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전자, 가전 제품 백과사전

반응형

쏘렌토 하이브리드

기아의 대표 중형 SUV 인 쏘렌토는 2002년 1세대가 출시된 이후... 여러 체인지를 거쳐 현재는 3세대 쏘렌토가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0년 올해 드디어 4세대 풀체인지 쏘렌토가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2020년은 전세계적으로 그리고 국내에서 중대형 SUV 의 치열한 전쟁이 예상되는 만큼.. 4세대 쏘렌토 신형이 어떤 식으로 나올지 기대가 매우 큽니다.

 

게다가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까지 출시가 된다는 정보(오피셜)가 공개가 되었는데... 상당히 기대가 되네요. 구체적인 정보가 상당히 부족한 편이지만.. 여러가지 데이터를 통해 4세대 쏘렌토 풀체인지 모델.. 그 중에서도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에 관한 고찰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vs 풀 하이브리드

쏘렌토 풀체 관련한 여러 언론 기사를 찾아봤는데, 그냥 '하이브리드'라고 표현할 뿐, 결국 그 정체가 '풀 하이브리드'인지 '마일드 하이브리드'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여기 굴당에서도 '풀' 이라는 분도 계시고 '마일드'라고 하시는 분도 계시는 것 같습니다. 각자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카앤드라이버 소식

현재 인터넷 상에는 쏘렌토 풀체인지 모델에 적용이 되는 하이브리드 방식에 대해서 논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논점은 " 마일드 하이브리드 방식인지 풀 하이브리드 " 방식인지인데요.. 

 

제 개인적인 의견을 밝히기에 앞서서.. 이 두 방식의 차이에 대해서 먼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두푼 하는 것도 아닌데 제대로 알아야 손해를 안보죠.. !! 

 

풀 하이브리드 vs 마일드 하이브리드

깊게 파고든다면.. 한도 끝도 없기에.. 간단하게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방식은 기본의 12볼트 배터리 이외에도 48볼트 배터리를 추가로 장착하고 이를 통해 내연기관을 제한적으로 보조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풀 하이브리드 방식은 보다 더 큰 용량의 배터리와 강력한 전기모터를 탑재해 적극적으로 드라이빙에 개입을 하게 되는 방식이죠. 풀 하이브리드 방식은 저속 구간에서는 아예 내연기관 엔진을 대체하게 되며.. 그로 인해 강력한 연비 향상을 제공하게 됩니다.

 

쏘렌토 풀체인지 신형 테스트샷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4세대 풀체인지 쏘렌토는 " 풀 하이브리드 " 방식이 적용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러한 주장의 근거는 3가지가 있습니다. 그럼 저의 생각을 들어보시고 과감하게 비판 부탁드려요 ^^;

 

첫번째 근거 : 현기차는 지금까지 마일드 하이브리드보다는 풀 하이브리드 방식을 훨씬 더 많이 적용했음. 제가 알기로는 해외에서 판매되는 투싼 모델이 유일하게 현기차에서 만든 마일드 하이브리드 방식입니다. 쏘나타 하브, K5 하브, 그랜져 하브 등등 모두는 풀 하이브리드 방식이죠.

 

두번째 근거 : " The next-generation Kia Sorento mid-size crossover will be available with both hybrid and plug-in-hybrid powertrains. " 해외 소식에 따르면..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도 출시가 된다고 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풀 하이브리드의 연장선상에 있는 방식이니.. 당연히 4세대 쏘렌토는 풀 하이브리드 방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쏘렌토 풀체인지 유출샷

세번째 근거 : 지금까지 현기차는 SUV 스타일에는 소형에만 하이브리드를 적용했습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출시가 된다면.. 싼타페 하브와 더불어 국내 최초의 중형 SUV 하이브리드일 것입니다. 중형이기에 무게과 크기도 만만치가 않겠죠. 중형을 감당하기에는 마일드 하브 시스템은 다소 약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스펙

쏘렌토 풀체인지 유출샷

쏘렌토 풀체인지 모델에 적용이 되는 하이브리드는 풀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출시가 된다는 이야기를 앞서서 전해드렸습니다. 이번 순서는 그럼 스펙을 알아봐야겠지요..?

 

현재 루머는 쏘렌토 하이브리드에 어느 정도의 가솔린 엔진이 올라갈지에 맞추어져 의견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한쪽은 " 1.6리터급 터보엔진 + 전기모터 " 라는 주장이며... 다른 한쪽은 " 2.0리터급 엔진 + 전기모터 " 로 밀고 있더라구요.

 

그럼 어느 쪽 의견이 더 신빙성이 있을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일단 쏘나타 하이브리드, K5 하이브리드, 그랜져 하이브리드는 모두 터보가 아닌 자연흡기 2.0리터급 가솔린 엔진이 올려져 있습니다. 개발비를 생각한다면.. 신형 쏘렌토 하이브리드에도 2.0리터급 가솔린 엔진이 올라갈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하지만.. !!

 

쏘렌토는 중량과 크기가 쏘나타나 K5 와 차원을 달리합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400~500kg 정도 더 나가겠죠. 그러니 동일한 가솔린 엔진(160마력)을 사용한다는 것은 출력이 못자라게 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러므로 K5 에 적용이 된 1.6T 가솔린 엔진을 사용한다는게 좀 더 설득력이 느껴집니다. 1.6T 가솔린 엔진은 최대 출력이 180마력이거든요. 여기에 전기모터의 출력을 더하면.. 200마력은 가뿐히 넘길 수 있겠죠.

 

쏘렌토 하이브리드 위장막샷


개인적으로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은 상당한 성공을 거둘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넉넉한 실내공간에 풀하이브리드 적용으로 연비까지 챙기니.. 아빠들이 지갑을 열지 않을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가격대와 연비가 관건이긴 하겠지만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