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전자, 가전 제품 백과사전

반응형

포르쉐 파나메라 이야기 : 오늘은 전세계 남성들의 드림카 중에 하나인 포르쉐 자동차가 주인공입니다. 그 중에서도 멋진 패밀리카로도 손색이 없는 파나메라 - Panamera 를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포르쉐 파나메라 2020
포르쉐 파나메라

포르쉐 파나메라 리뷰

2020 포르쉐 파나메라 블루
2020 포르쉐 파나메라

포르쉐 파나메라는 유럽기준 F-세그먼트에 속하는 차량입니다. F-세그먼트는 미국식으로 하면 풀사이즈 럭셔리 차량들을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자면, 아우디 A8, BMW 7 시리즈, 벤츠 S 클래스, 테슬라 모델 S 와 같은 차량들이 F-세그먼트로 분류가 됩니다.

BMW 7 시리즈벤츠 S 클래스
아우디 A8테슬라 모델 S
F-세그먼트 대표 차량들

포르쉐 911(#방구석 리뷰보기 : 신형 포르쉐 911 터보 S) 은 어디 세그먼트에 속하는지 궁금하다구요? 포르쉐 911 시리즈는 쿠페형 스포츠카인 S-세그먼트에 들어갑니다.

S-세그먼트에서는 강력한 포지셔닝을 확보하고 있는 포르쉐지만 F-세그먼트는 또 다른 세상이죠. 포르쉐 파나메라는 어떤 녀석이고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르쉐 파나메라 역사

포르쉐 파나메라 스포츠 투리스모 2018포르쉐 파나메라 GTS 2018포르쉐 파나메라 4 E-Hybrid 2018
포르쉐 파나메라

1세대 포르쉐 파나메라 : Porsche Panamera

1세대 포르쉐 파나메라는 2009년에 데뷔를 했습니다. "파나메라 S, 4S, 터보" 3가지 모델이 동시에 출시가 되었고, 그 다음해인 2011년에는 바로 파나메라 S 하이브리드, 디젤, 터보 S, GTS 모델이 파나메라 라인에 추가가 되었습니다. 2010 파나메라 4S 모델은 미드 Gossip Girl 그리고 영화 갬빗에 등장을 하기도 했습니다.

포르쉐 파나메라 1세대 모델별 엔진 및 스펙
포르쉐 파나메라 1세대 모델별 엔진 스펙

2013년 4월 3일 상하이 오토쇼에서 부분변경이 된 포르쉐 파나메라가 공개가 되었습니다. 페이스 리프트가 된 파나메라는 전면과 후면 범퍼가 달라졌고, 새로운 3.0리터 트윈터보 파나메라 S 모델과 시대를 상당히 앞섰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파나메라 S E-Hybrid 도 공개가 되었습니다.

포르쉐 파나메라 S E-Hybrid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 포르쉐 파나메라 S E-Hybrid

당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파나메라는 97마력의 전기모터가 추가로 장착이 되어 합산 최대출력이 421마력이었고 가속능력을 알 수 있는 제로백은 5.8초였습니다. 9.4kWh 용량의 배터리를 장착해 전기모터의 힘으로만 32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었고 충전은 240볼트 기준 2시간 30분 정도가 걸렸다고 합니다.

2세대 포르쉐 파나메라 : Porsche Panamera

포르쉐 파나메라 구형 및 신형 비교
포르쉐 파나메라 구형 vs 신형

현재 판매가 되고 있는 2세대 포르쉐 파나메라는 2016년 6월 27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특별행사에서 짠 하고 등장을 했습니다. 당시 2세대 파나메라의 코드네임은 " 971 " 이었죠. 

기존보다 신형 파나메라는 35mm(전장) 더 길어졌고, 5mm(전폭) 넓어졌으며, 5mm(전고) 높아졌습니다. 물론 휠베이스도 30mm 더 길어졌죠.

주목할 점은 2세대부터는 새로운 스타일의 파나메라도 등장을 했는데 바로 슈팅브레이크 스타일의 "파나메라 스포츠 투리스모" 모델입니다. 정확한 모델명은 파나메라 터보 S E-Hybrid 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벤츠 AMG E 63 S 왜건아우디 RS6 왜건
포르쉐 971 파나메라 터보 S E-Hybrid 스포츠 투리스모
포르쉐 파나메라 터보 S E-Hybrid

최대출력이 680마력으로 왜건 스타일의 차량 중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의 검색 능력 안에서는 그렇습니다. 자신감은 쪼금 없습니다. 파나메라 터보 S E-Hybrid 와 그나마 비벼볼 수 있는 왜건 차량들은 벤츠 AMG E 63 S 와 아우디 RS6 퍼포먼스 모델 정도입니다. 최대출력은 각각 605마력, 612마력입니다.

포르쉐 파나메라 스펙, 성능

2세대 포르쉐 파나메라 성능2세대 포르쉐 파나메라 모델 및 스펙
2세대 포르쉐 파나마레 스펙 및 성능

2세대 포르쉐 파나메라는 총 7가지 모델로 나눠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베이스 모델은 파나메라 4 이며, 최상위 티어 모델은 파나메라 터보 S E-Hybrid 모델로 최고속도는 310km/h, 제로백은 3.4초입니다. 이 정도면 테슬라 로스트터급인데요?

재미를 위해 파나메라 터보 S E-Hybrid 모델의 트랙 테스트 기록을 찾아봤습니다. 그랬더니 바레인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기록에 도전했었다는 사실을 나오네요. 680마력의 파괴력으로 어떤 성적표를 받았을까요?

바레인 인터네셔널 서킷
바레인 인터내셔널 서킷

우리의 귀요미 파나메라 터보 S 가 도전한 바레인 서킷은 1랩 기준 5.41km 길이로 15개의 코너가 있는 곳입니다. 아찔한 헤어핀도 보이는군요. 과연 이 곳에서 터보 S 는.. 갑자기 탑기어의 그 분이 생각나네요. 헬멧쓰고 테스트 주행하던분, 이름이 기억이 안나네요.

랩 레코드
바레인 인터내셔널 서킷 랩 베스트 기록

파나메라 터보 S 가 달린 코스와 동일한 코스의 최고 기록은 F1 차량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름도 유명한 슈마허 형님이 2004년 4월 4일에 세웠던 레코드로 1분 30초 252 입니다. 당시 슈마허 형님의 차량은 페라리 F2004 모델로 3.0리터 10기통 엔진이 올라갔는데 최고출력이 무려 865마력입니다. 

짜릿한 속도감을 느낄 수 있는 영상 : 페라리 F2004

F1 전용트랙으로 만들어진 바레인 서킷에서 파나메라 터보 S E-Hybrid 모델의 1랩 베스트 기록은 뒷자리부터 공개합니다. 8초 96... 죄송합니다. 괜히 K-POP 스타 따라했네요. 기록은 2분 18초 96 입니다. F1 베스트 랩타임과는 대략 50초 정도 차이가 나는군요.

파나메라 터보 S in 바레인 서킷 ( 유투브 )

서킷 주행을 위해 탄생한 F1 머신과 양산차를 비교하는건 너무 가혹하죠. 그래서 또 준비했습니다. 바레인 서킷에서 테스트를 한 양산차량들의 기록을 말이죠. 힘들게 찾았습니다.

애스턴 마틴 Vantage V8 모델이 2014년 11월에 세운 기록으로 2분 00초 32. 이 기록이 바레인 서킷 양산차 1위입니다. 

애스톤 마틴 VANTAGE
애스턴 마틴 Vantage 2014

포르쉐 파나메라 크기

포스뤠 파나메라는 어떤 세그먼트에 속한다고 했었죠? 기억하시죠? 

네 맞습니다. F-세그먼트, 즉 대형 럭셔리 카테고리로 분류가 됩니다. 그러니 패밀리카.. 그러니까 아빠차로 딱이겠죠? 하지만 전 카니발을 보고 있죠 OTL.

포르쉐 파나메라의 제원은 " 전장 5,049mm - 전폭 1,937mm - 전고 1,423mm - 휠베이스 2,950mm " 입니다. 휠베이스가 3m 에 육박하는 녀석이죠. 전장만 기준으로 보면 제네시스 G80 보다는 길고, 제네시스 G90(#방구석 리뷰보기 : 제네시스 G90 페이스 리프트 해외반응 - 주모불러 !!) 보다는 짧습니다. 

2020 포르쉐 파나메라
2020 포르쉐 파나메라

아빠차의 자격을 따진다면, 당연히 트렁크 용량을 살펴봐야겠죠? 구글느님의 도움을 받아 손쉽게 파나메라의 Cargo Space(트렁크 용량)을 찾아냈습니다.

파나메라는 기본 트렁크 용량이 509리터이며, 2열 좌석을 폴딩하면 최대 1,415리터까지 확장이 됩니다. 기본 트렁크 용량이 다소 작은게 아쉽네요. 510리터만 넘었으면 오늘 바로 계약하는건데... 참고로 신형 3세대 기아 K5 의 기본 트렁크용량이 510리터입니다.  

포르쉐 파나메라 트렁크포르쉐 파나메라 트렁크
포르쉐 파나메라 트렁크 용량
파나메라 2열 폴딩 트렁크
파나메라 2열 폴딩

포르쉐 파나메라 가격

현재 국내에서는 2020년식 포르쉐 파나메라는 아직 판매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2019년식이 판매중이죠. 뭐가 달라졌는지 궁금하시다구요?

2020년식에서는 파나메라 출시 10주년 기념 패키지가 들어갑니다. 그리구요? 없습니다. 달라진게 전혀 없어요. 10주년 기념 패키지를 제외하면 그냥 같은 모델입니다.

그럼 가격을 볼까요? 포르쉐니 당연히 비싸겠지라고 마음 강하게 먹고 보니까 또 그렇게 비싸 보이지는 않습니다. 물론 어제 치킨 사먹어서 못삽니다.

포르쉐 파나메라는 총 7개의 모델이 있는데 국내는 파나메라 4, 4S, 터보 이렇게 3개의 모델만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 포르쉐 파나메라 가격
    파나메라 4 : 1억 4,030만원
    파나메라 4S : 1억 7,090만원
    파나메라 터보 : 2억 5,240만원

포르쉐 파나메라 라이벌 : F 세그먼트

포르쉐 파나메라는 F-세그먼트에 속한다고 2번이나 이미 언급을 했습니다. 그러니 파나메라와 경쟁 구도를 형성하는 차량들도 그쪽 세그먼트에 포함되는 모델로 한정해서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F-세그먼트 차량들
    테슬라 모델 S
    애스톤 마틴 래피드 S
    벤츠 S 클래스
    아우디 A8
    벤틀리 컨티넨탈 플라잉 스퍼
    마세라티 콰트로 포르테
    롤스로이스 고스트
    BMW 7 시리즈

BMW 7 시리즈벤츠 S 클래스롤스로이스 고스트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아우디 A8벤틀리 컨티넨탈 플라잉 서퍼
애스톤 마틴 래피드 S포르쉐 파나메라테슬라 모델 S
F-세그먼트 차량들

부자 형님-누님들이 타시는 F-세그먼트 차량들이 진짜 많네요. 객관성을 다 버리고 오로지 저의 주관적인 팬심으로만 순위를 뽑는다면 포르쉐 파나메라와 테슬라 모델 S 를 사고 싶네요. 

자, 그럼 객관적인 자료로 이 차량들의 순위를 메겨볼까요? 각 차량들의 해외 리뷰 평점을 알아보려고 했지만, 일이 너무 커지는 느낌이라 일단 판매량 기준으로 순위를 정해봤습니다.

대량 럭셔리 세단 판매순위
대형 럭셔리 세단 판매 순위

위 자료는 2013년~2018년 F-세그먼트 유럽내 판매량 순위입니다. 눈에 띄는 점은 중위권이었던 테슬라 모델 S 차량이 2017년부터 1위로 치고 올라와 2018년에도 1위를 달성했다는 점입니다. 벤츠 S 클래스는 1위 자리에서 내려오긴 했지만 3위와의 격차는 압도적입니다.

포르쉐 파나메라는 BMW 7 시리즈를 바짝 추격하며 2018년에 9,454대를 팔아치우며 4위에 올랐습니다. 또 주목해야 할 점은 1위~4위 차량 중에서 유일하게 전년도보다 판매량이 증가한 차량은 테슬라 모델 S 입니다. 

그럼 The Car Connection 리뷰 점수를 기반으로 한 " F-세그먼트 : Large Luxury Cars " 부문 랭킹을 한번 살펴볼까요?

포르쉐 파나메라 리뷰포르쉐 파나메라 리뷰
포르쉐 파나메라 리뷰
더 카 커넥션 랭킹 : Large Luxury Cars

TCC 리뷰에서도 테슬라 모델 S 가 평점 10점 만점에 8.0점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공동으로 BMW 7 시리즈와 벤츠 S 클래스가 차지했네요. 2020년식 포르쉐 파나메라는 7.2점으로 8위에 랭크가 되어 있네요.

여기 랭킹에서 테슬라 모델 S 와 모델 3 는 연비 항목에서 10점 만점을 받아 순위를 급격하게 끌어올릴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누가 F-세그먼트 차량 사는데 연비를 신경쓰나요?

포르쉐 파나메라 리뷰 : 장점과 단점

긴 포스팅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2020년식 포르쉐 파나메라에 대해서 전문 카 리뷰어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U.S.News 리뷰입니다.

포르쉐 파나메라 리뷰
포르쉐 파나메라 리뷰

U.S.News 에서 평가하는 "Super Luxury Cars" 부문에서 포르쉐 파나메라는 8.7점으로 2위에 올랐습니다. 1위는 벤츠 S 클래스, 3위에는 아우디 A8, BMW 7 시리즈가 공동으로 올라있습니다.

파나메라의 장점은 " 강력한 하이브리드, V6, V8 엔진, 절묘한 균형의 핸들링과 승차감, 편안하고 스타일리시한 인테리어, 커다란 해치백에서 나오는 화물 공간 " 이며, 단점은 " 상대적으로 기본사양에 들어가는 기능이 적음 " 이 지적이 되었습니다.

포르쉐 파나메라 리뷰 카어드바이스
포르쉐 파나메라 리뷰 : 장점과 단점

이번에는 호주 매체인 '카어드바이스 - CarAdvice' 에서 평가한 내용입니다. 포르쉐 파나메라의 최상위 기종인 터보 S E-Hybrid 모델 리뷰네요. 평점은 10점 만점에 8.4점을 받았습니다. 

'기름값 좀 아껴보고 싶니? 아니면 0.01초라도 더 빨리 달리고 싶어?
파나메라 터보 S E-Hybrid 모델만 있으면 둘 다 할 수 있어'

카어드바이스가 생각하는 파나메라의 장점은 " 압도적 성능, 크기와 무게로도 가려지지 않는 믿을 수 없는 스포츠카 DNA, 넉넉하고 고급스런 인테리어 " 였고, 단점으론 " 일관되지 않는 브레이크 감각, EV 모드 실주행거리가 짧음, 마지막은 해석 불가 " 였습니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 파나메라 터보 S E-Hybrid 주행거리
    포르쉐 파나메라 터포 S E-Hybrid 모델은 14.1kWh 용량의 배터리가 장착이 되었고 포스쉐측의 주장에 따르면 49km 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차고에서 완충후 차고 밖으로 나오자마자 트립컴퓨터에 표시가 되는 최대 주행거리는 34km로 바로 줄어버렸다고 합니다. 물론 에어컨을 끄면 4km 정도 주행거리가 늘어나지만 누가 2억이 넘는 차를 사고 땀을 흘리는 선택을 할까요?

2020 포르쉐 파나메라 Pictures

포르쉐 파나메라포르쉐 파나메라포르쉐 파나메라
포르쉐 파나메라포르쉐 파나메라포르쉐 파나메라
포르쉐 파나메라포르쉐 파나메라포르쉐 파나메라
포르쉐 파나메라포르쉐 파나메라포르쉐 파나메라
포르쉐 파나메라포르쉐 파나메라포르쉐 파나메라
포르쉐 파나메라 & 파나메라 스포츠 투리스모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