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세대 카니발 출시이후 7년이라는 시간을 우려먹었던 카니발 !! 드디어 카니발 풀체인지 소식이 있습니다. 국민 미니밴(아빠차)의 4세대 모델 출시 소식으로.. 대한민국 아빠들이 들썩 들썩하고 있네요. 해외에서도 올 뉴 세도나(카니발의 미국 이름)가 곧 나온다고 꾀나 비중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2020년 카니발 풀체인지 출시일
출시일이 다가옴에 따라 현재 위장막을 씌운 상태로 공도에서 테스트 주행을 하는 4세대 카니발 사진이 인터넷상에 자주 올라오고 합니다. 이러한 위장막샷을 통해서 카니발 풀체인지 예상도 렌더링 사진도 많이 소개가 되고 있지만.. 2020년 4월에 열리는 뉴욕 오토쇼에서 4세대 카니발 풀체인지 모델이 등장을 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Sources have told Indian Autos Blog that the new Sedona, which is known as the Kia Carnival in South Korea, will debut at the 2020 New York Auto Show in April before going on sale in South Korea this July.
기아차 신차 출시 로드맵에 따르면.. 4세대 카니발 풀체인지 모델의 출시일은 2020년 7월로 예정이 되어 있습니다. 보통 출시 2~3주 전에 사전예약을 실시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2020년 4월 뉴욕 오토쇼 사전 공개
2020년 6월 20일 전후 사전예약 실시
2020년 7월 10일 전후 정식 출시
2021년 상반기 해외 시장 출시
카니발은 매달 꾸준히 5천대 전후로 판매가 되고 있는데.. 4세대 풀체인지 모델은 사전예약 물량만 3만대에 달하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휴.. 저도 아이가 있는 아빠 입장에서 카니발은 참 매력적인 옵션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기아-현대의 2020년 주요 신차 라인업을 본다면.. 또 마음이 흔들리게 되네요.
* 2020 : 쏘렌토 (2월), 쏘렌토 HEV (2월), 봉고 EV (2월), 모닝 F/L (3월), 카니발 (7월), 스팅어 F/L (7월), 스포티지 (12월), 스포티지 HEV (12월)
관심이 가는 부분이라면... 현대자동차 부분은 투싼 풀체인지, GV70, 코나 페이스 리프트, 기아차에서는 쏘렌토 HEV, 카니발, 스포티지 HEV 가 눈에 띄네요. 휴... 가장 기다려지는 자동차는 테슬라 모델 Y 이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쏘렌토 HEV 또는 스포티지 HEV 가 그나마 현실적이네요.
4세대 카니발 제원
The new 2021 Kia Sedona will measure 202 inches long, 78 inches wide, and 68 inches high, making it 1.5 inches longer and 0.3 inches wider than the outgoing model but just as tall. The wheelbase will also be 1.18 inches longer, measuring 121.6 inches.
4세대 카니발은 이전보다 더 크게 나올 것이라고 합니다. 전장이 5130mm, 전폭 1987mm, 전고 1760mm로 기존 보다 길고 높아지며, 휠베이스에서도 약 30mm가 늘어나 보다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기사에 보도가 되지만.. 실제 증가 수치는 휠베이스가 22mm 증가하는 정도입니다. 2.2cm 인데.. 체감상으로 확연하게 넓어졌다고 느끼기에는 애매한 수치라고 생각이 되네요.
3세대 카니발 : 5115mm - 1985mm - 1740mm - 3060mm
4세대 카니발 : 5130mm - 1987mm - 1760mm - 3088mm
엔진 옵션은 기아측에서 아직까지 정확하게 공개를 하지 않았습니다. 3세대 모델은 3.3리터 가솔린 엔진과 2.2리터 디젤 터보엔진 중에서 선택이 가능한데.. 4세대 카니발에서는 2.5리터급 가솔린 터보 엔진을 라인업에 올릴 것이라는 루머도 있습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모델도 나올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동시 출시보다는 어느 정도의 텀을 두고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다른 루머에 따르면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도 나온다고 하는데.. 글쎄요.. 현재 국내 시장에서 PHEV 모델의 판매량이 처참한 수준임을 고려하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아닌 일반 " 풀 하이브리드 " 모델이 더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