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는 삼성노트북, LG노트북, 아니면 애플 노트북 위주로 인해서 기타 브랜드의 노트북 정보를 구하기가 정말 힘들죠. 저도 서피스 프로 6 에서 기변을 하려고 알아보다가 정보의 부재로 고생 좀 했습니다. 그래서 몇 대의 노트북을 조사했고, 그 결과를 공유합니다. 먼저 HP 노트북입니다. HP 엔비 15.
참고한 곳은 디지털트렌즈 리뷰입니다. HP 엔비 15 모델은 평점 5점 만점에 4.5점을 받았습니다. 이 평점 수치는 "Amazing" 등급으로 모든 부분에서 뛰어나고, 눈에 띄는 단점이 없어 동일 카테고리에서 상위 10% 안에 들어가는 제품에 부여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장점과 단점을 볼까요?
장점으로는 " 믿기지 않는 강력한 성능, 아름다운 AMOLED 디스플레이, 단단한 빌드 퀄리티, 훌륭한 키보드와 터치패드, 터치와 펜 지원 디스플레이 " 등이 선정되었고, 단점은 딱 2개만 나왔습니다. " 동급 라이벌 노트북보다 살짝 크고 무거움, 풀 사이즈 SD 카드 슬롯이 없음 "
전문가 리뷰만으로는 살짝 부족했는데, 다행히 한 커뮤니티에서 HP Envy 15 모델에 대한 사용기가 올라와서 참고를 해 HP 엔비 15 모델에 대한 리뷰 분석을 했습니다.
Envy 15 is technically a “midrange” laptop,
making the build quality and size that much more impressive.
HP 엔비 15 사용기 중에서 : HP 엔비 15 노트북은 통짜 알루미늄으로 만든 유니바디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졌을때, 단단함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삼성/엘지 제품처럼 키보드 근처가 타이핑을 할 때 하판이 낭창거리지 않아서 참 좋습니다.
디지털트렌즈 리뷰에서 언급된 내용인데, HP 엔비 15 모델은 설계부터 델 XPS 15 를 타겟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그러니 뛰어난 성능을 갖추는데 상당히 노력을 기울였다고 합니다. 커뮤니티에 사용기를 올린 유저가 구매한 모델은 거의 최상위 라인을 구매했더라구요. 물론 지금은 인텔 12세대 CPU 가 나오고 있는 시점이라 구매가 살짝 망설여질 수도 있습니다.
HP 엔비 15 사용기 중에서 : 이 제품은 인텔 11세대 i9H 칩셋에 32GB 램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상황에서 쾌적한 작업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 RTX3060 MAX-Q가 적용되어 대부분의 게임 실행 시에도 문제 없이 중옵 이상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게다가 어지간한 상황에서는 팬이 빠르게 돌지 않고, 팬이 제대로(!) 돌기 시작하면 쿨링이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키보드가 뜨거워지지 않습니다.
디지털트렌즈 리뷰어는 HP 엔비 15 에 적용된 키보드에 이런 평가를 내렸습니다. " 내 기준에서 최신형 맥북에 적용된 매직키보드가 현존 최고의 랩탑 키보드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HP 엔비 15 노트북의 키보드는 당당히 그 다음, 즉 2위라고 말할 수 있다 " 고 말이죠.
HP 엔비 15 사용기 중에서 : 타이핑시 타건감(키감)은 노트북 제품 중에서 수위권에 들 정도로 훌륭합니다. 버튼이 눌리는 느낌부터 반발력까지 모두 우수한 편이고 장시간 타이핑 시에도 피로도가 높지 않습니다.
음.. 제 직업 특성상 타이핑을 정말 많이 합니다. 아마 하루 평균 10,000 ~ 15,000자 정도는 쓸꺼예요. 그래서 전 키보드에 매우 민감한 편입니다. 이 장점은 저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오네요.
디지털트렌즈 리뷰어는 터치패드 역시 훌륭하다고 이야기를 하지만, 사용기를 올린 유저는 터치패드에 대해서는 단점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 작아요. 작습니다. 너무 작아요. 클릭 위치가 하단에만 있어요.... 후우... " 라고 말이죠. 다행인 점은 저는 터치패드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이죠.
디지털트렌즈 리뷰와 커뮤니티 사용기가 동일하게 말하는 단점 " 무겁다 " 입니다. 얼마나 무거울까 검색을 해봤습니다. 4.7파운드로 나오네요. 아 미국놈들 귀찮게 파운드로 표기를 하다니. 환산을 해보니 2.1kg 입니다. 어우 손목, 어깨, 허리 나가겠네요. 제가 낮은 성능에도 서피스 프로 6 를 고집하는 이유는 "가벼운 무게" 가 80% 인데... 2.1kg 이라니요. 충전어답터까지 포함하면 상상하기도 싫네요. 전 무조건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출퇴근 평균 시간이 3~4시간이거든요.
HP 엔비 15 사용기 중에서 : 저는 항상 차량으로 이동하고, 백팩을 사용해서 그나마 견딜만 한데요. 그래도 무겁긴 합니다. 하지만 스펙 대비 굉장히 무거운건 아닙니다. 절대값으로 볼 때 무거운거죠. 거기다 200W 어댑터라 크고 아릅답습니다. 무거워요. 진짜 무거워요.
결론 : 뛰어난 키보드, 그리고 뛰어난 성능은 제가 하는 작업에 날개를 달아줄 것으로 여겨지지만, 출퇴근으로 대중교통을 3~4시간씩 이용하는 입장에서 노트북 무게 2.1kg 은 상당히 부담이 됩니다. 고민이네요.
애플워치 7 장점과 단점 : " 해외 리뷰 + 국내 실사용기 총정리 " (0) | 2022.03.10 |
---|---|
블루투스 스피커 추천 : 저세상 가격 - 베오사운드 레벨 "해외 리뷰" (0) | 2022.03.04 |
한국 공기청정기 순위 : 뉴욕타임즈, 씨넷, 아마존 선정 최고의 공기청정기 (0) | 2022.02.24 |
공기청정기 " 발뮤다 " 5년 사용기 - 단점 위주 (0) | 2022.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