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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C 클래스 2020
벤츠 C 클래스

벤츠 C 클래스

Overview : 히스토리

벤츠 C 클래스는 컴팩트 익스큐티브 세그먼트로 분류가 됩니다. 우리식으로 분류를 하면 준중형(K3, 아반떼)보다 살짝 크고 중형(현대 쏘나타, 기아 K5)보단 작은급입니다. 벤츠에서 1997년도에 A 클래스를 출시하기 전까지는 C 클래스 벤츠가 가장 작은 모델이었죠. 당연히 C 클래스 윗급은 벤츠 E 클래스, 벤츠 S 클래스가 있죠.

1세대 모델은 1987년부터 디자인 작업에 들어가 1993년에 드디어 시장에 공개가 되었습니다. 1996-1997시즌 포뮬라 1 경기에서는 벤츠 C36 차량이 세이프티카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AMG C36 이 F1 경주에서 세이프티카로 사용
벤츠 C36 AMG

2세대 벤츠 C 클래스는 1994년 중반부터 바로 개발에 들어가 2000년도에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후 2007년에는 3세대 C 클래스, 그리고 2014년에 4세대 C 클래스가 출시가 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4세대 모델의 총 판매량은 37만 6천대 가량으로 꾀나 성공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에 4세대 C 클래스는 페이스 리프트(부분변경)이 이루어지면서 2019년형 모델부터 적용이 되었죠. 그러면서 엔진 라인업도 새롭게 정비가 되었습니다.

4세대 벤츠 C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전후
4세대 벤츠 C 클래스 부분변경 후(왼쪽) - 전(오른쪽)

지금까지 C 클래스는 7년 주기로 풀체인지가 이루어진 것을 보면, 2021년쯤에는 5세대 벤츠 C 클래스가 출시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는 바로 아래에서 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What's New : 벤츠 C 클래스 2020

2020 벤츠 C 클래스는 2014년에 출시된 4세대 모델로 세단, 쿠페, 컨버터블 등 다양한 스타일과 경쟁력있는 가력으로 여전히 인기가 있는 차량입니다. 그 증거로 U.S.News 에서 평가하는 " Luxury Small Cars " 부문에서 6위에 올라있습니다.

2020년형 벤츠 C 클에서 새로워진 점은 C 350e 하이브리드 모델의 추가, 사각지점 모니터링 기능과 10.25인치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이 세단 차량에 기본사양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 벤츠 C 클래스 신형 - 페이스리프트 모델

벤츠 C 클래스 신형
혹한기 주행 테스트중인 5세대 벤츠 C 클래스

앞서서 이야기드린 것처럼 C 클래스 차량은 7년 주기로 풀체인지 모델이 출시가 되어 왔습니다. 그러므로 2021년형 모델부터는 신형 벤츠 C 클래스가 적용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대한 증거로 2019년말부터 C 클래스 신형 모델의 테스트 주행 모습이 자주 포착이 되고 있습니다.

스파이샷으로 포착된 모습을 보면 신형 모델은 이전 모델과 크기와 비율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프론트 부분이 좀 더 낮아서 신형 모델은 스포티한 스탠스를 가질 것으로 예상이 되네요.

5세대 벤츠 C 클래스 내부 모습
5세대 벤츠 C 클래스 내부

인상적인 것은 센터 스택에 위치한 대형 디스플레이인데 벤츠의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MBUX 가 적용이 저기에 적용이 되겠네요. 

모터 어써리티에 따르면 신형 C 클은 기존보다 강화 알루미늄의 사용을 증가시켜 차량의 무게가 감소할 것이라고 합니다. 덕분에 연비 향상이 따라오겠죠.

파워트레인 정보는 상세하진 않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베이스 엔진은 2.0리터 터보차져에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조합이 될 것이라고 하며, 또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C 클래스도 준비 중이라네요. AMG 모델 역시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들어갈 것이며, 심지어는 C 클래스 전기차도 준비 중이라고 하네요. 목표는 테슬라 모델 3 로 정했답니다.

벤츠 C 클래스 가격표

벤츠 C 클래스 가격표
벤츠 C 클래스 가격표

현재 국내에 판매되는 벤츠 C 클래스는 세단 6종, 쿠페 1종, 카브리올레(컨버터블) 2종류입니다. 뭔가 굉장히 많아 보이지만 사실상 세단  차량은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 단 1종만 출시가 된 것입니다. 즉 벤츠 C200 과 C220d 만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고성능 모델인 AMG 빼구요.

가장 저렴한 모델은 가솔린 모델인 벤츠 C200 으로 5,130만원이며 가장 비싼 모델은 AMG C43 4MATIC 카브리올레로 무려 9,370만원이네요. 개인적으로 C클 중에서 가장 디자인이 예쁘다고 생각되는 모델이 C 220d 4MATIC 쿠페인데 가격은 6,550만원입니다.

벤츠 C 220d 4matic 쿠페
벤츠 C220d 쿠페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벤츠 C350e

저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벤츠 C350e 에 관심이 가는데, 가격이 6천 490만원이네요. 아니 분명히 탑기어에서 저렴한 가격이 C 클래스의 장점이라고 했는데 !!

벤츠 c 클래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벤츠 C350e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PHEV

벤츠 C350e 모델은 2015년 북미 오토쇼에서 최초로 공개가 되었는데 당시 함께 전시된 벤츠 차량들은 벤츠 C450 AMG 와 GLE 클래스 쿠페 모델이는데, 특히 C350e 는 상당한 관심을 끌었죠. 전기차라서였는지 당시 IT 리뷰 전문 매체인 피씨매거진에서도 이 차량을 리뷰하는 재미난 일도 이었습니다.

C350e 는 4기통 가솔린 엔진에 60kW 전기모터가 탑재가 되어 합산 최대출력이 279마력(hp)이었으며, 전기모드로만 31km 를 주행할 수 있는 6.2kWh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이 되었습니다. 공식연비는 배터리 사용시에는 21km/l 까지 나오지만, 엔진만으로 주행을 하면 12.7km/l 로 뚝 떨어지니다.

엔진 및 성능, 연비

벤츠 c 클래스 엔진
벤츠 C 클래스 엔진

국내에 출시된 벤츠 C 클래스에 적용이 된 한정된 엔진 라인업과는 다르게 실제로는 Benz C class 엔진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유럽형 가솔린 베이스 모델인 C160 에는 129마력의 1.6리터급 엔진이 적용이 되었고, C180 에는 156마력 엔진이 세팅이 되었습니다.

벤츠 C200 차량은 1.5리터급 가솔린 엔진과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된 모델과 2.0리터 가솔린 엔진이 올라간 모델로 나눠집니다. 가솔린 탑티어급 엔진은 AMG C63 S 에 세팅이 된 녀석인데 최고출력이 무려 510마력(PS)로 제로백이 3.9초에 불과합니다.

AMG C 63 S
벤츠 AMG C63 S

2019년도에는 벤츠 AMG C63s 쿠페 모델이 뉘르부르크링 트랙 주행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기록이 얼마나 나왔을까요? 기록은 7분 44초 14 였다고 합니다. 뉘르부르크링 트랙에서 벤츠가 가지고 있는 최고 기록은 AMG GT S 모델이 기록한 7분 25초 40 입니다. 현재 양산차 기준 이 코스의 1위 랩 타임은 람보르기니 아벤다토르 LP770-4 SVJ 가 가진 6분 44초 97 이라고 합니다.

Mercedes-AMG C 63 S HOT LAP Nordschleife

벤츠 C 클래스는 가솔린 뿐 아니라 디젤 엔진을 올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도 존재합니다. 바로 벤츠 C300de 로 2019년 6월에 출시가 된 녀석입니다. 벤츠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연비는 75.2km/l 였지만, 실제 리뷰어가 테스트를 했을 때에는 38.2km/l 정도가 나왔다고 합니다.

벤츠 C 클래스 : Various Body Style

벤츠의 가장 큰 매력 중에 하나는 다양한 스타일의 차량을 만날 수가 있다는 것이죠. 벤츠 C 클래스 역시 Saloon, Estate, Coupe, Cabriolet 으로 출시가 된 상태입니다.
* 참고 : Saloon(세단), Estate(왜건), Coupe(쿠페), Cabriolet(컨버터블-오픈카)

벤츠 C300de 왜건
벤츠 C300de Estate
벤츠 c 클래스 카브리올레
벤츠 C 클래스 카브리올레
벤츠 c 클래스 쿠페
벤츠 C 클래스 쿠페

인테리어 및 트렁크 용량

벤츠 C 클래스의 제원은 " 전장 4,705mm - 전폭 1,810mm - 전고 1,430mm - 휠베이스 2,840mm " 로 쏘나타(전장 4,900mm)보다는 작고 아반떼(전장 4,620mm)보다는 살짝 큰 편입니다. 사실상 준중형에 가까운 모델이라고 볼 수 있죠. 이 세그먼트에 속하는 C 클래스의 대표적인 라이벌이라면 아우디 A4, BMW 3 시리즈를 꼽을 수가 있죠. 조금 덜 유명한 녀석들을 이야기하면 재규어 XE, 렉서스 IS 정도겠네요.

벤츠 C 클래스 : 전장 4,705mm - 전폭 1,810mm - 전고 1,430mm - 휠베이스 2,840mm
아우디 A4 : 전장 4,725mm - 전폭 1,840mm - 전고 1,425mm - 휠베이스 2,820mm
BMW 3 시리즈 : 전장 4,710mm - 전폭 1,825mm - 전고 1,435mm - 휠베이스 2,851mm

* 참고 : 벤츠 C 클래스 왜건(Estate)의 제원은 전장이 4,702mm, 휠베이스가 1,457mm 입니다.

휠베이스를 기준으로 보면 BMW 3 시리즈가 가장 길고, 아우디 A4 는 가장 짧네요. C 클래스의 휠베는 2,840mm 인데 흥미로운 사실은 전장 무려 200mm 나 더 긴 쏘나타의 휠베이스가 2,840mm 로 똑같다는 점입니다. 이 말은 C 클래스의 실내공간이 적어도 쏘나타급은 된다는 이야기로 이해해도 되겠죠?

벤츠 c 클래스 2열 레그룸
벤츠 C 클래스 2열 레그룸

실내공간을 알 수 있는 레그룸을 보면, 1열은 105.9cm, 2열은 89.4cm 입니다. 쏘나타와 비교를 해보면, 1열은 117cm, 2열은 88.3cm 입니다. 휠베이스는 동일한데 레그룸은 쏘나타가 훨씬 더 긴 마법이 나타나내요. 역시 성능을 떠나서 실내공간 뽑는건 현기차가 쎄네요. 

트렁크 공간을 한번 비교해 볼까요?

c 클래스 트렁크 용량
벤츠 C 클래스 트렁크 용량

쏘나타의 트렁크 용량은 461.5리터입니다. 반면 C 클래스는 356.7리터로 훨씬 적은 용량입니다. 20cm 정도의 전장 차이를 고려하더라도, 이건 무조건 단점으로 지적이 되겠는데요? 비슷한 준중형급 아반떼 트렁크가 458리터, 기아 K3 가 502리터거든요.

해외 리뷰 써머리 : 시승기 및 장점과 단점

벤츠 c 클래스
벤츠 C 클래스

먼저 씨넷(Cnet) 시승기를 보겠습니다. 장점으로는 " The C300's revised powertrain feels great and it has more tech than ever. " 을 언급했습니다. 발번역을 해보자면 " 벤츠 C300 의 새로운 파워트레인은 훌륭하며, 지금까지 모델 중에서 가장 테크니컬 모델이다. "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c 클래스 리뷰

단점으로는 " The rear seat can get tight, and like every other Benz, it gets pricey in a hurry. " 번역하자면 " 뒷좌석(레그룸 89cm)이 상당히 협소할 수 있으며, 다른 모든 벤츠모델들처럼 비싸다 " 라네요.

총평은 " The C300 offers 70 percent of the S-Class experience for 50 percent of the price. "... " C300 모델은 S 클래스의 절반 가격으로 S 클래스 차량의 경험을 70% 정도 할 수 있다 " 정도네요.

그럼 이번에는 카어드바이스(Caradvice)의 리뷰를 보겠습니다.

카어브바디이스 리뷰
카어드바이스 리뷰 : 2019 벤츠 C300

업그레이드 된 인테리어가 새끈하고 새로움, 부드럽고 안정된 승차감, 그리고 존경스러운 크루즈 기능을 장점 으로 꼽았습니다.

단점은 파워트레인(엔진)이 별로라는 점이 나왔네요..? 이상하네요. 앞선 씨넷 리뷰에서는 파워트레인을 장점으로 언급했는데 카어드바이스(호주)는 단점으로 이야기를 하네요. 서로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제 3자의 의견을 들어보죠. 제가 좋아하는 더 카 커넥션 리뷰입니다. 여기선 " Pwertrains range from great to GREAT - 파워트레인의 종류가 쩌는 녀석부터 개쩌는 녀석까지 있음 " 라며, 장점으로 언급을 하네요. 파워트레인은 장점으로 확정.

주행과 핸들링의 밸런스가 단단함이 부족함(사실 해석을 못하겠어요), 과 옵션질을 하기 시작하면 엄청 비싸진다 정도도 단점으로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c 클래스 패밀리
벤츠 C 클래스 패밀리

이번에는 모터트렌드의 시승기 중에서 중요 내용들을 발췌했습니다. 정확한 번역이 아닐수도 있다는 점을 꼭 고려해 주세요. 자동차 분야쪽 영어는 또 다른 세계네요.

All of the intelligent drive features found on the S- and E-Class are now available on the smaller C. "

벤츠 S 클래스와 E 클래스 둘 다에 들어간 지능형 드라이빙 기능들이 벤츠 C 클래스에도 적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ALCA(Active Lane Change Assist)라고 불리우는 기능이 포함이 되어 있는데 구체적인 설명은 아래에 있습니다.

지능형 차선변경 보조기능
지능형 차선변경 보조 기능

간단히 설명하면, " 드라이버가 방향지시등을 2초이상 누르면 도로 주변상황을 고려해 방향지시등쪽으로 차선을 자동으로 변경하는 기능 " 입니다. 교통사고 통계를 보면 동일 방향으로 진행하는 자동차가 차선변경시 발생하는 사고 비율이 매우 높은데, 이 기능을 통해 사고율이 많이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고 하네요.

지능형 차선변경 시스템 in 벤츠 C 클래스

또 자동긴급정지, 적응용 크루즈 컨트롤 등의 지능형 기능들도 추가가 되었다고 나오네요. 음 그 외에는 전부 홍보성 이야기라 건질게 없었네요. 제 소중한 30분이 그냥 날라갔네요. 잊지않겠다 모터트렌드 OTL.

카스가이드 리뷰 : 벤츠 c 클래스
카스가이드 리뷰 : 벤츠 C300

이번에는 카스가이드(Carsguide) 리뷰를 보시죠. 장점으로는 " 새롭게 추가된 강력한 2.0리터 터보차져 가솔린 엔진, 가죽시트, 발전한 안전기능 " 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라이벌과 비교해서 협소한 트렁크 공간을 언급하네요. 이 부분은 좀 더 정확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C클래스의 트렁크 공간은 455리터인데 라이벌이라 함은 BMW 3 시리즈 또는 아우디 A4 입니다. 일단 아우디 A4 는 기본 480리터의 트렁크 공간에 2열 시트를 폴딩시 965리터까지 화물 적재 공간이 확장이 됩니다. 

bmw 3 시리즈 트렁크 용량
BMW 3시리즈 : 트렁크 공간 480리터

BMW 3 시리즈 역시 기본 트렁크 공간은 480리터입니다. 확실히 벤츠 C 클래스가 아우디 A4, BMW 3 시리즈에 비해 트렁크 공간이 협소한 것은 사실이네요.

또 다른 단점으로는 " 풍절음 " 이 언급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오토블로그에서는 " 벤츠 C 300 쿠페 모델에서는 사이드 미러와 A 필러 쪽에서 풍절음이 들렸지만 C300 세단에서는 크게 느껴지지 않았다" 라고 이야기를 하네요.

이상으로 페이스 리프트가 된 벤츠 C 클래스 2020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대충 알아봤는데.. 나중에 좀 더 자세한 리뷰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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