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서민의 포르쉐라고 불리웠던 차량을 아시나요? 바로 폭스바겐 골프죠. 안녕하세요 글쟁이입니다. 오늘은 2020 폭스바겐 티구안 리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젤게이트를 극복하고 세계 시장에서 어떤 성과를 낼지...
먼저 간단하게 2020년형 폭스바겐 티구안 화보사진을 보면서 안구정화부터 시작하겠습니다. Let's go !!
1세대 티구안은 2006년 11월에 시작이 되었습니다. LA 오토쇼에서 티구안 컨셉카가 공개가 되었거든요. 그리고 그 다음해인 2007년도에 양산차의 공개가 독일 국제모터쇼에서 공개가 되었죠.
그리고 2007년말부터 독일 공장에서 본격적인 생산이 시작되어 판매가 되었죠. 티구안은 2011년까지 유럽, 미국, 러시아, 중국, 호주 등등에서 70만대 이상이 팔리면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게 됩니다. 참고로 티구안이라는 이름은 " 타이거와 이구아나 " 의 합성어라고 하네요.
2011년 7월 1세대 티구안의 페이스 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이 이루어 졌습니다. 헤드라이트 부분이 좀 더 각지게 되면서 과감한 모습이 된 것이 눈에 띄죠. 또 동시대의 폭스바겐 골프와 비슷한 프론트 그릴을 채택한 것도 특징입니다. 그리고 2017년도에는 " 티구안 리미티드 에디션 " 을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리미티드 에디션은 2세대 디자인이 아닌 1세대 디자인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2015년도에 풀체인지가 이루어진 2세대 폭스바겐 티구안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그 유명한 폭스바겐의 MQB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이 된 것이죠. MQB 플랫폼 이야기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16년부터 본격적인 판매가 이루어진 2세대 티구안이 현재까지도 판매가 되고 있으며.. 미국시장 기준으로 2016년 4만 3천대, 2017년 2만 1천대, 2018년 8만 9천대, 2019년 10만 9천대가 팔렸다고 하네요. 역시 미국시장이 엄청나네요. 롱휠 베이스, 가솔린 모델만 판매를 하는데도 십만대에 육박하는 판매량을 보이다니요.
2016년도에 풀체인지가 되어 출시된 2세대 폭스바겐 티구안은.. 지금까지 큰 변화없이 소소한 사항들만 변경이 되어져 왔습니다. 2020년형 티구안은 이전 모델과 비교해서 달라진 것은 " 와이파이 핫스팟 기능, 전방충돌 경보(자동 브레이크) 기능, 사각지대 경고 기능 등이 표준사양이 되었다는 점 " 입니다.
또 다른 변화라면, 새로운 트림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티구안 SE R-Line Black 트림인데.. 20인치 다크휠, 선루프, 안개등, 주차경보 센서 등이 패키지로 들어가 있습니다.
2020 폭스바겐 티구안은 총 3가지 트림으로 크게 분류가 됩니다. 베이스 트림은 티구안 S, 중급 트림인 티구안 SE, 그리고 최상위 트림인 티구안 SEL 입니다. 그리고 트림별로 또 세부사항이 달라집니다.
티구안 S : the S and the S 4Motion
티구안 SE : the SE, the SE w4MOTION, the SE R-Line Black, the SE R-Line Black with 4MOTION
티구안 SEL : the SEL, the SEL with 4MOTION, and the SEL Premium R-Line with 4MOTION
미국에서 판매되는 2020 폭스바겐 티구안의 트림별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S: $25,965
SE: $28,115
SE R-Line Black: $31,315
SEL: $33,265
SEL Premium R-Line: $39,915
2세대(2016 ~ 현재) 폭스바겐 티구안은 디젤과 가솔린 모델 모두가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디젤은 2.0리터 TDI I4 한 종류만 판매가 되고 있는 반면에 가솔린 모델은 1.4리터 TSI I4, 1.5리터 TSI evo I4, 그리고 2.0리터 TSI I4 로 총 3가지가 판매 중입니다.
한국시장에서는 2.0리터 TDI 만 판매가 되고 있으며, 가격대는 4,250만원 ~ 4,550만원입니다. 가솔린 모델은 판매가 되질 않고 있습니다. 어제 작성한 폭스바겐 아테온보다는 저렴하네요.
자.. 그럼 2020 폭스바겐 티구안에 올라간 엔진들의 힘(스펙)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솔린 2.0리터 TSI 엔진은 최대출력 184마력으로 제로백은 9.1초 ~ 9.5초 사이입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디젤 모델인 2.0 TDI 엔진은 최대출력이 150마력, 제로백은 9.3초입니다. 4천만원대 초중반대 가격의 차량치고는 가속성능이 그리 뛰어난 편은 아닙니다. 스포티지의 제로백이 8~9초 사이거든요.
이번엔 연비 정보입니다. 국내 판매 모델인 2020 폭스바겐 티구안 2.0 TDI 의 국내 공인 복합연비는 14.5km/l 로 준수한 편입니다. 하지만 독보적인건 아닙니다. 2020 스포티지 R 2.0 디젤모델도 연비가 14.1 ~ 14.4km/l 는 되며.. 벤츠 A 클래스 A200d 모델은 연비가 25km/l 이거든요.
연비 다음은 크기를 알아봐야죠. 폭스바겐 티구안은 해외에서 롱휠베이스(한국식으론 "롱바디")와 숏휠베이스 버전으로 나눠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롱휠베이스는 LWB(Long WheelBase), 숏휠베이스는 SWB(Short WheelBase) 로 표기가 되는데... 일명 롱바디 티구안은 3열 옵션이 존재해 7인승까지 가능합니다. SWB 티구안은 2열좌석까지만 있는 5인승이구요. 일부 국가에서는 폭스바겐 티구안 LWB(롱바디)는 Tiguan Allspace 라는 명칭으로 판매가 되고 있다는 알아도 별 쓸모없는 정보도 하나 드립니다. ^^;;
폭스바겐 티구안 SWB : 전장 4,485mm - 전고 1,673mm - 전폭 1,839mm - 휠베이스 2,681mm
폭스바겐 티구안 LWB : 전장 4,712mm - 전고 1,673mm - 전폭 1,839mm - 휠베이스 2,791mm
폭스바겐 티구안의 롱바디 버전이 전장과 휠베이스가 좀 더 길어요. 쌍용 티볼리와 티볼리 롱바디를 생각하시면 이해가 뽝 !! 하고 되실꺼예요. 아 티볼리 롱바디의 공식 명칭은 " 티볼리 에어 " 입니다. 참고로 롱바디 버전인 티볼리 에어가 폭스바겐 티구안 SWB 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전장비교
티구안 LWB > 티구안 SWB = 티볼리 에어 > 티볼리
국내 판매중인 폭스바겐 티구안 2.0 TDI 는 SWB(숏휠베이스) 버전입니다. 딱 스포티지 또는 티볼리 에어와 비슷한 급으로 준중형 SUV 세그먼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외크기를 살펴봤으니 실내크기는 어떤지 봐야겠죠? 승객공간과 트렁크 공간을 찾아보죠.
폭스바겐 티구안 롱바디(LWB)의 경우 총 승객공간은 123.9입방피트입니다. 3,508.4리터죠. 우체국 5호(가장 큰) 박스 부피가 99.7리터인가 그럴꺼예요. 100리터라고 치면.. 티구안 롱바디의 승객공간에는 우체국 5호 박스 35개가 들어갑니다. 참고로 중형 세단인 폭스바겐 아테온의 실내공간 부피는 2,724리터입니다.
레그룸은 1열과 2열은 그럭저럭 쓸만하지만.. 3열 레그룸은 고작 70cm 에 불과합니다. 사실상 어른들이 타기에는 무리죠. 3열 레그룸이 대략 79cm 였던 팰리세이드도 실제로 타보니 비좁다고 느꼈거든요.
트렁크의 경우 기본 용량은 339.8리터입니다. 3열 좌석을 폴딩하면 934.4리터가 되고, 2열까지 폴딩하면 최대적재량이 1,860.4리터가 됩니다. 스포티지와 비교를 해보면... 스포티지는 기본 트렁크 용량이 869.3리터, 2열 좌석을 폴딩하면 1,701리터까지 확장이 됩니다. 티구안 롱바디 버전이 확실이 더 넓기는 하네요.
하지만 국내 판매 티구안은 숏휠베이스죠. 깜빡했습니다. 에라이.. 다시 조사해야겠네요. 고등학교때 이리 열심히 무언가를 정리했다면 서울대는 쪼금 힘들어겠지만.. 서성한은 가지 않았을까 싶네요. OTL.
티구안 SWB 의 경우 기본 트렁크 용량은 615리터, 2열 좌석을 폴딩하면 1,655리터까지 확장이 된다고 하네요. 흥미로운 것은 티구안의 형님격인 중형 SUV 인 투아렉의 기본 트렁크 용량이 더 작다는 사실... 투아렉은 580리터입니다.
자.. 그럼 2020년형 폭스바겐 티구안에 대한 해외 매체들의 리뷰를 간단하게 써머리는 하는 것으로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전문가가 아닌지라 이것 저것 조사하면서 공부하면서 작성하니 전문성은 1도 없습니다. 이해해주세요. OTL... 그냥 차가 좋아서 하는거예요.
먼저 제가 가장 좋아하는(읽기 쉬운) 더 카 커넥션 리뷰입니다. 여기에서 2019 폭스바겐 티구안이 받은 평점은 10점 만점에 6.0점 입니다. 매우 낮습니다. 디젤게이트의 영향일까요? 경쟁 차종들의 점수는 어떨까요?
티구안이 낮은 점수를 받은 것은 맞지만.. 다른 차량들도 뭐 비슷하네요. 더 카 커넥션이 평점이 짜기로 유명하기는 합니다. 평점 스쿠루지 더카커넥션 !! 쉐보레 이퀴녹스가 가장 낮은 5.5점을 받았네요. 지프 체로키도 5.8점이구요. 토요타 라브4 와 스바루 포레스터가 그나마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티구안의 장점은 " 넑찍한 실내공간(digs), 클래식하고 전통있는 디자인, 준수한 표준 테크기능들, 많은 충돌회비 기능 " 이 언급이 되었고, 단점으론 " 웃긴 3열(좁다는 의미), 그저그런 연비, 옵션 넣으면 비싸짐, R-Line's just a tease(영어가 짧아 번역불가 OTL) " 이 지적이 되었습니다.
리뷰어의 꿀팁은 " 액티브 세이프티 기능이 기본사양이니, 제일 저렴한 티구안 S 트림이 가장 가성비가 좋은 녀석 " 이라고 합니다.
이번엔 edmunds 리뷰입니다. 여기선 10점 만점에 7.3점을 받았네요. edmunds 가 꼽은 2020 폭바 티구안의 라이벌은 토요타 라브4 와 혼다 CR-V 입니다. 괜시리 일본차보단 독일차가 이기기를 바랬지만.. 라브4 는 8.1점, CR-V 는 7.7점을 받았네요. 티구안은 꼴지입니다. 도대체 뭐가 문제인건데..?
장점은 " 넉넉한 승객공간 및 화물공간, 3열 좌석이 급할땐 꾀 유용할 수 있음,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 가 나왔고, 단점으론 " 평균이하의 가속능려과 반응성, 라이벌 대비 낮은 연비, 옵션인 19인치 휠 장착시 승차감이 튐 " 이 지적이 되었네요.
edmunds 리뷰에선 앞선 더 카 커넥션 리뷰와는 다르게 " 티구안 SE 트림 " 을 가장 좋은 선택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탑기어 리뷰입니다. 탑기어는 평점 체계가 소수점이 없습니다. 그래서 대체적으로 점수가 높게 나오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러니 숫자는 크게 의미를 둘 필요는 없습니다. 탑기어에서 8점을 받은 차량만 거짓말 조금 보태서 수천대가 될꺼예요.
장점은 " 더 커지고 더 넓어진 실내, 선택의 폭이 넓어진 엔진들 " 이 언급이 되었고, " 여전히 운전하는 재미를 주기에는 결정적인 한방이 부족 " 이 단점으로 지적되었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부족하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0 벤츠 GLE 클래스 : 해외 리뷰 써머리 - 이해 쏙쏙 !! (0) | 2020.02.25 |
---|---|
2020 푸조 508 딥 리뷰 : 예쁜데 왜 안팔릴까? (0) | 2020.02.19 |
2020 폭스바겐 아테온 : 1월 수입차 판매량 1위 등극, Really ? (0) | 2020.02.17 |
2020 BMW X4 리뷰 : 더 쎈 놈과 더더 쎈 놈으로 왔다 (0) | 2020.0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