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전자, 가전 제품 백과사전

반응형

벤츠 E 클래스 리뷰 : 작년 한해동안 국내에서 압도적인 판매량으로 수입차 1위를 차지한 차량이 있습니다. 바로 벤츠 E 클래스입니다. 2019년에 판매된 E 클래스는 무려 36,319대였죠. 기아 K5 보다 거의 3천대 가량이 더 많이 팔린 것이죠. 다임러 벤츠 보고있나? 한국인이 사랑하는 벤츠 E 클래스, 지금 바로 나노 리뷰 들어갑니다.

벤츠 e 클래스
벤츠 E 클래스 2020 : 페이스 리프트 전

벤츠 E 클래스 리뷰

Breaking News :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얼마전 5세대 벤츠 E 클래스의 부분변경(F/L) 모델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원래는 3월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서 공개가 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로 모터쇼가 취소가 되는 바람에 벤츠는 자사의 독일 미디어에서 신형 벤츠 E 클래스를 공개했습니다.

* 여기서 신형 벤츠는 2016년부터 판매된 5세대 벤츠의 페이스 리프트 모델을 지칭하며,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벤츠 E 클래스는 페이스 리프트(부분변경) 전 모델입니다.

신형 벤츠 E 클래스 탐구

벤츠 e 클래스
벤츠 E 클래스 부분변경 전 (왼쪽) - 부분변경 후 (오른쪽)

페이스 리프트 모델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전면 그릴의 변화입니다. 구형 모델에서는 AMG 라인에서만 적용이 되었던 그릴 패턴이 신형 모델부터는 모든 E 클래스에 기본으로 올라갑니다. 전면 그릴의 형태 역시 변경이 되었는데 구형이 역마름모꼴이었다면, 신형은 마름모꼴입니다.

다른 변경점은 전면 헤드라이트 디자인입니다. 부분 변경 모델이 되면 LED 헤드라이트가 기본사양으로 변경이 되었고, 멀티빔 LED 헤드라이트 유닛은 옵션으로 남아있습니다. 

벤츠 e 클래스 멀티빔 led
멀티빔 LED 헤드라이트

리어 역시 힘을 빡 주고 디자인 변경에 신경을 쓴 티가 역력합니다. 가장 눈에 띄는 변경점은 리어라이트의 형태인데 기존에는 동글동글하면서 삼각형 스타일이었다면 신형 E 클래스에서는 샤프하고 길어진 스타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리어라이트가 트렁크 라인까지 들어가기도 했구요.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페이스리프트 후 (왼쪽) - 전 (오른쪽)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신형 (왼쪽) - 구형 (오른쪽)

대시보드 전체의 스타일은 기존과 크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하지만 스티어링 디자인은 확실히 변경이 된 점이 인지가 됩니다.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역시 기존 10.25인치에서 12.3인치로 커지고, 벤츠의 새로운 MBUX 인터페이스가 적용이 된 것이 특징입니다.

부분변경이 된 E 클래스에서 우선 출시가 된 모델들은 세단 스타일의 살롱, 오프로드 특화 왜건 스타일인 올 터레인, 그리고 고성능 버전인 AMG E 53 살롱, AMG E 53 이스테이트(온로드 왜건)입니다. 각 모델들의 아름다운 자태를 감상하시고 그 아래부터 본격적인 리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 리프트 벤츠 E 클래스 살롱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벤츠 E 클래스 살롱 : 페이스 리프트 모델


벤츠 E 클래스 올 터레인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벤츠 E 클래스 올 터레인

개인적으로 가장 사고 싶은 스타일이 바로 벤츠 E 클래스 올 터레인 화이트 컬러 모델입니다. 정말 제 취향을 적격했어요. 올 터레인은 지상고를 높여 오프로드 기능을 강화했다지만 이걸 타고 아깝께 어떻게 오프로드를 갈 수 있을까요? 정말 디자인은 너무 잘 뽑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걸로 차박은 해보고 싶기는 합니다.


벤츠 AMG E 53 살롱 & 이스테이트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벤츠 AMG E 53 살롱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벤츠 AMG E 53 이스테이트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엔진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엔진 라인업

페이스 리프트와 함께 엔진 라인업 역시 새롭게 정비가 되었습니다. 구형 모델에서는 총 20개의 엔진 옵션이 존재했지만, 페이스 리프트후 6개를 단종시켜 신형 모델에는 총 14개의 엔진이 제공이 됩니다. 가솔린 엔진 라인은 전부 공개가 된 상태지만 디젤 엔진은 아직 정보가 없네요.

신형 벤츠 E 클래스 모델(엔진) 리스트

 * 가솔린
 - E 180 : 아시아 전용모델
 - E 200 :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적용
 - E 300e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E 350 / E 350 4MATIC 
 - E 350e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E 450e 4MATIC :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 AMG E 53 4MATIC+ :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 AMG E 63 : 2021년 출시
 - AMG E 63 S : 2021년 출시

 * 디젤
 - E 200d
 - E 220d
 - E 300de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E 350d
 - E 400d 4MATIC

 

벤츠 C 클래스 2020 : 컴팩트 세단의 정석

벤츠 C 클래스 Overview : 히스토리 벤츠 C 클래스는 컴팩트 익스큐티브 세그먼트로 분류가 됩니다. 우리식으로 분류를 하면 준중형(K3, 아반떼)보다 살짝 크고 중형(현대 쏘나타, 기아 K5)보단 작은급입니다. 벤..

english-gogo.tistory.com

이미 언급했듯이 위 엔진 라인 구성은 단순히 6개가 줄어든 것이 아니라 사실은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된 가솔린 엔진 3개가 추가가 되고 기존의 엔진 9개가 단종이 된 것입니다.

여기서 새롭게 추가된 엔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 E300 2.0리터 가솔린 엔진 245마력 + 마일드 하이브리드 22마력
- E450 3.0리터 가솔린 엔진 362마력 + 마일드 하이브리드 22마력
- AMG E53 3.0리터 가솔린 엔진 435마력 + 마일드 하이브리드 22마력

카앤드라이버에서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벤츠 E 클래스는 2020년 5월부터 독일, 영국에서 출시가 될 것이라고 하며, 국내는 빠르게 출시된다고 해도 2021년 상반기나 되어야 출시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벤츠 E 클래스 역사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벤츠 E 클래스의 전신

위 모델들은 벤츠 E 클래스의 전신, 즉 선조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953년부터 생산이 되기 시작했죠. 이 때에는 E 클래스라는 네이밍을 사용하기 전이었습니다. 본격적으로 E 클래스라는 명칭을 사용한 것은 1993년부터이며, 당시 모델 디자인부터가 현대적인 스타일이 적용이 된 벤츠 E 클래스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진정한 1세대 E클래스 모델로 분류를 하는 것이죠.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1~4세대 벤츠 E 클래스

1993년 1세대 이후 여러번의 풀체인지를 거쳐 2010년에 4세대 벤츠 E 클래스가 출시가 됩니다. 2016년까지 판매가 되었고 드디어 현재 판매 중인 5세대 벤츠 E 클래스가 2017년도에 출시가 되죠. 한국 시장을 포함해서 엄청난 판매고를 올린 벤츠는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2020년 3월에 자사 독일 미디어를 통해 5세대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모델 발표를 한 것이 벤츠 E 클래스의 간단한 역사입니다.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벤츠 AMG E (왼쪽) - 벤츠 E 클래스 (오른쪽) : 페이스 리프트 전 

아래의 내용은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페이스 리프트가 이루어지기 전 E 클래스 모델에 대한 리뷰입니다. 신형은 실제 기사들의 시승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니 본격적인 리뷰(평가)도 없거든요.

벤츠 E 클래스 제원, 스펙, 가격

5세대 벤츠 E 클래스는 2016년부터 "2017 Benz E class" 라는 명칭으로 판매가 되기 시작했는데 쿠페, 컨버터블, 세단, 왜건 모두가 동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생산이 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4세대는 쿠페와 컨버터블은 세단, 왜건과 다른 플랫폼에서 생산이 되었거든요.

 

2020 벤츠 GLC - 페이스 리프트 모델로 컴백

벤츠 GLC 메스세데스 벤츠가 작년 가장 많이 판매한 SUV 가 어떤 모델인지 아시나요? 벤츠 GLE 일까요? 아닙니다. 정답은 바로 벤츠 GLC 인데, 인기의 비결은 소비자가 원하는 럭셔리한 스타일과 동시에 실용성도..

english-gogo.tistory.com

벤츠 E 클래스 파생 차종들

벤츠 E 클래스는 전통적으로 세단 스타일의 '살롱'이 기본이지만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만큼 다양한 차체 스타일로 출시가 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왜건 스타일의 에스테이트와 올 터레인 - 남자의 로망인 쿠페 - 비싼 차의 상징이었던 일명 오픈카인 카브리올레(미국식으론 컨버터블)까지 말이죠.

E 클래스 살롱이 2016년 여름부터 판매가 되었고, 에스테이트는 2016년 말부터 판매대열에 합류를 하게 되었구요. 2017년도에는 투도어 스타일의 쿠페가 E 클래스 라인에 합류를 했고 그 이후 E 클래스 카브리올레가 라인에 추가가 되었습니다.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5세대 벤츠 E 클래스 패밀리들

벤츠 E 클래스 : 올 터레인 - All-Terrain

왜건 스타일의 벤츠 E 클래스 에스테이트라는 명칭으로 판매가 되었는데 5세대 모델부터는 왜건 차량도 2종류로 나눠서 출시가 됩니다. 한 대는 기존대로 전통적인 온로드 왜건스타일로 '에스테이트'라는 명칭을 그대로 사용했고, 나머지 한대는 아우디 A6 올로드 모델과 볼보 S90 크로스 컨트리 모델을 견제하기 위해 지상고를 높인 모델로 '올 터레인' 입니다.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볼보 S90 크로스컨트리(왼쪽) - 아우디 A6 올로드(오른쪽)

올 터레인 E 클래스 모델은 오프라인을 타겟으로 했기에 Air Body Control 서스펜션과 20인치 휠이 적용이 되어 일반 에스테이트 모델보다 전고가 29mm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Air Body Control Suspension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페이스 리프트 후 (왼쪽) - 페이스 리프트 전 (오른쪽)

 

2020 벤츠 GLE 클래스 : 해외 리뷰 써머리 - 이해 쏙쏙 !!

안녕하세요, 방구석리뷰어 글쟁이입니다. 오늘은 벤츠의 중형 SUV, 바로 벤츠 GLE 클래스 ( Mercedes-Benz GLE Class ) 모델에 대한 해외 리뷰를 써머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Help me : 자동차 전문지식은 거..

english-gogo.tistory.com

벤츠 E 클래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E 350e, E 300de, E 300e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벤츠 E 350e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020년은 전기차의 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만큼 다양한 EV 가 출시가 되고 있는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도 해당합니다. 당연히 벤츠도 E 클래스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라인을 추가했죠. 2016년 E클 발표와 함께 제일 먼저 'E 350e' 가 출시가 되었고 2018년에는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E 300de), 그리고 작년에는 벤츠 E 300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 새롭게 합류했습니다.

벤츠 E 클래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13kWh 용량의 배터리가 장착이 되었고 순수 전기모드로 대략 35km 전후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AMG 라인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단종된 벤츠 AMG E 43

고성능 버전인 AMG 라인을 빼놓고 벤츠 이야기를 하면 섭섭하죠. AMG E 43 모델은 2016년에 출시가 되어 2년간 빛을 보다가 2018년에 단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AMG E 53, 63, 63 S, 그리고 왜건스타일의 에스테이트 AMG E 63 과 63 S 모델이 판매가 되고 있죠.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AMG E 53 세단(왼쪽) - AMG E 63 S 왜건

AMG 살롱(세단)과 AMG 에스테이트 E 53 모델은 페이스 리프트 발표가 되었고, AMG E 63 시리즈의 부분변경 모델은 내년에 공개가 될 예정입니다.

페이스 리프트후 E 클래스 AMG 라인 : AMG E 53 살롱 - AMG E 53 이스테이트

벤츠 E 클래스 트림별 가격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모델은 아직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출시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부분변경 전 E 클래스 가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에스테이트가 너무 끌리는데 국내에는 아쉽게도 판매가 되지 않고 있네요.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E 클래스 가격

벤츠 E 클래스 라인에서 가장 비싼 모델은 AMG E 63 4MATIC+ 로 소비자 판매가격은 무려 1억 5,600만원입니다.

벤츠 E 클래스 : 연비, 트렁크 용량

벤츠 E 클래스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모델은 E350 입니다. 이 모델의 연비는 도심 9.77km/l, 고속 13.6km/l 로 복합연비로 계산하면 11km/l 정도가 나옵니다. 최고출력이 250마력인 2.0리터 가솔린 엔진이 이 정도 연비면 나쁘지 않지만 경쟁 모델들과 비교해서 우수한 편도 아닙니다.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벤츠 E 클래스 트렁크 용량

벤츠 E350 모델(세단)의 기본 트렁크 용량은 371리터로 실망스러운 수준입니다. 기아 K5 만 해도 기본 트렁크 용량이 510리터거든요.

E 클래스 왜건의 경우는 기본트렁크 용량이 991리터, 2열 좌석을 폴딩하면 1812리터까지 확장이 됩니다. 경쟁 모델인 아우디 A6 올로드와 볼보 S90 크로스 컨트리와 비교를 해보면,

아우디 A6 올로드 : 기본 685리터 - 2열 좌석 폴딩시 1656리터
볼보 S90 크로스 컨트리 : 기본 960리터 - 2열 좌석 폴딩시 1526리터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볼보 S90 크로스컨트리 (왼쪽) - 아우디 A6 올로드 (오른쪽)

벤츠 E 클래스 시승기 : 장점과 단점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edmunds 리뷰 : 벤츠 e 클래스 장점과 단점

[부분변경 전 모델 리뷰] 벤츠 e 클래스 모델(세단)은 Edmunds 에서 평점 8.4점을 받았습니다. 이 점수는 Edmunds 에서 평가하는 '미드사이즈 럭셔리 세단' 부문에서 1위에 해당하는 점수입니다. 2위 역시 메스세데스 패밀리로 벤츠 CLS 클래스입니다. 3위는 아우디 A6, 4위는 아우디 A7, 5위 자리는 BMW 5 시리즈가 차지했네요. 독일 3사의 독과점이네요.

벤츠 E 클래스 2020 모델의 장점은 " 디자인과 편안함을 위한 새로운 기준을 마련한 아름다운 인테리어, 운전자 보조 기능이 훌륭하게 작동함, 다양한 옵션들, 강력한 AMG 모델 " 이 나왔고, 단점으론 " 세단의 트렁크 공간은 작은편, 기본사양에 적용되는 서스펜션이 거친 노면에서는 다소 딱딱한 승차감을 줌 " 이 지적이 되었습니다.


벤츠 e 클래스 페이스 리프트
U.S.News 리뷰 : 벤츠 e 클래스 장점과 단점

U.S.News 리뷰에서는 E 클래스의 장점을 " 화려한 실내, 부드러운 승차감, 힘이 넘치는 엔진 " 으로 언급했고, 단점으론 " 평균 이하의 신뢰지수(J.D.Power) " 가 지적이 되었네요.

평점은 10점 만점에 8.1점을 받았고, 이는 U.S.News 에서 평가하는 "럭셔리 미드사이즈 카" 부문에서 3위에 해당하는 점수입니다. 1위에는 8.7점을 받은 BMW 5 시리즈가 올랐고, 2위는 제네시스 G80 입니다. 8.5점을 받았네요. 3위는 공동으로 3개의 차종이 선정이 되었는데 렉서스 ES, 렉서스 GS, 벤츠 E 클래스입니다. 모두 8.3점을 받았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