뷰사이트에서 시승기를 읽어보면.. 조용한(quiet) 실내공간을 많이 이야기하네요. 위에서 언급한 3곳뿐 아니라 제가 확인한 거의 모든 곳에서 이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하는 내용도 드디어 찾았습니다. 아래에서 보시죠.

D 리뷰 사이트 " Meanwhile, wind noise and minor creaking noises disturb the overall quiet cabin. "

전반적으로 실내가 조용하기는 하지만.. 풍절음과 사소하게 틱틱되는 소음이 들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틱틱거리는 소리는 링컨 MKX 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던 현상이라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컨슈머 리포트에 나온 평가입니다. "Bumps and ruts are nicely muted and the cabin stays quiet and tranquil. " 2019 링컨 노틸러스에서 실내소음은 잘 잡은 것으로 인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팩트체크 !!

네번째 팩트체크 : 생각보다 고약한 연비 [단점]

국내 시승기에서는 연비가 시내주행 기준 리터당 6km 이하이며.. 고속 기준으로도 리터당 12 이하로 나온다고 합니다. 특히 시내주행이 6km 이하라는 것이 충격적이네요. 해외에서는 링컨 노틸러스의 연비에 대해서 어떤 평가를 내리는지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의 한 유저는 2.0리터 4기통 엔진 모델(전륜)을 몰았는데.. 평균 9.7km/l 의 연비가 나온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몰았던 유저의 차량은 2.7리터 엔진모델일테니.. 시내주행 6km/l 이하라는게 어느 정도는 맞는것 같습니다.

다섯번째 팩트체크 : 카메라의 실망스러운 성능 [단점]

" backup camera image quality is disappointing at this price point. "

씨넷의 리뷰에서도 카메라의 성능은 단점으로 지적을 했는데.. 커뮤니티의 유저도 역시 " 이 가격대에 이런 카메라라고? " 라는 평가를 남겼습니다. 심지어는 2012년에 구입한 현대차보다 카메라의 렌즈 성능이 떨어진다는 혹평을 남겼네요.

여섯번째 팩트체크 : 급에 비해 상당히 여유로운 내부 및 적재공간 [장점]

01

구입 전에 시승으로 v60cc / x3 / xc60 등등 타봤는데 그 중에 내부 공간도 가장 여유롭고 트렁크

적재용량도 가장 큽니다. 2열 리클라이너 각도가 상당히 누워지네요. "

링컨 노틸러스는 승객공간은 3,066리터이며.. 1열 레그룸과 헤드룸이 108.7cm / 101.3cm이며.. 2열 레그룸과 헤드룸은 100.5cm / 99.5cm 입니다. 볼보 XC60 과 비교를 하면 노틸러스의 실내공간이 더 넉넉하기는 하지만.. 국산 중형 SUV 산타페의 실내공간 3,134리터와 비교하면 또 그렇게 넓다고 볼 수도 없네요. 흐음...

그래도 에드문드의 리뷰에서 " Quiet interior with plenty of legroom all around " 라는 평가를 남긴것으로 보아 실내공간에 대한 평가가 나쁘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01

2열 좌석을 폴딩하지 않았을 때.. 확보되는 화물적재 공간은 1053리터입니다. 이 용량은 일반적인 라면박스를 40.5개 때려넣을 수 있는 수치입니다. 2열 좌석을 폴딩한다면.. 1948리터까지 확장이 됩니다. 라면박스 75개 용량이죠. 시승기를 써준 한 유저의 말대로 BMW X3 또는 볼보 XC60 과 비교를 하면 넉넉하지만.. 산타페나 쏘렌토와 비교하면 .. 공간 잘 뽑기로 유명한 현기차의 판정승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