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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푸조 508
2020 푸조 508

2020 푸조 508

국내에서는 인싸 벤츠와 BMW 에 밀려 큰 재미를 보고 있는 못한 상태인 푸조 브랜드... 이게 다 한불모터스 때문인데... 아무튼 오늘은 아싸인 2020 푸조 508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성은 부족하지만 열정은 가득한 방구석 카리뷰 시작합니다.

푸조 508 역사

1세대 푸조 508 Allure HDi 세단
호주에서 촬영된 1세대 푸조 508 Allure HDi

프랑스 자동차 제조업체인 푸조 Peugeot 가 2010년 10월에 런칭한 대형 패밀리 세단이 바로 " 푸조 508 " 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해인 2011년 3월 11일에 왜건 스타일의 푸조 508 SW 가 출시가 되었죠.

 

1세대 2011 푸조 508 SW
1세대 푸조 508 SW 도로주행 테스트 중

1세대 푸조 508 과 508 SW 는 모두 합쳐서 판매량이 2011 ~ 2012년 기간동안 25만대에 달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었죠. 푸조는 또한 시대를 앞서갔는데.. 2011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하이브리드 모델인 푸조 508 RXH 를 발표했습니다. 163마력의 디젤엔진과 37마력의 전기모터를 조합했던 녀석이죠.

 

1세대 푸조 508 RXH
하이브리드 푸조 508 RXH

그리고 2014년 말 1세대 푸조 508, 508 SW, 그리고 508 RXH 의 부분변경(페이스 리프트)이 이루어졌죠. 프론트 부분의 완전히 다시 디자인이 되었고, 새로운 엔진 역시 추가가 되었습니다.

 

1세대 푸조 508 부분변경 전후
1세대 푸조 508 부분변경 전(Pre facelift) / 부분변경 후(Post facelift)

2018년 2월에 드디어 풀체인지가 된 2세대 푸조 508 소식의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다음달인 2018.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식적으로 공개가 되었죠. 한국에는 2019년 1월 21일부터 정식으로 판매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BMW, 벤츠에 밀려 기를 펴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 문건에 따르면 2019년 7~9월 국내 판매량이 단 3대였다고...

 

2세대 푸조 508 제네바 모터쇼
2018 제네바 국제모터쇼에서 공개된 2세대 풀체인지 푸조 508

제가 보기에는 디자인 좋고, 독일 3사의 브랜드만큼 비싸지도 않기에 인기가 많을 것 같은데 왜 인기가 없는지.. 지금부터 하나 하나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전 돈 있으면 테슬라 모델 3 또는 모델 Y 를 살꺼예요. ^^;;;

푸조 508 스펙, 제원

2세대 푸조 508
2세대 푸조 508 1.5 BlueHDi GT Line

풀체인지된 2세대 푸조 508 은 해외에서는 세단(508 Saloon), 왜건(508 SW), 중국버전 롱휠베이스(508L) 이렇게 3가지 모델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현재 푸조 508 세단과 왜건 스타일의 푸조 508 SW 가 판매가 되고 있지만 롱휠 베이스 버전은 판매가 되고 있지 않습니다. 508L 은 말그대로 중국시장용 !!

 

푸조 508 세단 : 4,038~5,190만원

푸조 508 왜건 : 5,131만원

 

2세대 푸조 508 세단과 푸조 508 SW
2020 푸조 508 SW(좌) / 508 세단(우)

국내의 푸조 508 에 대한 이미지는 요새 인기가 많은 볼보 S60 보다 분명히 한티어 정도 아래급임에도 불구하고 가격대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편입니다. 중형 세단인 볼보 S60 가격이 4,760~5,360만원 사이거든요. 푸조가 잘 팔리지 않는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이것(가격)일지도 모르겠네요.

 

 

2020 볼보 S60 풀체인지 끝판 리뷰 : 신형가격 및 트림 분석 - T5, T6, T8

바쁘신 분들을 위한 긴급 요약 !! .. 오늘은 8년만에 풀체인지가 되어 돌아오는 3세대 볼보 S60 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풀체인지라고 하니 뭐가 달라졌는지 뭐야겠죠? 먼저 간단하게 2020 볼보 S60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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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2020년형 푸조 508 모델은 총 4가지 트림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베이스 트림인 Active 부터, Allure, GT Line, 그리고 최상위 트림은 GT 가 있죠.

 

2020 푸조 508 트림
푸조 508 트림 : ACTIVE - ALLURE
2020 푸조 508 트림
푸조 508 트림 : GT LINE - GT

그리고 푸조 508 에서 선택가능한 파워트레인은 가솔린 2종류, 디젤 3종류, 그리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종류가 있습니다. 자 그럼 하나하나 뜯어봐야겠죠? 도대체 뭐가 모자라서 이리도 안팔리는지 !!

 

푸조 508 가솔린 엔진
푸조 508 : 가솔린 엔진

푸조 508 의 가솔린 엔진은 1.6 PureTech 인데 출력에 따라 2가지 종류로 나누어 집니다. 기본 엔진은 최대출력이 178마력으로 최고속도가 229km/h, 가속능력의 기준인 제로백은 7.9초입니다. 참고로 2019 쏘나타 센슈어스 1.6 T-GDi 에 올라간 엔진 역시 1.6 터보인데 최대출력이 180마력에 제로백은 실제 시승기를 보면 7초 중후반대로 나옵니다.

 

2세대 푸조 508 GT
2019 푸조 508 GT

상위 엔진 역시 1.6 PureTech 이지만.. 최대출력이 222마력으로 최고속도 250km/h, 제로백은 7.3초로 기본 엔진보다 향상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음으로 디젤 엔진을 파보죠.

 

푸조 508 디젤 엔진
푸조 508 : 디젤 엔진

푸조 508 에 들어가는 디젤 엔진은 총 3가지로 기본 엔진은 1.5 BlueHDi, 중급 엔진은 2.0 BlueHDi, 최상위 엔진은 2.0 BlueHDi 입니다. 최상위 엔진은 최대출력이 178마력으로 제로백이 8.3초입니다. 

 

국내에서는 푸조 508 세단은 디젤 엔진 모델만 판매가 됩니다. 1.5 BlueHDi 엔진이 올라간 녀석은 ALLURE 트림만 선택할 수 있으며

2.0 BlueHDi 엔진이 올라간 모델은 ALLURE, GT LINE, GT 이렇게 총 3가지 트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푸조 508 세단 1.5 BlueHDi (디젤) : Allure(4,038만원)

푸조 508 세단 2.0 BlueHDi (디젤) : Allure(4,450만원), GT Line(4,990만원), GT(5,190만원)

 

2세대 푸조 508 GT
2020 푸조 508 GT

마지막으로 국내에는 출시가 되지 않은 플그러인 하이브리드 508 도 있습니다. 1.6 PureTech 가솔린 엔진(178마력)에 전기모터가 조합이 됩니다. 합산출력은 225마력이라고 알려졌고, 세단과 왜건 스타일 두 가지 버전으로 모두 구매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유럽에선 세단 스타일을 Saloon 이라고 부르고, 왜건스타일을 Estate 라고 부르네요.

 

푸조 508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푸조 508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푸조 508 은 300kg 의 배터리가 장착이 되는데 용량은 13.2kWh 라고 합니다. 저속충전시 완충까지 2시간이 안걸린다고 하네요. 참고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들은 고속충전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기름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순수 전기모드로만 53.1km 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하며, 제로백은 5.9초로.. 그 어떤 푸조 508 모델보다도 빠른 속도입니다. 역시 초반가속은 전기모터가 짱이죠.

 

푸조 508 S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019 푸조 508 S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1세대 vs 2세대 푸조 508 : 크기 및 익스테리어 디자인

푸조 508 의 풀체인지 버전인 2세대 모델은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다시 말하면, 신형 푸조 508 이 출시된 것이 최근이라는 말이죠.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시각적인 디자인과 숫자(데이터)로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형 푸조 508 과 신형 푸조 508 비교
신형 2세대 푸조 508(왼쪽 레드) - 구형 1세대 푸조 508(오른쪽 화이트)

디자인은 천지개벽 수준으로 변했습니다. 프론트 부분에서는 그릴의 변화가 가장 눈에 띄며, 리어 부분은 훨씬 더 스포티해진 느낌이 강합니다. 개인적으로 디자이너에게 "참 잘 했어요" 도장을 찍어주고 싶네요.

 

이번엔 크기를 한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가장 기본인 세단(Saloon)을 기준으로 구형과 신형 비교입니다. 데이터를 보면 2세대로 넘어오면서 크기가 더 작아진 것이 특징입니다.

  1세대 구형 푸조 508 2세대 신형 푸조 508
전장 4,792 mm 4,750 mm
전폭 1,853 mm 1,859 mm
전고 1,456 mm 1,403 mm
휠베이스 2,817 mm 2,795 mm

2세대로 넘어오면서 전장과 휠베이스가 각각 42mm, 22mm 줄어들었고, 전고 역시 53mm 낮아졌습니다. 반면에 전폭은 6mm 늘었구요. 푸조측에서는 디자인 컨셉에 따라 좀 더 스포티한 맛을 주기위한 선택이었다고 하는데.. 진심은 아무도 모르죠.

 

푸조 508 리뷰

자.. 그럼 이제부터 해외 매체들은 신형 푸조 508 에 대해서 어떤 평가를 내리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의 하일라이트이자 마무리 입니다. 제일 먼저 호주에 기반을 둔 카 어드바이스(CarAdvice) 리뷰입니다.

 

카어드바이스 리뷰 배너
카 어드바이스 리뷰 : 2020 푸조 508

카 어드바이스에서는 2019년형 푸조 508 세단에게 평점 8.4점을 부여했습니다. 10점 만점에 말이죠. 8점대 점수는 " 동급 클래스 대비 평균 이상의 준수함 " 을 의미하는 좋은 점수입니다. 참고로 카어드바이스에서 2020 폭스바겐 투아렉 8.2점, 2020 렉서스 RX350 8.3점, 2020 레인지로버 이보크 8.3점을 받았습니다.

 

카어드바이스에서 부여한 평점
카어드바이스 평점 세부항목

안정성 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인 9.3점을 받았고, 승차감에서 가장 낮은 점수인 7.5점을 받았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유로 NCAP 테스트에서 별 5개 만점을 받았네요. 특히 차체에 적용된 유리가 이전 모델보다 1mm 더 두꺼워졌다는 점과 일부 차체가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것에 좋은 점수를 받았다네요.

 

2세대 푸조 508 카어드바이스
카어드바이스 리뷰 : 2세대 푸조 508

연비 역시 우수한 평점을 받았습니다. 8.6점이거든요. 하지만 국내 판매 모델인 디젤 버전의 연비는 13.3km/ℓ~14.6km/ℓ 로.. 나쁜 편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동급 최강 수준도 아닙니다. 쏘쏘한 정도죠. 벤츠 C 클래스 디젤 모델 역시 연비가 14.4km/l 정도입니다.

 

푸조 508 트렁크 용량
푸조 508 트렁크 용량

신형 푸조 508 의 기본 트렁크 용량은 487리터입니다. 카어드바이스에선 차고 넘치는 용량이라고 하지만.. 트렁크 공간은 다다익선이죠. 특히 한국 아빠 기준으론 좀 아쉽습니다. 3세대 신형 기아 K5 를 렌트해서 정선 하이원으로 여행을 다녀왔는데.. 트렁크가 좀 더 넓었으면 했거든요. K5 의 기본 트렁크 용량은 510리터입니다.

 

푸조 508 은 2열 좌석이 폴딩이 되는데 폴딩시 1,537리터까지 확장이 됩니다. 그럼 이번엔 오토익스프레스 리뷰를 볼까요?

 

오토익스프레스 리뷰
오토 익스프레스 리뷰 : 푸조 508

장점은 " 매력적인 룩(외모), 기본 사양이 풍부함, 운전하는 재미 " 가 언급이 되었고, 단점으론 " 경쟁 모델대비 실내공간이 널널하지 않음, GT 트림은 비쌈, 평균적인 트렁크 용량 " 이 지적이 되었습니다.

 

익스테리어 디자인은 확실히 스포티한 맛이 살아있어 개인적으로도 호감이 가네요. 실내공간은 당연히 좁아졌을 수밖에 없죠. 전장과 휠베이스, 그리고 전고까지 다 작아졌으니까요. 트렁크 용량도 기아 K5 보다 작으니 단점으로 지적이 될만하다고 생각됩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전문성은 부족하지만 열정 가득한 방구석 카 리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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