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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폭스바겐 아테온 R-line
2020 폭스바겐 아테온 R-line

폭스바겐 아테온

2017년 3월 6일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가 된 아테온은 폭스바겐 그룹의 MQB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이 된 차량으로 폭스바겐 CC 의 후속 모델입니다. 2020년 지금도 1세대 모델로 판매가 되고 있죠.

MQB 플랫폼이란?

MQB 플랫폼
MQB 플랫폼

폭스바겐은 자동차의 기본적인 골격인 차체를 공용으로 개발해 다수의 차량들에 적용하려는 계획을 세우는데.. 그것이 바로 MQB 플랫폼입니다. MQB 플랫폼에서 만들어지는 프레임은 무게는 줄어들지만 차체 하부강성은 4배나 상승을 한다고 합니다.

 

8세대 폭스바겐 골프
MQB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8세대 폭스바겐 골프

앞으로 폭스바겐 그룹에서 풀체인지가 되는 대다수의 차량들은 이 플랫폼에서 제작이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올해 출시될 폭스바겐 골프 8세대 모델이 있고, 아우디 차량들 중 일부도 MQB 플랫폼에서 제작이 됩니다.

폭스바겐 아테온 모델 : 가솔린 & 디젤

폭스바겐 아테온 가솔린 모델
폭스바겐 아테온 가솔린 엔진

폭스바겐 아테온 가솔린 모델은 총 3가지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기본 모델인 아테온 1.5 25 TSI, 중급 모델인 2.0 TSI, 그리고 최상위 모델인 2.0 TSI 4motion 입니다. 

 

폭스바겐 아테온 20 TSI 4motion
폭스바겐 아테온 20 TSI 4motion

아테온 2.0 TSI 4motion 의 최대출력은 276마력으로 최고속도 250km/h, 제로백은 5.6초입니다. 베이스 모델인 아테온 1.5 25 TSI 의 경우 최대출력이 148마력에 제로백은 8.9초입니다. 이번에는 디젤 모델을 알아보겠습니다.

 

폭스바겐 아테온 디젤 모델
폭스바겐 아테온 디젤 모델

폭스바겐은 역시 디젤 모델에 더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디젤게이트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베이스 모델인 아테온 2.0 TDI SCR 은 최대출력 148마력, 제로백 9.1초입니다. 최고 속도는 220km/h 이구요. 최상위 모델은 아테온 2.0 BiTDI SCR 4motion 으로 최대출력 237마력으로 제로백은 6.5초, 최고속도는 245km/h 입니다. 디젤은 총 4가지 모델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2020 폭스바겐 아테온 R-line
폭스바겐 아테온

하지만 국내에서는 가솔린 모델은 판매하고 있지 않으며.. 최대출력이 187마력인 아테온 2.0 TDI SCR 만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가격은 5,290만원부터 시작을 하며.. 상위 트림은 5,790만원부터 시작을 합니다.

 

그런데 디젤게이트 파동때문에 폭바의 이미지는 급락했는데.. 국내에서 잘 판매가 될까요? 그래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2020년 1월 수입자동차 판매량 통계 자료입니다.

 

2020년 1월 자동차 판매량
 2020년 1월 수입자동차 판매량 순위

아닛 !! 폭스바겐 아테온 2.0 TDI 모델이 판매량 1위입니다. 제 생각에는 No Japan 영향으로 일본차 판매수요 상당수가 폭스바겐과 벤츠로 돌아선 것으로 보이네요. 폭스바겐 아테온 한국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그럼 저 인기의 비결을 한번 알아봐야겠죠..? 일단 기본적인 신체검사.. 아니 차체검사부터 시작합니다.

폭스바겐 아테온 제원 - 실외 및 실내 크기

2020 폭스바겐 아테온
폭스바겐 아테온

2017년부터 판매가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1세대 폭스바겐 아테온.. 2020년형에도 큰 변화는 없습니다. 아테온의 제원은 " 전장 4,860mm - 전폭 1,870mm - 전고 1,450mm - 휠베이스 2,840mm " 로 전형적인 중형차 세그먼트입니다. 즉, 기아 K5 와 현대 쏘나타와 동급인 것이죠.

 

폭스바겐 아테온 : 전장 4,860mm - 전폭 1,870mm - 전고 1,450mm - 휠베이스 2,840mm

소나타 센슈어스 : 전장 4,900mm - 전폭 1,860mm - 전고 1,445mm - 휠베이스 2,840mm

기아 K5 : 전장 4,905mm - 전폭 1,860mm - 전고 1,445mm - 휠베이스 2,850mm

 

기아 k5
2020 기아 K5

K5, 쏘나타 그리고 아테온의 실외 크기는 거의 동일합니다. 그럼 실내 크기는 어떨까요? 보통 현기차가 실내공간을 잘 뽑기로 유명한데 역시 그럴까요? 더 카 커넥션에서 나온 인테리어 디멘션 데이터를 한번 보시죠.

 

기아 k5 실내크기
기아 K5
현대 쏘나타 실내크기
현대 쏘나타
폭스바겐 아테온 실내크기
폭스바겐 아테온

특이한 점이 하나가 보입니다. 공차중량(무게)을 보면.. 아테온이 가장 무겁습니다. 실외 크기가 거의 비슷함에도 말이죠. 아참 실내공간 보려고 했었죠? 다시 주제로 컴백.

 

기아 K5 와 폭스바겐 아테온은 실내공간(부피) 정보가 있네요. 아테온은 96.2입방피트, K5 는 120.7입방피트 입니다. 아쉽게도 쏘나타의 실내공간 데이터는 없지만.. 쏘나타와 K5 는 동일 플랫폼에서 제작이 되므로 실내공간에서 거의 차이가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아테온 인테리어
아테온 실내공간

폭스바겐 아테온 : 2,724리터

기아 K5 : 3,418리터

 

역시 실내공간은 현기차의 압도적인 승리군요. 기아 K5 가 대략 700리터가 더 넓어요. 우체국에서 소포를 보낼때 가장 큰 박스가 5호인데.. 그 상자의 부피가 100리터 정도되요. 아테온보다 K5 에 5호 우체국 박스가 7개가 더 들어갈 정도입니다.

 

아테온 트렁크 용량
2019 폭스바겐 아테온 트렁크 용량

폭스바겐 아테온의 트렁크 용량은 폭바 홈페이지의 정보에 따르면 562리터입니다. 기아 K5 는 510리터구요. 아테온이 승객공간은 더 좁았지만.. 트렁크 용량은 52리터를 더 담을 수 있네요. 참고로 아테온은 2열 좌석이 폴딩이 가능하며, 폴딩시 트렁크 용량은 1,500리터를 조금 넘게 됩니다. 

 

간단하게 연비를 비교해볼까요?

 

2019 폭스바겐 아테온
2019 폭스바겐 아테온 R-line

폭스바겐 아테온은 국내에서 디젤 모델만 판매가 됩니다. 그것도 딱 하나만요. 2.0 TDI 입니다. 이 녀석의 복합연비는 15km/l 입니다. 쏘나타와 K5 를 비교해보면, 

 

2020 기아 K5 1.6T : 13.2 ~ 13.8km/l

2019 현대 쏘나타 1.6T GDI : 13.2 ~ 13.8km/l

2019 폭스바겐 아테온 2.0 TDI : 15km/l

 

K5 와 쏘나타는 가솔린 모델이며.. 폭바 아테온만 디젤입니다. 보통 디젤이 좀 더 연비가 좋다는 것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해외에서 판매되는 폭스바겐 아테온 가솔린 모델은 연비가 11 ~ 12km/l 정도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2020. 1월 수입차량 판매순위 1위를 달성한 아테온의 매력을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해외 매체들의 리뷰를 보는 것이죠. 먼저 더 카 커넥션입니다.

 

더 카 커넥션 리뷰
더 카 커넥션

더 카 커넥션이 2020 폭스바겐 아테온에게 준 평점은 10점 만점에 고작 6.2점입니다. 상당히 낮은 점수죠. 참고로 2세대 기아 K5 는 7.0점을 받았죠. 아테온보다 K5 가 더 호평을 받았어요. 그것도 2세대 모델이 말이죠.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K5 는 3세대 풀체인지 모델입니다. 2020 혼다 어코드 역시 7.0점을 받았고, 2020 닛산 알티마 6.8점, 토요타 캠리는 6.9점을 받았구요.

 

2020 아테온 더 카 커넥션 리뷰
더 카 커넥션 리뷰 : 폭스바겐 아테온 2020

장점은 " 잘생긴 차체, 널찍한 화물공간, 수치상으로 강력한 엔진, 긴 보증기간 " 이 언급이 되었으며, 단점으론 " 가성비가 좋은 편은 아님, 무게 대비 빈약한 터보-4 엔진, 매력 부족, 인테리어가 평균 미달 " 이 지적이 되었습니다.

 

2019 폭스바겐 아테온 모터트렌드 리뷰
모터트렌드

이번에는 모터트렌드 리뷰입니다. 장점으론 " 폭스바겐의 저렴한 가격에 아우디의 느낌을 주는 룩, 편안한 승차감, 엄청나게 넓은 2열 좌석 공간 " 이 언급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익스테리어 디자인은 묵직한 맛이 일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제까지 정선 하이원 리조트에 여행을 다녀왔는데.. 거기 주차장에서 아테온을 봤습니다. 멋지더라구요.

 

2019 아테온 사진
2020 폭스바겐 아테온

1열 좌석의 레그룸이 2열 레그룸보다 10cm 가량 더 넓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쏘나타와 K5 는 그래요. 하지만 아테온은 1열과 2열의 레그룸이 불과 2~3cm 차이 밖에 나질 않습니다. 2열 좌석의 레그룸이 그만큼 더 넓다는 것이죠. 

 

폭스바겐 아테온 2열 레그룸
폭스바겐 아테온 2열 좌석 레그룸

단점으론 " 성능이 다소 실망스러움, 제타와 크게 다를 바가 없음, 옵션 가격이 너무 비쌈 " 이 지적이 되었네요. 성능 부분을 조금 이야기를 해보면, 국내 판매 중인 아테온 2.0 TDI 의 최대 출력은 190마력, 최대토크는 40.8kg.m 입니다. 반면에 기아 K5 1.6 터보는 최대출력이 180마력, 최대토크가 27.0kg.m 입니다.

 

2019 폭스바겐 아테론 레드컬러
2019 폭스바겐 아테온

엔진 스펙만으론 아테온이 월등하죠. 하지만 아테온은 기아 K5 보다 250kg 가량 더 무겁습니다. 그래서 아테온이 느리냐? 그건 또 아닙니다. 국내 판매 모델로 비교를 하면 아테온 2.0 TDI 공식 제로백은 7.7초인 반면 K5 1.6 터보 모델은 대략 9초 정도입니다. 아테온이 훨씬 빠르죠. 하지만 가격을 비교하면 또 말이 달라집니다. 아테온은 5천 중후반대, K5 는 2천 중반 ~ 3천 초반대거든요.  2천만원 이상 비싼 가격을 생각하면.. 아테온 2.0 TDI 모델이 압도적인 성능을 가졌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2019/08/08 - [자동차 뉴스] - 2020 기아 스팅어(2018) vs 2019 제네시스 G70 : 끝장비교 리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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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스팅어 VS 제네시스 G70 해외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기아 스팅어와 제네시스 G70 .... 어떤 녀석을 사야할까요? 그 고민을 한번에 날려드립니다. 뭐 꼭 구매를 하지 않아도 좋아요. 자동차 좋아하는 우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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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26 - [자동차 뉴스] - 2019 제네시스 G70 끝판 리뷰 : New Player !!

 

2019 제네시스 G70 끝판 리뷰 : New Player !!

바로 어제.. !! 길에서 만난 제네시스 G70.. 생...생각보다 너무 멋진 자태에 멍.... !! 오늘 포스팅은 바로 " 제네시스 G70 " 들어갑니다. 각잡고 리뷰 들어가니 꼭 잡고 따라오세요 !! 고고고 2019 제네시스 G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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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량 제로백 순위

제네시스 G70 3.3T - 370마력, 52kg.m - 4.7초
기아자동차 스팅어 3.3T - 370마력, 52kg.m - 4.9초
제네시스 G80 스포츠 - 370마력, 52kg.m - 5.1초
벨로스터 N - 275마력(퍼포먼스 패키지), 36.0kg.m - 6.1초
쉐보레 말리부 2.0 터보 - 253마력, 36kg.m - 7초
SM6 TCE - 190마력, 26.5kg.m - 7.7초 

 

기아 스팅어 3.3t
기아 스팅어 3.3T GDi

이번에 해외에서 판매 중인 아테온 최상위 트림과 국산 자동차 제로백 원투펀치와 비교를 해볼까요? 제네시스 G70 3.3T 모델과 스팅어 3.3T 모델은 제로백이 각각 4.7초, 4.9초로 매우 빠른 수준입니다. 하지만 폭스바겐 아테온의 최상위 모델인 2.0 TSI 4mtoion 의 제로백은 5.6초이죠.

 

제네시스 G70 3.3T
제네시스 G70 3.3T

해외에서 스팅어 3.3T 는 4만 5천달러대, 아테온 최상위 트림은 4만 7천달러대에 판매가 되고 있다는 점을 보면.. 브랜드라는 명찰을 떼면.. 아테온은 더 비쌈에도 스팅어나 제네시스에게 성능면에서 부족한게 확실합니다. 


씨넷 리뷰
씨넷 리뷰 : 2019 폭스바겐 아테온

마지막으로 씨넷 리뷰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씨넷은 아테온에게 10점 만점에 8.6점을 줬네요. 씨넷에서 꼽은 아테온의 라이벌은 기아 스팅어와 아우디 A5 스포츠백이구요. 이들과 평점을 비교해보면..

 

씨넷 평점

2020 기아 스팅어 : 7.9점

2019 폭스바겐 아테온 : 8.6점

2018 아우디 A5 스포츠백 : 8.5점

 

2018 아우디 A5 스포츠백
2018 아우디 A5 스포츠백

씨넷에선 아테온이 상당히 호평을 받는 상황이네요. 그럼 장점과 단점을 한번 볼까요? 씨넷 기자의 평가를 보고 번역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발번역 경보 !!

 

THE GOOD
The 2019 Volkswagen Arteon has a smooth, turbocharged engine, and packs enough style and luxury 

that it can compete with cars costing twice as much.

 

장점

2019 폭스바겐 아테온은 부드러운 터보차져 엔지을 가지고 있고 충분한 스타일과 럭셔리함을 겸비했다.

아우디나 BMW 였다면.. 2배나 더 비쌌을 것이다.

 

 

2019 폭스바겐 아테온 씨넷
2019 폭스바겐 아테온

THE BAD
A lot of premium tech features and advanced driving aids are only available 

on the most expensive SEL Premium 4Motion model.

 

단점

많은 프리미엄 테크 기능들과 어드밴스 드라이빙 보조 기능들은 오직 가장 비싼 SEL 프리미엄 4motion 트림에서만 선택이 가능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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